[경영전략] ZARA의 문제점과 경영혁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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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ZARA 소개
(1) 개요
(2) 목표와 비즈니스 철학
(3) 성공전략

2. 시장 환경 분석
(1) 중저가 브랜드 선호
(2) 유통업계와 패션업계의 통합
(3) 글로벌 SPA 브랜드의 탄생
(4) 소비 트렌드의 변화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문제점과 경영혁신 방안
(1) 문제점 분석
(2) 경영혁신 방안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스페인의 대표적인 중저가 의류 브랜드로 스페인 Inditex 그룹을 모기업으로 하고 있는 ZARA는 오르테가 가오냐에 의해 1974년 설립되었으며, 08년 기준 Inditex 그룹 총 매출의 65.6%를 차지하고 있으며, H&M, UNIQLO와 함께 Fast fashion market을 이끄는 세계적 기업으로써 ’08년 유럽주요 유통브랜드 중 5위, 유럽 의류업계 중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SPA 브랜드이다. 08년 기준 72개국 1,530 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롯데쇼핑과 Inditex 그룹의 20% - 80%의 지분을 참여하여 합작형태로 ZARA Retail Korea에서 제품공급과 판매를 맡아 하고 있다. 09년 11월 기준 한국에는 총 14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Ready-to-Wear 컬렉션의 유행을 빠르게 캐치하는 것으로 유명한 스페인 브랜드 Zara는 섹시하고 드레시한 의상이 많으며, 시크한 분위기의 아이템도 간간히 눈에 띈다. 심플, 베이직 제품들이라서 누구에게나 무난하면서도 트렌디한 부분들을 적절히 가미한 상품성이 돋보인다. 유럽에서만 판매되다 최근 세계 주요도시로 판매망을 확충하면서 인기몰이를 하게 됐다. 다양한 문화권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세계의 트렌드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실루엣을 선보이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톱모델을 광고 캠페인에 내세우며 활발한 글로벌 우리나라에서도 유명 연예인들이 많이 입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ZARA의 디자인 마인드는 한번 출고된 제품은 인기와 관계없이 다시 출고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www.hankyung.com
www.qrsc.or.kr
www.kaia.or.kr
www.fastretailing.com
www.fashionchannel.co.kr
www.apparelnews.co.kr
www.samsungdesign.net
www.inditex.com
www.zara.com
www.hankooki.com
www.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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