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기업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윤리경영의 정의와 현황
Ⅱ. 사례
1. 한진해운
2. 금호아시아나
3. Marks & Spencer
4. Tesco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위원회 활동
테스코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전사적인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 위원회는 1년에 4번 미팅을 가지고 있다. 그 역할을 살펴보면, 첫째, 테스코가 향후 당면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적 리스크를 평가하고, 둘째, 기업 윤리경영 및 사회 책임전략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셋째, 테스코의 윤리, 환경, 사회책임 정책을 검토한다. 넷째는 유통업계에서 윤리경영 및 사회 책임경영 우수 사례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한 시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4) 윤리경영 활동
테스코의 윤리경영 접근 방법은 Steering Wheel이라는 독특한 이해관계자 관리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이해관계자 별 균형을 맞추고 원활히 굴러갈 수 있는 토대를 삼기 위해 이러한 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Steering Wheel은 고객, 지역주민, 운영, 지역사회, 재정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문 별 세부항복을 정의하고 있다.

① 고객
고객의 경우 CGY(Customer Question Time)을 운영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기업 경영에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장애인 고객들을 위한 편의시설 설치 및 가이드 라인을 발간하여 모든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장 동선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로 영국 내 71%의 고객이 매우 만족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임직원
임직원의 경우 작업 근무 환경에 대한 투자로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Question Time 및 Staff Forum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임직원의 요구 사항 및 불편사항을 접수하여 이에 대한 응답을 하는 피드백 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홈페이지(http://ethics.kumhoasiana.com/)
한진해운 윤리경영 홈페이지(http://www.hanjin.com/kr/ethics/index.jsp)
신년사로 본 2010 경영키워드 ‘공격·윤리경영’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10409561049740)
윤리경영의 정의와 현황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701&docId=5644)
한진해운 소개(http://100.naver.com/100.nhn?docid=927815)
강의자료 (경영전략과 이해관리자 관리)
이형석 (2006, 유통기업 종업원의 윤리의식과 윤리적 가치에 관한 탐색적 연구)
노한균 (2007, 통합학술대회)
이상욱 (2007, 유통기업의 윤리경영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김정원 (2006, 기업경쟁력제고를 위한 윤리적 리더십: 이론과 실행원칙의 탐색)
권보경, 윤수걸 (2007, 기업윤리 실천체계와 경영자의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 치는 영향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1. 윤리경영의 개요1) 윤리경영의 도입 배경기업의 윤리경영에 관한 논의는 Brennan, Lawrence David(1951)등이 1820~1835년대 미국문학인식 속에 나타난 기업윤리개념’을 저술한 데서 그 호시를 찾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볼 때, 1960년대부터 기업윤리가 학계에 소개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기업윤리경영이 구체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1970~80년대이다. 1970년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CSR : Corporate Social Resp

  • [경영윤리] 신세계의 경영윤리
  • 신세계의 경영윤리*contents*1. 서 론 대한민국 유통산업을 이끌어 온 종합유통전문기업인 신세계는 유통, 물류 뿐만 아니라 외식, 건설, IT 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업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국내 굴지의 기업 중 하나입니다. 지난 1997년 대한민국의 엄청난 금융위기 속에서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어 구조조정과 긴축경영을 실시하였으나 실패한 후 당시 국내에는 생소하던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인식을 변화시켰으며 다양한 윤리

  • [마케팅조사] 롯데리아의 판매량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이유
  • 기업이며 기업의 주인공은 소비자라는 인식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다. 목 차동 기 패스트푸드 시장 현황과 전망-패스트푸드 시장의 현황-패스트푸드 시장의 미래롯데리아기업소개*특징환경분석 -미시환경 윤리경영위생관리사회봉사아르바이트(메이트)1. 교육제도2. 승진 및 경력 개발3. 급여 및 복지 체계소비자공급자 분석-거시적 환경 정치기술경제사회. 문화 SWOT 분석 ● s(strength) 1. 국내 최초의 패

  • 동원산업 경영전략
  • 목 차Ⅰ. 기업소개- 비전- CI- 선정동기- 경영이념- 윤리경영- 연혁- 그룹현황Ⅱ. 경영전략- 경쟁전략- 산업구조분석- 핵심역량- SWOT분석Ⅲ. 향후전략- * -동고동락- * -Dong won Group同苦同樂먼저 목차로는 기업소개, 경영전략,향후 전략순으로 소개를 드리겠습니다.*Ⅰ. 기업소개-비전-CI-선정동기-경영이념- 윤리경영- 연혁- 그룹현황- * -동고동락- * -Dong won Group同苦同樂기업소개를 하겠습니다.*Ⅰ. 기업소개※ 고객만족과 가치실현

  • [윤리경영] 항공사 윤리경영 분석(아시아나 항공 & 대한항공)
  • 윤리경영금호 아시아나는 항공에서부터 육상운송, 타이어, 화학, 건설, 레저, 정보통신, 금융, 물류에 이르기까지, 금호아시아나 전 가족은 업계 최고 1등의 기업가치 창출이라는 목표 아래 하나가 되어 뛰고 있는데, 금호아시아나 그룹는 양적 성장과 함께 기업 의식의 질적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현재 적극 실천하고 있는 윤리경영이 바로 그러한 의지의 표현인데, 아시아나는 그룹 창립이래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