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신세계의 경영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선정이유
2.연혁
3.경영이념 및 관계사소개
4.신세계의 윤리경영
5.실천사례
6.결론

본문내용
1.기업선정이유

대한민국 유통산업을 이끌어 온 종합유통전문기업인 신세계는 유통, 물류 뿐만 아니라 외식, 건설, IT 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업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국내 굴지의 기업 중 하나입니다. 지난 1997년 대한민국의 엄청난 금융위기 속에서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어 구조조정과 긴축경영을 실시하였으나 실패한 후 당시 국내에는 생소하던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인식을 변화시켰으며 다양한 윤리경영으로 기업문화의 새 장을 열었습니다. 과연 어떤 윤리적 제도와 활동들이 신세계기업의 성장을 이루었으며, 우리에게 어떤 시사점을 제시해주고 본받아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연혁

1930. 10 국내 근대 백화점의 효시인 미스코시 경성지점 (신세계백화점 본점전신) 개점과 함께 유통업의 근대화를 시작.
1963년 11월 상호를 신세계로 바꿈.
1960년대 기존 임대상가 형태의 매장을 직영체제로 전환하며 선진 경영기법을 도입, 근대 백화점 시대를 열었음.
1963. 07 삼성, 동방생명과 함께 동화백화점 인수
1963. 11 동화백화점에서 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변경
1967. 10 국내 최초로 바겐세일 실시
1969. 04 국내 최초의 직영백화점 출발
1969. 07 국내 최초의 크레디트 카드제 실시
1973. 03 美 맥그리거사와 기술제휴
1983. 06 웨스턴 조선호텔 인수
1984. 05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 개점
1985. 08 기업공개
1991. 11 삼성그룹에서 분리, 독립경영 선언


3.경영이념 및 계열사소개

신세계는 기업윤리에 바탕을 두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고객,종업원,협력회사 및 주주가
성과와 가치를 다함께 나누고,
풍요롭고 합리적인 생활문화를 선도
하는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이 된다.


3.경영이념 및 계열사소개

신세계의 윤리경영의 의미 : ‘올바른 일을 올바른 방법으로 수행 하는 것’
-‘무엇이 올바른 것이냐’에 대해서는 3가지 원칙으로 그 기준을 제시
1.합법성
2.투명성
3.합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신세계 윤리경영
  • Table of ContentsⅠ. 서론Ⅱ. 신세계 윤리경영도입배경추진동기구체적 실행■ Plan1) Mission Statement :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2) Strategic Plans : 신세계 윤리헌장3) Tactical Plans : 신세계의 윤리규범4) Operational Plans : 신세계 윤리실천 지침■ Organizing1)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조직과 운영2) 인적자원 변화■ Leading1) Leadership : 참여와 자율을 통한 민주적 리더십2) Motivation :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체계3) Communication■ ControlⅢ. 신세계 윤리경영의 성과 및 평가

  • [경영학원론]신세계의 윤리경영
  • 윤리경영을 핵심 슬로건으로 삼고 그 기업의 이미지를 윤리경영과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윤리경영은 기업의 충분조건에서 필요조건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커졌고, 그 범위도 매우 확대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윤리경영을 조사의 주제로 선정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 함께 한 기업을 선택하여 현재 그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윤리경영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 해 보기로 결정하였다.신세계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1. 서 론기업의 경영 환경은 그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는 신제품 및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여부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은 보다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은 물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술개발을 위한 막대한 투자와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강

  • 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
  • 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기업윤리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Contents1. 기업윤리 발전단계 이론적 고찰2. 한국의 기업윤리3. 신세계 윤리경영 실천내용4. 신세계 윤리경영의 개발방향기업윤리기업윤리 발전 단계의 이론적 고찰기업윤리와 기업이익 사이의 균형윤리적 행위를 중요시이익극대화가 주목적4단계(Emerging Ethical Stage: 윤리적 태동 단계)3단계(Responsive Stage: 대응 단계)2단계(Legalistic Stage: 준법 단계)1단계(Amoral Stage: 무도덕 단계)

  • 신세계 윤리경영
  • 목차Ⅰ. 신세계 기업의 소개1. 연혁2. 기업의 경영 이념3. 비젼4. CI(Company Identity )의 변천사5. 신세계 사업 분야Ⅱ . 신세계의 윤리경영1. 윤리경영의 이해1) 윤리경영의 개념2) 윤리경영 필요성3) 윤리경영 추진동기2. 윤리경영 내부 규정1) 윤리규범2) 윤리 실천 지침3) 윤리 행동 규범3. 윤리경영 추진경과4.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1) 윤리경영 추진제도① 실질적인 윤리규범운영② 윤리경영 전담부서운영③ 윤리경영홈페이지운영④ 윤리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