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항공사 윤리경영 분석(아시아나 항공 & 대한항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항공사) 선정 이유
2. 아시아나 항공
1)금호 아시아나 기업소개
2)금호 아시아나 윤리경영
3) 윤리규칙
4) 윤리강령
5) 환경경영시스템
6) 아시아나 윤리경영 중점계획
7) 윤리경영 추진 결과
8) 사회공헌 활동분야
9)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 인터뷰
10) 아시아나 항공의 문제점 및 결론 도출
3. 대한항공
1) 기업소개
2) 기업의 비전 및 미
션3) 대한항공의 투명경영 개념
4) 환경 방침 및 목표
5) 환경 영향 관리
6) 대한항공 윤리경영
7) 대한항공 윤리헌장
8) 친환경 경영: 지속가능한 발전 추구
9) 대한항공의 상생경영
10) 대한항공의 주요 사회공헌 활동
11) 향후 과제 및 결론
4. 시사점 및 최종 결론
5. 참고자료(뉴스자료)
444 및 결론
- 본문내용
-
2)금호 아시아나 윤리경영
금호 아시아나는 항공에서부터 육상운송, 타이어, 화학, 건설, 레저, 정보통신, 금융, 물류에 이르기까지, 금호아시아나 전 가족은 '업계 최고 1등의 기업가치 창출'이라는 목표 아래 하나가 되어 뛰고 있는데, 금호아시아나 그룹는 양적 성장과 함께 기업 의식의 질적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현재 적극 실천하고 있는 '윤리경영'이 바로 그러한 의지의 표현인데, 아시아나는 그룹 창립이래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 윤리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러한 활동들을 보다 범 그룹적이고 체계적인 윤리경영활동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2002년 9월2일 본격적인 윤리경영을 선포하였다.
기업은 사회에 공헌하고 고객에게 이익을 준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 국가, 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공정한 경쟁을 통해 기업을 유지 발전시켜야 한다. 또한 21세기 기업의 사회적 역할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윤리경영은 이제 기업이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기업을 통한 국가공헌 및 사회기여라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기업윤리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윤리경영을 토대로 회사와 사회, 회사와 종업원, 종업원과 사회간 신뢰를 토대로 사회와 모든 구성원에게 신뢰 받는 투명하고, 부조리가 없는 기업이미지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구성원간의 올바른 행동 기준을 제시하여 마찰과 갈등을 최소화 하고 더욱 견고한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미래 한국의 대표적인 선두기업으로 가기 위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의 선도적인 기업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윤리경영을 보완해 나갈 것이며,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사회로부터 신뢰 받고 사랑 받는 아름다운 기업,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건강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은 신뢰경영, 사회적 책임 경영을 통한 윤리경영 실천인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으로서 아시아나는 네 가지를 들고 있다.
우선 첫 번째로 경제적 책임인데, 경제적 책임이랑 기업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고, 그 결과 기업을 계속 영위하고 투자자들에게 보상이 가능한 이윤을 창출하는 책임을 말한다. 두 번째로 법적 책임이 있는데, 법적책임이란 기업의 운영이 공정한 규칙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사회가 법을 통해 만들어 놓은 룰 속에서 경쟁을 해야 할 책임을 말한다. 세 번째로 윤리적 책임이 있는데, 윤리적 책임이란 기업이 고객, 종업원,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의 기대, 기준, 가치에 합당하는 행동을 해야할 책임이다. 마지막으로 자선적 책임이 있는데, 자선적 책임이란 기업의 자발적인 책임의 수행 즉 문화활동, 기부, 자원봉사 활동 등을 통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 그 책임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