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HRM] 금호아시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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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금호아시아나 소개
그룹 주요사 2007년실적 요약 및 2008년 목표
금호아시아나의 M&A전략 : M&A로 안정적인 미래 성장 동력 확보  
M&A 시장에서 금호아시아나의 Rival 기업
Corporate Strategy (Integration)
Global Expansion
기업문화
윤리경영 (Business Ethics)
인사제도
본문내용
★그룹연혁

- 1946년 금호그룹의 모태인 광주택시 설립
- 1960년 금호타이어 설립
- 1988년 아시아나항공 설립
- 1990년 금호렌터카설립
- 1991년 글로벌경영 추진(중국 고속버스 사업 진출, 남경타이어 합작)
- 2003년 구조조정 마무리(사업부 및 자산매각)
- 2004년 물류사업진출
- 2005년 도약기반 구축(타이어, 건설, 운송, 서비스사업확대)
- 2006년 대우건설 인수
- 2007년 대한통운 인수


* 2003년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물류기업으로 거듭남


★ VISION & GOAL

- VISION “기업을 통한 국가공헌 및 사회기여”

- GOAL “업계 최고 1등 가치의 창출”

최고의 기업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
자나 경쟁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탁월한 경쟁력을 확보하여 업계 최고
1등의 가치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는 것이 목표


★SWOT분석
S

-지속적인 M&A정신
-물류, 운송업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
-다양화된 사업
-윤리경영
-뚜렷한 경영철학
-그룹 CEO의 리더쉽


W

-사업부간의 문화차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부재
-지나친 다각화(교육사업)
-통합된 브랜드 인지 부족
-연이은 인수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


O

-물류, 운송업의 중요성 증대
-건설업으로의 기회확대
-글로벌 환경
-윤리기업으로의 요구 증대


T

-경쟁사의 등장(유진그룹, 대한항공)
-석유가격 급등
-경기악화


금호아시아나의 M&A전략 : M&A로 안정적인 미래 성장 동력 확보  


★ Functional-level strategies 에서 Superior efficiency 전략에 집중 (효율성)
★ Business-level strategies 에서 Differentiation 전략에 집중 (차별화)

1. 대우건설·대한통운의 시너지 효과
2. 항공-육상-항만 네트워크 일원화
3. 건설 부문, 운송·물류·서비스 부문, 제조·화학 부문 등 3개 부문 안정적 정착
4. 2008년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재계 5위권 진입.’
5. M&A·해외 진출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

- M&A를 통한 선택과 집중전략이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
M&A로 안정적인 미래 성장 동력 확보  글로벌 경쟁력 강화

금호아시아나의 성공은 무엇보다 ‘인수합병시장’ 에 눈 돌린 것을 첫 손가락으로 꼽아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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