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S 휴대폰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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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조사 및 연구 - 갤럭시S의 마케팅 전략
2.1. 배경
2.1.1. 기존 휴대폰 시장
2.1.2. 스마트폰 시장
2.2. 상황 분석
2.2.1. 시장 분석
2.2.2. 경쟁사 분석
2.2.3. 제품 분석
2.2.4. 소비자 분석
2.3. 마케팅 목표 및 전략
2.3.1. Segmentation & Targeting(빨간 색 표시)
2.3.2. Positioning
2.4. 광고 목표 및 전략
2.4.1. 광고 목표
2.4.2. 광고 전략
2.5. 크리에이티브 전략
2.6. 매체 전략
2.7. 광고 그 후

3. 결론 및 토의
4.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1.1. 시장 분석
2008년부터 한국에서는 터치폰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삼성 애니콜에서는 햅틱시리즈를 판매하며 기존과 같이 터치폰 시장도 주도하게 된다. 아이폰이 나오기 전 블랙베리가 스마트폰으로써 외국에서 인기는 끌었지만 한국에서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는 현저히 낮았다. 외국에선 아이폰이 발매되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지만 한국에서는 규제 때문에 아이폰이 도입되지 못했다. 하지만 2009년 말, 드디어 한국에 아이폰이 상륙한다. 외국 시장에서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아이폰 열풍이 일어나기 시작하며 삼성을 비롯한 기존 휴대폰 회사들은 아이폰 앞에서 속수무책으로 당한다. 터치폰의 감도, 기능, 디자인 어느 면에서도 아이폰을 앞서기가 힘들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아이폰 3G로 핸드폰을 바꿨고 이에 발맞춰 삼성 애니콜은 다급하게 옴니아 시리즈를 발매했다. 하지만 아이폰만큼 완벽한 핸드폰은 아니었고 단순히 아이폰의 독주를 막기 위한 몸부림에 불과했다. 3페이지 상단의 만족도 지표를 살표보면 옴니아 시리즈의 만족도는 아이폰의 만족도와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와중에 애플사는 아이폰 4g를 발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한국 휴대폰 시장은 이에 어떻게 반응해야할지 고민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사실 독과점이라고 할 정도로 아이폰이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직 스마트폰 사용자의 비율은 전체 휴대폰 인구의 10%가 되지 않는 상태이며 추이를 지켜보며 스마트폰을 구입하려는 구매 대기자가 많이 있는 상태이다. 아직 삼성 애니콜을 포함한 한국 휴대폰사들에게 기회는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아이폰이라는 문화(경쟁사 분석에서 언급)의 파워는 너무나도 크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2010년 1월 스마트폰 브랜드 주요 만족도 조사 출처 : 뉴데일리

참고문헌
1. 참고문헌 및 사이트


- 김기한(2010). Course Pack. 19장 광고사례, 574-599
- KT 아이폰, http://www.show.co.kr
- 삼성 갤럭시S, http://kr.samsungmobile.com/event/galaxyS/event_main.jsp
- 아이폰4 카페, http://cafe.naver.com/iphone4cafe
- 갤럭시S 카페, http://cafe.naver.com/anycallusershow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뉴데일리, http://www.new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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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12.08 18:4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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