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레쥬르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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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주제선정이유
2. 뚜레쥬르 소개
3. 뚜레쥬르 연혁
4. 환경분석
(1) 상권분석(기술적방법-check list법)
(2) 입지선정
(3) 유통경로
(4) 매출액과 회전율
5. 마케팅 분석
(1) STP
(2) SWOT분석
(3) 4P전략
6. 나아가야 할 방향
(1)대학생 공략
(2) 고객감동서비스

본문내용
-제반 입지 특성에 대한 평가
주위에 대학교(경성대, 부경대, 동명대)가 밀집해 있으며, 그러므로 20대들의 수요가 많은 곳인 만큼 카페형식의 프랜차이즈 소매업태가 밀집되어 있어 경쟁이 치열한 상황.

①부경대 정문에서 도보 7분
②경성대 정문에서 도보 5분
③지하철 3번출구에서 도보 2분

-고객들의 특성에 대한 분석

1. 점포이용고객특성
번화가에 위치하여 주된고객은 학교(직장)고객과 유동고객이다.
①학교 (직장)고객- 주로 20대에서 30대 여성이 식사대용으로 구매함
②배후상권고객- 부모님들이 주말에 케익을 많이 사갔다.
③유동고객- 학교직장고객과 구분하기가 어려워서 같은특성으로 보았다.

2. 전체상권고객 특성

2010.11기준 남 여 계
대연1동 7,150 7,232 14,382
대연2동 3,783 3,796 7,579
대연3동 13,838 14,326 28,164


출처 : 남구청홈페이지

한계점 : 점포이용고객의 인구통계적특성과 각각의 매출을 나타낸 자료가 없어서, 그곳에서 아르바이트 한 경험으로 고객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타상권고객과의 상대적인 비교분석이 잘되지 못했다.

-상권경쟁구조에 대한 분석
①같은 업종 경쟁자 : ‘파리바게뜨’
②잠재적 경쟁자 : 미스터도넛, 던킨도넛, 스타벅스, 카페베네, 탐앤탐스, 엔제리너스 등

(2) 입지선정
 매장명: 부산 경성대
 지역: 부산 남구
 주소: 부산시 남구 대연동 동영빌딩 1층
 연락처: 051-612-2522
 영업시간: 오전 7시 ~ 오후 12시
 휴무일: 연중무휴

(3) 유통경로
1) 케이크 외 반죽, 원부재료 (CJ GLS 유통시스템에 의함.)
: 음성공장 → 경산물류 → 배송차 → 뚜레쥬르 부경대점
2) 샌드위치 채소 등 신선제품 (CJ FRESHWAY 유통시스템에 의함)
: 양산물류 → 배송차 → 뚜레쥬르 부경대점

(4) 매출액과 회전율
-매출액 (단위 : 만원)
월 기준 평일 주말
매출액 약 7,200 200~300 300~400
평균 고객 수 약 310명
테이크아웃 및 내점고객비율 6 : 4
(출처: 부경대점 인터뷰조사)

- 제품회전율 (2010/10/27 목요일 Pm7~8시 기준, 자체조사)
품목 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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