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경영] 뚜레쥬르의 기업전략과 마케팅 전략 분석-파리바케트와의 비교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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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1. 주제선정 배경
2. 기업조사
1) CJ 푸드빌 소개
2) 뚜레쥬르 소개
3. 시장 조사
1) 제빵시장 규모
2) 제빵 시장의 변화
3) 경쟁 현황
4) 시장 트렌드 분석
본 론

1. 마케팅 분석
1) 뚜레쥬르
2) 파리바게뜨
2. Segmentation
3. Targeting
4. Positioning
5. Strategy
1) Product 측면
2) Price 측면
3) Place 측면
4) Promotion 측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시장 트랜드 분석

(1) 식생활의 외식화/부식화

여성이 사회화되고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점차 소비자의 식생활은 변화해왔다. 밖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식의 비율이 높아지고, 바쁘게 생활하여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왔다. 따라서 먹기가 편한 빵 종류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고 아침 식사의 경우 밥과 대체되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림 6. 연령대별 1인 가구수

(2) 커피 전문점의 증가

지난해 말 기준으로 브랜드 커피전문점 매장 수는 2000개를 넘었다. 이는 커피전문점이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장소를 넘어서 이국적 분위기를 느끼고 노트북을 켜놓고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장소로까지 그 범위가 넓혀졌기 때문이다. 이는 빵만 팔던 베이커리 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커피전문점으로 향하는 소비자를 붙잡기 위해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브레댄코 등 프랜차이즈 베이커리가 커피를 곁들인 카페 형태의 매장을 집중적으로 늘리고 있는 것이다.


그림 7. 커피시장 매출액 증가 및 베이커리 카페 매장



(3) 디저트/웰빙트랜드

2000년대 이후 건강, well-being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 지면서 건강에 좋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고 이에 관련된 제품개발이 가속화되었다. 이는 제과, 제빵 분야에도 영향을 미쳐, 유기농 곡물을 이용하고 자연 발효 시킨 건강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론

1. 마케팅 분석

다음은 뚜레쥬르와 파리바게트의 4P전략을 비교한 결과를 표에 나타낸 것이다.

표1. 뚜레쥬르와파리바게트의 4P전략비교







두 베이커리의 product를 비교해 보면 뚜레쥬르는 경쟁사인 파리바게트에 비해 제품자체의 잠정을 살리기 보다는 유명인사를 제품과 접목시킨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적립카드의 활용도도 떨어지고, 가격이나 점포 수 등 대부분의 요소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렇듯 여러 부분에서 전략수립 미흡이 뚜레쥬르가 베이커리 시장에서 2위 업체에서 1위로 도약하지 못하고 부진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1) 뚜레쥬르

(1) Product


뚜레쥬르는 최근 대대적인 매장 리모델링과 함께 신제품으로 천연 재료를 이용한 유럽식 건강빵을 출시하였다. 이는 점차 식생활이 외식화/부식화 되어가면서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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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5.09 이코노믹 리뷰 [커피의 경제학]‘커피홀릭’ 대한민국
2010.11.09 SBS TV 경제 [마켓&트렌드] 신웰빙 보양식…고기보다는 '채소'
2009.10.09 노컷뉴스 경제 식품업체에 부는 '우리 곡물' 바람
2009.12.02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외식업계 홈 서비스 확대’
2011.01.07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외식업계, 아침족을 잡아라!"
2010.10.25 해럴드 경제 웰빙, 건강을 위한 ‘행복한 구속’…과자 하나도 까다롭게
2011.01.10 아시아 경제 “오리온이 두자리수 영업이익률 낸 이유는?”

CJ푸드빌 홈페이지
뚜레쥬르 홈페이지
파리바게트 홈페이지
오리온 닥터유 홈페이지
대한상공회의소기업정보서비스 홈페이지
성남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제빵왕 김탁구 파리바게트vs뚜레쥬르, http://prologue97.blog.me/130093305891
여성 연령에 따른 베이커리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http://blog.naver.com/devillen/110000341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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