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해외시장 진입유형’으로 들어가기 전에
·본론
1.진입시장 선택 및 경쟁전략
(1) 시장선택의 주요 결정요인
(2) 진입 시기 및 순서의 결정
(3) 경쟁전략 수립
2.해외시장 진입방식의 대안
(1) 수출
(2) 계약 진입방식
(3) 단독투자
3.해외시장 진입방식의 결정모형
(1) 루트의 모형
(2) 러그만의 모형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현재 및 잠재적 경쟁자의 대응전략
기업의 의사결정이 세계적 경쟁구도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어, 1989년~ 1990년에 걸쳐 타이완의 컴퓨터회사 에이서는 저원가 제품라인을 무기로 빠르게 성장하는 유럽의 퍼스널컴퓨터시장에 진입했다. 그 보복으로 IBM과 컴팩(compaq)은 1992년에 새로운 제품라인을 도입하여 파격적인 가격으로 모방업체에 대한 공격을 감행했다. 그러므로 기업은 진입결정시 이러한 결정이 세계시장에서의 경쟁구도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고, 기업이 가진 자원이 경쟁기업들의 행동에 대응하기에 충분한지 여부도 고려해야 한다.
④ 기업의 보유자원
해외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인적, 물적자원이 투입되어야 한다. 현지 운영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 재무적 자원이 필요하고, 경영진 역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한다. 또한 현지시장에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 할 수 있는 경영자의 능력도 필요하다. 그러나 반드시 자원보유가 해외시장진출의 필요조건이 되지는 못한다. 예를 들어 한국기업의 경우 부족한 자원을 획득하거나 개발하기 위해 해외투자를 하고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2) 진입 시기 및 순서의 결정
목표시장들을 결정한 후에는 언제,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진입할 것인가에 대한 장기적인 시장개발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① 점진적 진입과 동시다발적 진입
국가들 간에 진입 순서를 결정하는 경우 진입하고자 하는 목표시장들을 우선 순위가 높은 시장에 진입하여 현지시장에서 경험을 축적한 후 다른 시장에 순차적으로 진입하는 점진적 해외시장진입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핵심역량과 자원을 더 넓은 시장기반 위에서 레버리지하기 위해 동시에 다수의 시장에 진입할 수도 있다. 점진적 진입은 기업의 경험이 부족하고 자원이 제한된 경우에 바람직하고, 동시다발적 진입은 어느 정도 해외시장진출이 이루어지고 해외시장 정보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도서 및 논문자료
스포츠 핸드웨어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연구/권자경/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2008(p2)
한국경제 위기가 해외기업의 진입유형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창구/연세대학교 대학원(pp7~9)
미국의 캐릭터 라이센싱 진출방안/서강석/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1998.10.13
보도자료
파이넨셜 뉴스 2009-02-17 16:56
쿠키뉴스 2009.02.04 21:39
mk뉴스 2010.04.04 15:23:01
문화일보 2009.07.13
사이트
P&G 공식홈페이지 http://www.pg.co.kr/home/home.asp
네이버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13&docId=18754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10693
보잉 공식홈페이지 http://www.boeing.com/
위키백과 http://en.wikipedia.org/wiki/File:HuckepackK.jp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