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해외시장 진입유형’으로 들어가기 전에

·본론
1.진입시장 선택 및 경쟁전략
(1) 시장선택의 주요 결정요인
(2) 진입 시기 및 순서의 결정
(3) 경쟁전략 수립

2.해외시장 진입방식의 대안
(1) 수출
(2) 계약 진입방식
(3) 단독투자

3.해외시장 진입방식의 결정모형
(1) 루트의 모형
(2) 러그만의 모형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현재 및 잠재적 경쟁자의 대응전략
기업의 의사결정이 세계적 경쟁구도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어, 1989년~ 1990년에 걸쳐 타이완의 컴퓨터회사 에이서는 저원가 제품라인을 무기로 빠르게 성장하는 유럽의 퍼스널컴퓨터시장에 진입했다. 그 보복으로 IBM과 컴팩(compaq)은 1992년에 새로운 제품라인을 도입하여 파격적인 가격으로 모방업체에 대한 공격을 감행했다. 그러므로 기업은 진입결정시 이러한 결정이 세계시장에서의 경쟁구도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고, 기업이 가진 자원이 경쟁기업들의 행동에 대응하기에 충분한지 여부도 고려해야 한다.
④ 기업의 보유자원
해외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인적, 물적자원이 투입되어야 한다. 현지 운영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 재무적 자원이 필요하고, 경영진 역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한다. 또한 현지시장에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 할 수 있는 경영자의 능력도 필요하다. 그러나 반드시 자원보유가 해외시장진출의 필요조건이 되지는 못한다. 예를 들어 한국기업의 경우 부족한 자원을 획득하거나 개발하기 위해 해외투자를 하고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2) 진입 시기 및 순서의 결정

목표시장들을 결정한 후에는 언제,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진입할 것인가에 대한 장기적인 시장개발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① 점진적 진입과 동시다발적 진입
국가들 간에 진입 순서를 결정하는 경우 진입하고자 하는 목표시장들을 우선 순위가 높은 시장에 진입하여 현지시장에서 경험을 축적한 후 다른 시장에 순차적으로 진입하는 점진적 해외시장진입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핵심역량과 자원을 더 넓은 시장기반 위에서 레버리지하기 위해 동시에 다수의 시장에 진입할 수도 있다. 점진적 진입은 기업의 경험이 부족하고 자원이 제한된 경우에 바람직하고, 동시다발적 진입은 어느 정도 해외시장진출이 이루어지고 해외시장 정보
참고문헌
<참고자료>

도서 및 논문자료
스포츠 핸드웨어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연구/권자경/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2008(p2)
한국경제 위기가 해외기업의 진입유형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창구/연세대학교 대학원(pp7~9)
미국의 캐릭터 라이센싱 진출방안/서강석/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1998.10.13

보도자료
파이넨셜 뉴스 2009-02-17 16:56
쿠키뉴스 2009.02.04 21:39
mk뉴스 2010.04.04 15:23:01
문화일보 2009.07.13


사이트
P&G 공식홈페이지 http://www.pg.co.kr/home/home.asp
네이버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13&docId=18754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10693
보잉 공식홈페이지 http://www.boeing.com/
위키백과 http://en.wikipedia.org/wiki/File:HuckepackK.jp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시장진입의 3가지 방법의 유형과 고려사항
  • 시장진입시 고려사항1. 법률2. 비용3. 경험4. 경쟁5. 리스크6. 통제7. 자산의 성격8. 제품의 복잡성9. 기업의 기존전략* 참고문헌해외시장진입의 3가지 방법의 유형과 고려사항I. 해외시장진입 방법의 유형1. 3가지 방법 유형기업이 어떤 나라의 어느 해외시장에 진출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일과 더불어 중요한 경영의사결정 중의 하나는, 어떤 방식으로 선정된 국가의 시장 또는 지역에 진출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통상적으로 볼 때 국제기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특허․상표권․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형태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 직접투자는 기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해외시장 진입방식 중에서 위험도가 가장 높은 전략이다.한편 해외직접투자와 대비되는 해외간접투자 또는 국제증권투자가 있는데, 해외직접투자가 투자 대상 기업의 경영통제를 목적으로 하는 데 반해, 국제

  • 글로벌 시장진입 유형결정
  • 시장진입의 유형결정해외시장진입의 유형에는 수출, 기업간 기술제휴, 합작투자,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인수 ․ 합병에 의한 방법이 있으며 성공적인 해외시장진입의 유형을 결정할 때에는 우선 다음과 같은 기업 내부와 외부 요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는 과정 이 필요하다.1. 기업 내부요인해외시장진입방식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즉 그 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 브랜드는 진입방법과 전략의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유형 – 404) M&A 의 장단점 – 425) 국제 M&A 의 추진절차 – 43국가와의 관계 – 431) 국가와의 관계 - 442)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 443) 정부의 정책 – 45 해외시장의 진입1. 기업 활동의 세계적인 배치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경영전략분야에서 핵심역량이란 경쟁기업에 비해서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기업의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핵심역량은 기업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 중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기업 특유

  • [경영전략] 11장.해외시장 진출 전략
  • 해외직접투자: 기업측면에서 가장 통제의 강도가 큰 형태자금과 인력을 많이 투입해야 하고 그만큼 위험이 높은진입유형. 기업이 특정 해외시장에 그만큼 전력하고 있는 경우에 주로 사용.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 요인Cheongju Univercity5조기업의 국제화 과정은 하나의 점진적인 학습과정으로서 점차 해외시장에 몰입하는 정도가 높은 진출방법으로 발전경영자원, 국제화 경험, 산업의 특성, 진출대상국의 환경에 따라 어느 특정단계에 머무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