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기업의 해외시장진입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해외 시장 진입 방법의 일반적 유형
라이센싱(Licensing)
프랜차이징(Franchising)
계약생산(Contract manufacturing)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턴키계약(Turnkey contract)
BOT 방식(build, operate, transfer)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 본문내용
-
라이센싱(Licensing)
→ 특정 기업(Licensor)이 가지고 있는 특허, 노하우, 상표 등과 같은
무형의 산업재산권을 일정 기간 외국에 있는 다른기업(Licensee)
에게 사용권을 부여하고 그 댓가로 로열티를 받도록 채결하는
계약
→ 무형자산(재산권)이 적절히 사용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 수반
but, 프랜차이징에 비해 그 후속적인 지원의 범위 좁은 편
장 점
• 시장국의 수입장벽 우회
• 완제품 대신 반제품 수출가능
• FDI에 비해 정치적 위험에
대한 노출 적음
• 현지적응비용 상대 기업에
전이
단 점
• 현지에서의 마케팅전략
통제권 부족
• Licensee가 경쟁자로 등장할
가능성
• 계약기간 중 다른 진입방법
사용 곤란
프랜차이징(Franchising)
→ 넓은 의미의 라이센싱
→ 제공기업(Franchisor)이 상호, 상표, 기술 등의 사용권을 특정 기업이나 개인(Franchisee)에 허용
→ 조직, 마케팅, 일반관리 분야에서 지원을 제공하며 원료를 공급
→ 양자가 보다 지속적이며 포괄적인 관계 유지
→ 그 댓가로 프랜차이저는 수수료, 로열티, 혹은 다른형태의 보상
→ 패스트푸드를 비롯, 식음료 산업과 호텔, 자동차 렌트 등 서비스 산업에서 활발(cf.라이센싱-제조업 관련 생산기술, 특허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