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기업의 해외시장진입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해외 시장 진입 방법의 일반적 유형
라이센싱(Licensing)
프랜차이징(Franchising)
계약생산(Contract manufacturing)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턴키계약(Turnkey contract)
BOT 방식(build, operate, transfer)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본문내용
라이센싱(Licensing)

→ 특정 기업(Licensor)이 가지고 있는 특허, 노하우, 상표 등과 같은
무형의 산업재산권을 일정 기간 외국에 있는 다른기업(Licensee)
에게 사용권을 부여하고 그 댓가로 로열티를 받도록 채결하는
계약
→ 무형자산(재산권)이 적절히 사용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 수반
but, 프랜차이징에 비해 그 후속적인 지원의 범위 좁은 편


장 점
• 시장국의 수입장벽 우회
• 완제품 대신 반제품 수출가능
• FDI에 비해 정치적 위험에
대한 노출 적음
• 현지적응비용 상대 기업에
전이

단 점
• 현지에서의 마케팅전략
통제권 부족
• Licensee가 경쟁자로 등장할
가능성
• 계약기간 중 다른 진입방법
사용 곤란


프랜차이징(Franchising)

→ 넓은 의미의 라이센싱
→ 제공기업(Franchisor)이 상호, 상표, 기술 등의 사용권을 특정 기업이나 개인(Franchisee)에 허용
→ 조직, 마케팅, 일반관리 분야에서 지원을 제공하며 원료를 공급
→ 양자가 보다 지속적이며 포괄적인 관계 유지
→ 그 댓가로 프랜차이저는 수수료, 로열티, 혹은 다른형태의 보상
→ 패스트푸드를 비롯, 식음료 산업과 호텔, 자동차 렌트 등 서비스 산업에서 활발(cf.라이센싱-제조업 관련 생산기술, 특허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시장진입의 3가지 방법의 유형과 고려사항
  • 시장진입시 고려사항1. 법률2. 비용3. 경험4. 경쟁5. 리스크6. 통제7. 자산의 성격8. 제품의 복잡성9. 기업의 기존전략* 참고문헌해외시장진입의 3가지 방법의 유형과 고려사항I. 해외시장진입 방법의 유형1. 3가지 방법 유형기업이 어떤 나라의 어느 해외시장에 진출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일과 더불어 중요한 경영의사결정 중의 하나는, 어떤 방식으로 선정된 국가의 시장 또는 지역에 진출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통상적으로 볼 때 국제기

  • [다국적기업] 다국적기업의 정의와 특성 및 유형, 세계화전략, 현지화전략
  • 해외이전2. 다국적기업론의 유형1) 국제화 이론2) Product Life Cycle(1) 국제무역 이론(2) 해외 직접 투자 이론Ⅱ. 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1. 다국적기업의 진화 단계1) 국내지향형2) 현지지향형3) 지역지향형4) 세계지향형2. 세계화 개념3. 세계화의 동기4. 세계화 과정 구분Ⅲ.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1. 현지화 개념2. 글로벌화와 현지화3.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3) 진입시장의 선택(1) 글

  • [무역학] 수출방식 및 계약방식
  • 해외시장 경험이 짧은 기업은 해외시장정보가 부족하고, 해외소비자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며, 더욱이 모국과 다른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 상당한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이런 경우 기업은 해외시장에 먼저 수출방식으로 진입한 후, 국제적인 경험을 축적하면서 해외사업운영을 위한 학습단계로 활용하려고 한다.따라서 수출은 수출자와 수입자 간에 유형자산으로서의 재화가 국제간에

  • 경영경제 국제협력전략
  • >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2. 국제협력전략의 필요성3. 전략적 제휴(1) 정의 및 특성(2) 배경 및 목적(3) 합병, 카르텔, 라이센싱, 협상과의 비교(4) 주요 유형 및 특성(5) 관리(6) 성공요인* KFS (KEY FACTOR OF SUCCESS)(7) 문제점과 해결방안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국제협력전략이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해외 합작투자의 개념 및 의의 - 352)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363) 합작투자의 형태 -364) 합작투자의 동기 -375) 합작투자의 장단점 -376) 합작투자의 파트너 선정 -387) 합작투자시 고려할 사항 -38M&A – 391) M&A 의 정의 - 392) M&A 의 동기 - 393) M&A 의 유형 – 404) M&A 의 장단점 – 425) 국제 M&A 의 추진절차 – 43국가와의 관계 – 431) 국가와의 관계 - 442)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 443) 정부의 정책 – 45 해외시장의 진입1. 기업 활동의 세계적인 배치1) 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