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_기업의 국제화의 개념과 유형, 무역규제, 그리고 해외시장진입전략을 연결하는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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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제경영
기업의 국제화의 개념과 유형, 무역규제, 그리고 해외시장진입전략을 연결하는 문제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미국에 기반을 둔 어떤 기업이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인 미국에서 우월한 시장 지위를 점유하고 있지만, 국외의 많은 경쟁기업, 특히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가격경쟁력이 있는 중국 기업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을 가정하자. 이러한 상황에서 이 기업이 국제화를 시도할 때 고민해야 하는 문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2) 이 기업이 생산의 국제화를 시도할 때 모든 공정을 중국에서 수행하지 않고 중간재를 멕시코로 가져와 이곳에서 최종 완제품을 생산한다고 하자. 이러한 결정이 합리적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이 기업이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다양한 해외시장진입전략 중 중국과 멕시코에 완전 소유 자회사를 설립했다고 하자. 이러한 결정이 합리적인 이유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기업은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며, 경영은 일이나 사업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 경영은 이 두 가지를 합쳐 기업 경영의 가장 큰 목적은 이윤의 극대화라는 한 단어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기업은 다양한 자본을 활용하여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가에 중심을 두고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성과를 내는 것으로 결국 기업은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기업의 국제와 개념과 유형, 무역규제, 그리고 해외시장진입전략을 연결하는 것에 관하여 다음 본론에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미국에 기반을 둔 어떤 기업이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인 미국에서 우월한 시장 지위를 점유하고 있지만, 국외의 많은 경쟁기업, 특히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가격경쟁력이 있는 중국 기업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을 가정하자. 이러한 상황에서 이 기업이 국제화를 시도할 때 고민해야 하는 문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기업 국제화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국가에서 경영 활동을 하는 기업이 타 국가로 활동 영역을 넓히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와 다르게 국제화는 경영 활동의 범위를 확대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화의 국제화는 시장의 국제화, 생산의 국제화로 나눌 수 있고 이러한 기업 국제화는 시장, 사업 범위, 경영 기능, 진입방식의 확대로서 형태를 분류할 수 있다. 예시를 미국과 중국으로 들어 이야기하고자 한다. 미국에 기반을 둔 기업이 미국에서 시장 지위를 점유하지만, 중국 기업에서는 저렴한 인건비로 가격경쟁력이 있어 위협을 받게 된다면 기업의 국제화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민해야 하는 것은 이러한 저렴한 인건비에 대응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외국의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긴 하지만, 그것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른 방향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면 자원을 확보하여 미국 자체에서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경쟁우위를 점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중 하나이다. 또는 미국에는 없는 다른 특성의 서비스, 자원을 생산함으로 고유의 문화를 만들어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것은 단순히 무한한 생산과 반복적인 패턴이 아닌 기업에서 만들어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이 기업이 미국에 기반을 두고 다른 국가 등으로 더 나아가 국제화를 시도한다고 했을 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그곳에 맞는 현지화가 가능한지를 먼저 파악해야 하며, 위에서 말한 것처럼 자원이 풍부하지 않은 국가에서는 자원의 조달이 가장 필수적이며, 문화의 융합이 필요하지 않을까 판단된다. 이는 국제화가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도 그 목적을 가지지만, 자본을 얼마나 투자해서 얼마나 이익을 얻어내는지를 판단하고, 어떻게 현지화를 하며, 어떻게 정착하는지 지역적 특성도 확실히 알아야 한다.
2) 이 기업이 생산의 국제화를 시도할 때 모든 공정을 중국에서 수행하지 않고 중간재를 멕시코로 가져와 이곳에서 최종 완제품을 생산한다고 하자. 이러한 결정이 합리적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중간재라는 것은 소비재나 생산재를 생산하는 과정 중에 투입하는 원료나 부속품 등을 의미하며 소비재는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최종 생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걸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가 필요한데 이러한 과정에서 투입되는 것이다. 소비재는 소비자가 직접 사용하므로 소비재는 수요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는데 기업이 제품을 생산할 때 중간재의 가격이 생산물의 원가로서 계산된다. 이러한 중간재의 금액이 오르면 생산물도 함께 금액이 오르게 된다. 만약 모든 공정을 중국에서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재를 멕시코로 가져와 최종 완제품을 생산한다고 했을 때 이것이 왜 합리적인가를 말하면 결론적으로 생산 비용의 절감을 가장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이를 한국에서 수출한 기업이 다른 나라에서 수입한 중간재로 생산과정에 투입하면 원화와 수입국 통화보다 절감되면서 생산 비용이 줄어드는 것이다. 이것을 다시 한번 중국에서의 공정과 중간재를 멕시코로 가져와서 완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보면 중국에서 처음부터 끝까지의 모든 공정을 진행한다면 그곳에 드는 비용, 인건비, 유지비용 등에서 비용이 들게 되는데 만약 중간재, 즉 소비재를 완성하기 위한 재료를 수입하고 이것을 가져와 그대로 조립하는 등의 완제품까지의 그 과정이 어떻게 보면 단축된다는 것이다. 이는 비용, 인건비, 유지비용 등의 모든 것을 봐도 절감되는 것도 있으며 이러한 소비재의 금액에 의하여 원가가 결정되고 수요가 높으면서 소비재의 가격이 높다고 하면 기업의 이익은 그만큼 상승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이것은 중간재의 금액, 그리고 국제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시장 수요를 미리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3) 이 기업이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다양한 해외시장진입전략 중 중국과 멕시코에 완전 소유 자회사를 설립했다고 하자. 이러한 결정이 합리적인 이유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완전소유 자회사(Wholly-owned subsidiary)는 1개의 기업이 단독으로 투자하여 100% 소유지분율을 가지는 형태로 단독 투자라고도 한다. 이렇게 기업이 높은 지분을 가진 기업은 높은 통제권을 행사할 수 있고 경영통제를 확보하기 위한 형태이기도 하다. 이러한 통제 수준에 따라서 가장 높은 통제 수준이 바로 이것이라 할 수 있다. 그 아래로 균형된 지분 참여나 소수지분의 참여 등은 합작 투자에 해당하며 이러한 함작 투자에서도 위험 부담이 적다는 것을 장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업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통제 수준이 높은 완전소유 자회사를 설립했을 때는 무엇이 합리적일까. 먼저 거래 비용에 대하여 국제사업에 기업이 통제권을 행사할 때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는 해외 시장에서 파트너를 찾는 것부터 사업 협상, 개시까지의 계약비용 등을 전체적으로 말할 수 있는데 거래 비용의 최소화와 지분의 통제 수준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 무임승차 가능성(Free-rideing potential)에 있어서 노력은 하지 않음에도 이익이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를 거래 비용접근에서 살펴보면 기회주의 비용이나 감독하는 비용이 발생하여 이러한 점에서는 높은 통제력이 필요한 자회사 설립이 필요하다. 즉 무임승차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효율이 높다는 것이다.
Ⅲ. 결론
이렇게 본론을 통하여 기업의 국제화에 관하여 국제화 시도할 때 어떠한 것을 고민해야 하는지, 기업의 국제화에서 중간재를 활용하면 어떤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지, 이러한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중국과 멕시코에 완전소유 자회사를 설립할 때 이것이 어떤 점에서 합리적인지에 관하여 함께 설명하였다. 기업이 국제화에는 다양한 요소를 생각해야 한다. 경쟁회사도 있을 것이며 진출한 후에도 고려할 것이 많고, 시장의 변화 수요의 변화 등 다양한 것에도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는 경영에 얼마나 큰 노력과 투자와 시간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도 국제화의 중요성, 그리고 요인과의 관계성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Ⅳ. 참고문헌
Kim, Kyungmin. "수입중간재의 비용효과를 고려한 환율변동과 수출가격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Exchange Rate Fluctuations and Export Prices Considering Imported Input Costs)." Bank of Korea WP 5 (2015).
지만수, et al. "중국 소비시장의 특징과 진출전략." [KIEP] 연구보고서 2008.12 (2008): 0-0.
선진국 지주사는 대부분 100% 완전자회사 형태, 임진수, 노컷뉴스
https://www.nocutnews.co.kr/news/5094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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