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홍진HJC의 글로벌시장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Ⅱ. 본 론
1. 등장배경
2. 홍진HJC의 개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헬멧의 등장배경

인류가 머리에 뭔가를 쓰는 것은 2천 년 전 전투 시에 있었지만 오토바이를 탈 때는 헬멧을 쓰고 다니지 않았다. 오토바이 레이싱 경기가 있을 때 빼고는 헬멧을 쓰고 타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엔지니어이자 산업디자이너인 Gottlieb Daimler는 최초로 고속 가솔린 엔진을 발명했고 1885년에 최초의 오토바이 헬멧을 만들었다. 이 헬멧은 가죽덮개가 충격을 흡수하도록 만들어져 있었다. 이러한 기술적이고 기계적인 진보가 일어나 오토바이 디자인이 더 높은 속도에 맞게 고안되면서 사고와 설비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최초의 오토바이 헬멧은 고속의 충격을 이기도록 디자인 되지 않았다. 캘리포니아 대학에 C.F Lombard 교수는 라이더를 보호하고 고속에서 사고의 충격을 견디어 흡수할 수 있는 헬멧을 디자인, 검증했다. 이 헬멧은 딱딱한 외피가 충격을 흡수하는 동시에 사고의 충격을 분산시켰을 뿐만 아니라 내피에 패드를 장착시켜 라이더의 편안함을 더했다. 특허를 받은 최초의 헬멧이 시장에 도입되면서 정부를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안전 보호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헬멧 착용화 의무 법이 1966년 미국에서 입법되었고 영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로 빠르게 확산되었다. 최초의 헬멧의 발전과 진보가 머리를 보호하는 디자인 측면 뿐만 아니라 헬멧의 생산에도 영향을 끼쳤다. 디자인의 변화는 헬멧의 모양과 무게 그리고 조이는 정도까지 이어졌다. 현대의 헬멧은 많은 안전 검증을 거쳐야 한다. 오늘날 풀 헬멧, three-quarter 헬멧, 하프 헬멧 등 시장에 다양한 형태의 헬멧이 사용되고 있다. 수년간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많은 회사들에게 다른 형태의 보호장비를 도입하도록 했다. 최근 라이더들은 항상 보호장비인 헬멧을 사용할 뿐 만 아니라 더욱이 부츠, 바지, 자켓 등 다른 형태의 보호 장비에 의지하고 있다.

다. 헬멧산업의 역사

헬멧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1946년 AGV사는 AGV가죽 시트 및 이태리 자전거 안장의 제조업체로 시작하게 됐다. 그 후 1948년 정식으로 오토바이 헬멧의 세계로 들어오는데 이는 중요한 단계를 기록해 처음부터 스포츠 대회의 일원으로 기화와 유례없는 상업적 성공을 함께했다. 이렇게 AGV사는 최초로 오토바이 헬멧 산업 첫 주자가 되었다.
1949년에는 최초로 오픈페이스 헬멧을 개발 및 생산하고 이어 1953년에 최초의 유리섬유 헬멧이 시장에 도입됐다. 다음해인 1954년에는 AGV 최초의 오픈페이스 헬멧을 생산했고 몇 년 후 스키 체험 비행을 시작해 특수헬멧을 개발해 최초의 유리섬유로 제작된 AGV의 풀 페이스 헬멧을 개발했다.

라. 헬멧산업의 국제경영환경

오토바이 헬멧은 항상 대형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에서 탑승자의 생명을 지켜주는 중요한 보조 장비이다. 운전 중에 헬멧을 계속 착용해야 하므로 가볍고 착용감이 좋아야 한다. 따라서 헬멧을 고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선택의 기준은 단순한 가격이나 디자인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기술력과 브랜드의 중요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오토바이 헬멧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은 이미 세계 각국에서 자국의 안전 기준을 정하고 이에 적합한 제품만을 허가하고 있는 데서도 잘 알 수 있다. 대표적인 안전 규격 인증으로는 우리나라의 KS를 비롯해, 미국의 DOT(연방 교통성), SNELL 재단 인증, 유럽공동체의 ECE, 일본의 JIS(일본 산업규격), 영국의 BSI 등이 있다.
국내의 헬멧 산업은 경쟁이 거의 없으며 홍진이 독점하고 있는 수준이지만, 한국의 오토바이에 대한 일반적인 시각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우호적이지 못하여 이용 인구가 감소하는 추세이다. 오토바이가 가지는 수송의 편리함과 신속성에 비해 이를 이용하는 주요 계층이 사회에서 그다지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배달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오토바이는 대중적으로 저가 교통수단이라는 입지를 확립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에 비해 안전 의식이 부족하고 오토바이에 대한 법규 준수의 의식이 자리 잡고 있지 못하다는 점 또한 헬멧 시장의 걸림돌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오토바이에 대한 기성세대의 선입관과 함께 젊어서 오토바이를 즐기는 층에서 헬멧에 대한 문제의식을 크게 가지지 못한 채 멋으로 시작하는 점 또한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1996년 말 ‘Motors Industry’지에서 220여 개 대형 딜러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 홍진은 일반용 헬멧에서 38%의 딜러가 1위 업체로 꼽아 쇼에이(26%)를 크게 앞질렀다. 경주용 헬멧 분야에서도 2위 기업인 이탈리아의 뷔페(13%)와 3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며 42%로 1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2002년, 홍진은 세계 최대의 오토바이 시장인 미국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부동의 1위 상표로 자리매김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웃한 캐나다 시장에서는 90%라는 경이적인 점유율을 기록하며 오토바이 헬멧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시피 하다. 1992년 1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던 한국의 작은 중소기업 홍진은 2001년 말 1017억 원의 매출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토바이 헬멧 천하통일 : ㈜HJC-홍진크라운, 김영수 교수(숭실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HJC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 HJC의 경우 그 매출 또한 수출이 98%를 차지하는 등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유명한 브랜드이기 때문이다.하지만 적어도 경영에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라면 이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되리라 생각된다.헬멧 사업을 시작한지 20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으나 올해로 10년째, 미국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고 새롭게 유럽에 진출하기위해 Vision2011 전략을 세우는 등 세계시장 석권을 넘어 글로벌 기업으

  • [국제경영] 홍진HJC의 세계시장으로의 진출
  • 홍진HJC의 세계시장으로의 진출목차1. 기업 소개 및 연혁2. 해외 사업 진출 배경 &글로벌 사업의 성과(1) 미국 시장(2) 유럽 시장(3) 세계시장에서의 위치3. 향후 전망 1. 기업 소개 및 연혁1) 기업 소개모터사이클, 즉 오토바이 문화는 우리나라에서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는 분야 중 하나다. 폭주족이 사회에서 문제시되고 생계형 모터사이클에 대한 좋지 못한 시각 등이 저평가를 낳은 주요 원인이다. 최근 들어 클래식 스쿠터 열풍으로 모터사이클

  • [국제경영] 홍진크라운(HJC)의 해외시장 성공 전략
  • 홍진크라운(HJC)의 해외시장 성공 전략목차1. 선정이유2. 회사소개3. 시장 환경 분석4. 해외 시장 진출5. 마케팅전략-SWOT -STP-4P MIX6. 마케팅성공사례7. HJC에 원하는 향후전략8. 결론9. 참고문헌1. 선정이유우리나라의 대기업만이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사실상 삼성, LG전자 등 세계1위의 제품을 생산해내는 기업들은 대기업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중소기업들도 세계1위인 기업들이 많다. 대만,

  • [국제경영전략](주) HJC홍진크라운의 글로벌성공전략
  • HJC의고유상표로 진출했다. 유럽 시장은 1991년부터 독일을 중심으로 진출하여 현재 약 20,000개를 수출하고 있다.신제품을 개발하는 홍진 연구소와 국내 공장 및 HJC 미국법인, HJC중국공장, HJC 유럽 법인을 두고 있다.설립일 : 1971년 10월(홍진 기업)회사명 : (주) HJC (2002년 11월 변경)대표자 : 홍완기자본금 : 51억원종업원 : 설립당시 10명2003년   300명매출액 : 1017억 (2001년 기준)HJC의 글로벌 경영 전략 2) 회사 연혁1971년 10월 홍진기업 창설(헬멧내장제

  • [경영전략론]본인이 재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한 후, 해당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평가하고,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주)홍진HJC
  •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단, 반드시 교재 (개편 이전 교재: 152~168 페이지, 2014년 2학기에 개편 된 교재 162~178 페이지) 내용을 응용하여 전략평가와 개선방안 제시를 수행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본인이 재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한 후, 해당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평가하고,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1. (주)홍진HJC 개요2. 기업선정이유3. 경영자의 리더십 마인드 및 비교우위4. 해외 진출1) 미국시장 진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