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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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농심 기업소개 & ‘신라면’ 제품소개
중국 진출배경 및 중국시장현황

본론


현재 중국시장 진출현황
중국시장진출전략
: S.W.O.T 분석
: 4P 분석  
경쟁사 삼양라면의 실패사례 및 분석
: 삼양라면 기업소개 및 중국시장진출
: 중국시장진출의 결과 및 그 원인분석


결론


농심의 중국 시장진출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신규 해외시장진출의 가능성 모색과
그 전략의 개략적 검토


본문내용
중국 라면 시장의 동향
1. 생산동향
중국은 세계 전체라면 소비시장의 1/3 가까이 점령.
2000년도 중국 라면 생산공장은 2,700여개, 연간 190만 톤 생산. (2000년 자료 참고)

2. 소비동향
라면의 주 소비자는 학생, 독신자.
주 소비 지역은 상해, 베이징, 심양 순.

3. 가격경쟁
소비자들의 구매하는 라면 가격대는 1.1-3.0위안으로 전체의 70.4%, 3위안 이상 15%, 1위안 이하 14,6% 차지.

4. 경쟁동향
한국을 포함한 외국산의 비율이 1% 미만. 강사부, 통일 등 대만 브랜드 제품이 시장의 79% 차지.


1) 삼양식품

1963년 국내 최초 라면인 삼양라면 출시.
1969년 업계 최초로 베트남에 라면수출 시작해
세계 30개국에 수출 중인 종합식품생산기업.


2) 삼양라면의 중국진출
삼양라면은 1980년대 말 중국시장으로 진출했지만 중국시장에 발을 들여놓은 직후 우지파동이 발생


이로 인해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시기에 뒷받침할 기업 경쟁력에 위기를 맞게 되고
이러한 국내 사정으로 인해 중국 진출은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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