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농심 `신라면` 중국시장진출 배경 및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one page 요약

I. 도입 – 농심 사례 선정 이유 (농심 라면 중국진출)

Ⅱ. 라면 및 라면시장과 농심
1. 라면의 시작
2. 우리나라 라면의 역사
3. 라면시장의 특성
4. 농심 소개

Ⅲ. 농심의 해외 진출 배경
1. 국내 시장의 상황
2. 생산지로서의 중국
3. 판매지로서의 중국 - 중국라면시장의 동향과 발전가능성

Ⅳ. 중국 진출 현황
1. 농심의 해외 거점
2. 입지 선정 요인
3. 중국 현지 생산법인
4. 중국내의 경쟁자

Ⅴ. 중국시장 공략 전략 – 성공 요인
1. 매운 맛 고수 전략
2. 고품질 고가격 전략
3. 촉진 전략
4. 유통 전략

Ⅵ 현지 경영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
1. 애로사항
2. 문제점 및 개선 방안

Ⅶ 앞으로의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농심은 라면, 스낵 등을 생산, 판매하는 식품 전문업체로서 1965년 9월 18일 설립 이래 ‘신라면’, ‘새우깡’등 대표 장수 브랜드를 계속 만들어 내면서 국내 식품업계에서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장수 제품들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시장을 주도하면서 업계 1위로 탄탄한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농심’이라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고 그 해외 활동 에 대해서 살펴보게 되었다. 농심의 중국시장 진출 배경과 현황, 성공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 보고 이를 토대로 향후 가능성을 전망해 본다.
국내시장의 포화상태는 농심에게는 매우 큰 위협요인이었다. 농심은 전적으로 내수시장에 의존해 왔기 때문에 국내 인스턴트 식품제조업계의 선두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돌파구를 모색이 절실하였다. 이에 농심은 원화가치 폭락으로 인해 제품들이 이루어 놓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해외시장진출을 탐색하게 된다. 그 대상은 한반도 옆에 위치한 13억 인구의 중국이었다. 중국의 낮은 임금 수준과 저렴한 원가는 생산지로서의 이점을 충분히 가지고 있었으며 판매지로서도 상당한 매력을 가지고 있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인스턴트 라면 소비시장으로 매우 높은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었다.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하며 시장의 문을 본격적으로 열기 시작한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한국 기업들에는 놓칠 수 없는 시장이었으며 농심 또한 이러한 조건들과 배경 속에서 중국 진출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상하이 리포트 한국경제 특별취재팀 은행나무 2001
재미있는 경영이야기 조동성 1996 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사례와 통계로 본)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김용준 박영사 2000
해외투자 환경과 성공사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편) 무당미디어-출판사 김진국 저
대 중국 성공전략을 세워라 문원복
중국식품산업의 현황과 전망- 성대현대 중국 연구회 논문, 김원태 교수
중화인민공화국 외자 기업법 시행세칙 개정안( FROM:중중 한국 대사관 )

※<참고 자료>

삼성증권 리서치 센터 기업분석 자료(2002. 3. 4.)
농심 설명회 프리젠테이션 자료(2001. 12. 20)
농심 홈페이지 (http://www.nongshim.co.kr)
농심 국경 프로젝트 자료(http://www.freechal.com/nongshim/)
중국식품산업의 현황과 전망- 성대현대 중국 연구회 논문, 김원태 교수 중화인민공화국 외자 기업법 시행세칙 개정안( FROM:중중 한국 대사관 )
중국 외자 기업법 실시 세칙 수정 내용 대비표 ( FROM:중중 한국 대사관 )
CEO Information <내수 불황을 모르는 고성장 기업> 2003.08.13(제 413호)

※<참고 사이트>
증권거레소 홈페이지(http://www.kse.or.kr)
http://www.pdi.co.kr/2pdinews <출처:한국경제>
<파이낸셜뉴스>http://www.fnnews.comhttp://galaxy.channeli.net/ksyfan/사례분석과제.htm
<서울경제>http://www.hankooki.com
<라면에대해>http://my.netian.com/~loveacts/oldpage/talent.html
<농심>http://www.nongshim.co.kr/frame/main.htm
http://www.mk.co.kr/<매일경제신문>
http://www.naver.com/<네이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li***
    (2006.03.11 01:31:5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배경, 중국진출 성공 요인, 기업전략 분석, 중국시장 분석, 중국 진출 향후 전망과 제언
  • 레포트 제목농심 신라면 중국진출-국제경영학 기말 사례 보고서-제출일과목담당교수< 목차 >서론 개시문농심선정이유본론1. 대상기업소개2. 중국시장선정 및 중국진출배경3. 중국시장분석 1) 자사분석2) 경쟁사분석3) 고객분석-정치적요인-경제적요인-사회적요인-인구문화적요인4. 기업전략분석결론제언 및 결론서론여러 국가들 중에서 우리는 농심의 ‘중국’ 진출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자 한다. 중국은 13억의 인구를 가진 대국이

  • [국제경영] 농심 신라면의 중국 진출 전략
  • 신라면의 중국 진출 전략 : 농심목 차 ▶ Summary 3▶ Prologue 4Ⅰ. 서론 1. 농심 소개 52. 신라면 73. 농심 사례 선정동기 - 8Ⅱ. 중국 진출 배경 1. 왜 해외로 진출해야 하는가 : 국내 라면 시장의 상황 - 82. 왜 중국인가 : 해외 시장 선택 -

  • 농심의 조직 개발
  • 농심은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함으로써 국민기업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2010년대의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국제경쟁력 강화 및 고객만족 경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식품제조 기술의 절대 우위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래지향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외국 식품 선도기업과의 상품 및 기술 제휴를 통하여 신규사업부문의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 우리의 맛과 브랜드를 해외시장에 심어 ꡒ세

  • 중국 글로벌 사례 - 농심의 중국진출 성공 사례
  • 주요 의사결정이 왕왕에 의하여 결정되고, 생산기술의 유출위험을 느끼게 되었으며, 농심 브랜드를 형성시키기 힘들어지게 되자 공장가동을 중단하고 교섭 끝에 1998년 9월 지분을 전액 인수하고 새롭게 독자기업으로 출발하게 되었다. 2. 현지경영 및 마케팅 (1) 고가전략(high price)라면시장은 대만의 라면업체가 선점하고 있었으며 저자정책을 펼치고 있었기에, 처음에는 한국 라면업체가 중국에서 성공을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농심은

  •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농심과 AIG
  • 중국진출실패는농심 에게 중국배경자료를 제공 IB PRACTICE group 1중국 상황중국 라면시장의 성장 넓은 소비 시장중국 시장 진출 여건 완화WTO가입으로 투자여건이 더욱 호전됨국민 소득의 증가 소득의 증가는 고품질 고가격 상품의 수요를 증가시킴한류 문화를 주도하는 신세대 신라면 중국 진출 배경 IB PRACTICE group 1농심신라면의 성장가능성풍부한 자본력과 우수한 품질매운 맛을 이용한 차별화 전략현재 중국 시장의 특성라면시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