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SCM의 정의
2. SCM의 등장배경
3. 시스템 진화과정

Ⅱ. 본 론
1. 국내의 SCM 현황
2. 국내 기업의 SCM 추진상의 문제점
3. SCM 성공 기업 사례
(1) 월마트
(2) 델컴퓨터
(3) 하이닉스 반도체

Ⅲ. 결 론
1. SCM 성공요소
2. SCM의 미래 트렌드

*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2) distributed item: 24시간 내 공급

3) staple item: 48시간 내 공급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해 대량 구매하는 경우 통상 발생하는 재고 및 취급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Wal-mart는 취급상품의 85%가량을 그들의 배송센터를 거쳐 유통시키는 방법을 통해 업계 평균보다 2-3% 낮은 원가를 유지할 수 있었고 이것이 EDLP 정책을 가능하게 한 근본이다. 나아가 Wal-mart는 이러한 정책을 실행함으로써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판촉활동을 빈번하게 하지 않아도 되어 이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Cross-docking 시스템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Wal-mart는 전통적인 투자수익률 기준으로는 도저히 정상이라고 여길 수 없을 정도의 막대한 전략적 투자를 다양한 상호연결 지원체제에 집중했다. 예를 들어 Cross-docking 시스템 하에서 주문이 들어와 운송되고 분류되는 과정을 빠르게 수행하려면 모든 점포의 각 판매대와 물류센터, 그리고 공급자들 간의 지속적인 실시간 접촉이 이루어져야 한다. 판매현장에서 수집되는 자료를 당일에 직접 4천 여 공급자에게 전송하기 위해 Wal-mart는 회사 전용의 위성통신체제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2개의 위성통신을 통하여 1900여 개의 할인점, 440여 개의 Sam's club, 430여 개의 Supercenter 등의 체인망과 41개의 배송센터 및 본사를 연결했다. 뿐만 아니라 통신위성을 통해 상품을 수송하는 1만8천 대의 트레일러의 움직임을 추적, 몇 시 몇 분에 점포에 도착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이러한 Wal-mart의 성공은 Cross-docking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이용한 저비용 원가구조라 할 수 있다.

② 전용 운송시스템 구축
Wal-mart의 물류 하부구조의 또 다른 특징은 신속한 수송체계를 들 수 있다. 이 회사의 물류센터는 41개소 에 퍼져 있는데 이곳에 들어온 물품은 2천여 대에 달하는 회사 직영 트럭을 이용해 48시간 내에 Wal-mart의 일선매장에 운송되고 있다. 이를 통해 Wal-mart는 상품을 1주 2회씩 보충할 수 있다. Wal-mart의 이러한 배송시스템 운영에 있어 무엇보다 특기할 점은 직접 운송비율이 높다는 점이다. 창고에서 자사의 트럭으로 직접 배송되는 상품의 양을 비율로 따져보면, Wal-mart는 85%정도인데 비해 다른 경쟁업체들은 50-65%에 불과하다. 이러한 직접배송은 초기 자본투자가 많고 트럭 운송업자간의 파업 등 집단행동이 있을 경우 많은 손실을 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Wal-mart는 직접배송을 통해 보다 높은 효율과 유연성을 추구했다.

③ POS시스템 구축
Wal-mart는 POS와 위성통신망에도 많은 투자를 했다. 1983년 Huge사와 공동으로 위성을 쏘아올리고 1987년까지 위성통신망을 구축했다. 그리고 1988년 말에는 모든 점포에 POS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자료
-삼성 경제 연구소
-NAVER블로그 : ZENOME'S LAB
-국회도서관
-도서 : SCM과 유통정보화 전략
-한국 SCM학회 (http://www.kscm.org)
-텀즈(http://www.term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급망관리(SCM,공급사슬관리)원칙,구축단계, 공급망관리(SCM,공급사슬관리)효과,사례,개선방향
  • 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원칙과 구축단계,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사례, 향후 공급망관리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정의Ⅲ.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특징1. SCM의 특징 2. SCM의 시스템적 특징 3. 전통적 자재/생산관리와의 차이점 Ⅳ.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원칙Ⅴ.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구축단계1. 1단계 : 기업의 Supply-Chain 경쟁력을

  • 물류관리3공통)e-SCM과 APS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00
  • 관리3공통(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 론 나날이 글로벌화 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지속적인 경영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요건은 단연 소비자 니즈에 맞는 상품을 신속하게 생산, 공급하는 능력과 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는 수요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여 대응하는 역량이다. 이에 기업들은 새로운 차원의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념1) e-SCM의 정의2) 디지털 환경과 e-SCM3) e-SCM의 발전단계4)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과 효과(1)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2) e-SCM의 도입 효과5) e-SCM 실행 전략6) e-SCM 성공 요인(1) 사업 전략적 이슈(2) 가상기업 출현의 실현화(3) 조직 문화 변화(4) 경쟁우위 확보의 원천으로서의 IT 활용(5) 글

  • 물류관리3공통) 수요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경우의 재고관리방식-공급망 관리SCM-대해 간략히 논하시오 단, 수치적 예-자라와 유니클로-를 반드시 포함할 것0k
  • 경쟁력만으로는 전체 경쟁력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 기업이 속한 공급망이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공급망 전체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을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라고 한다.2) SCM의 출현배경과 원인 SCM이 출현하게 된 배경 및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기업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사슬 상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기업

  • SK하이닉스의 SCM분석
  •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그러한 대응전략으로서 SCM관리는 기업들에 아주 중요한 수단으로서 작용하고 있다. 전체적인 공급망관리에 기반한 SCM전략은 복잡한 기업환경에 직면한 기업들의 조직 기능을 활성화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원천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학자들 사이에서 그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우리가 SCM을 통해 주목해야 할 산업들 중에서 ‘반도체’에 주목하게 된 것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하이테크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