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SCM의 정의
2. SCM의 등장배경
3. 시스템 진화과정
Ⅱ. 본 론
1. 국내의 SCM 현황
2. 국내 기업의 SCM 추진상의 문제점
3. SCM 성공 기업 사례
(1) 월마트
(2) 델컴퓨터
(3) 하이닉스 반도체
Ⅲ. 결 론
1. SCM 성공요소
2. SCM의 미래 트렌드
* 참고 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2) distributed item: 24시간 내 공급
3) staple item: 48시간 내 공급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해 대량 구매하는 경우 통상 발생하는 재고 및 취급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Wal-mart는 취급상품의 85%가량을 그들의 배송센터를 거쳐 유통시키는 방법을 통해 업계 평균보다 2-3% 낮은 원가를 유지할 수 있었고 이것이 EDLP 정책을 가능하게 한 근본이다. 나아가 Wal-mart는 이러한 정책을 실행함으로써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판촉활동을 빈번하게 하지 않아도 되어 이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Cross-docking 시스템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Wal-mart는 전통적인 투자수익률 기준으로는 도저히 정상이라고 여길 수 없을 정도의 막대한 전략적 투자를 다양한 상호연결 지원체제에 집중했다. 예를 들어 Cross-docking 시스템 하에서 주문이 들어와 운송되고 분류되는 과정을 빠르게 수행하려면 모든 점포의 각 판매대와 물류센터, 그리고 공급자들 간의 지속적인 실시간 접촉이 이루어져야 한다. 판매현장에서 수집되는 자료를 당일에 직접 4천 여 공급자에게 전송하기 위해 Wal-mart는 회사 전용의 위성통신체제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2개의 위성통신을 통하여 1900여 개의 할인점, 440여 개의 Sam's club, 430여 개의 Supercenter 등의 체인망과 41개의 배송센터 및 본사를 연결했다. 뿐만 아니라 통신위성을 통해 상품을 수송하는 1만8천 대의 트레일러의 움직임을 추적, 몇 시 몇 분에 점포에 도착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이러한 Wal-mart의 성공은 Cross-docking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이용한 저비용 원가구조라 할 수 있다.
② 전용 운송시스템 구축
Wal-mart의 물류 하부구조의 또 다른 특징은 신속한 수송체계를 들 수 있다. 이 회사의 물류센터는 41개소 에 퍼져 있는데 이곳에 들어온 물품은 2천여 대에 달하는 회사 직영 트럭을 이용해 48시간 내에 Wal-mart의 일선매장에 운송되고 있다. 이를 통해 Wal-mart는 상품을 1주 2회씩 보충할 수 있다. Wal-mart의 이러한 배송시스템 운영에 있어 무엇보다 특기할 점은 직접 운송비율이 높다는 점이다. 창고에서 자사의 트럭으로 직접 배송되는 상품의 양을 비율로 따져보면, Wal-mart는 85%정도인데 비해 다른 경쟁업체들은 50-65%에 불과하다. 이러한 직접배송은 초기 자본투자가 많고 트럭 운송업자간의 파업 등 집단행동이 있을 경우 많은 손실을 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Wal-mart는 직접배송을 통해 보다 높은 효율과 유연성을 추구했다.
③ POS시스템 구축
Wal-mart는 POS와 위성통신망에도 많은 투자를 했다. 1983년 Huge사와 공동으로 위성을 쏘아올리고 1987년까지 위성통신망을 구축했다. 그리고 1988년 말에는 모든 점포에 POS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자료
-삼성 경제 연구소
-NAVER블로그 : ZENOME'S LAB
-국회도서관
-도서 : SCM과 유통정보화 전략
-한국 SCM학회 (http://www.kscm.org)
-텀즈(http://www.term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 농심 짜왕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및 짜왕 미래방향제시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