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관리(SCM,공급사슬관리)원칙,구축단계, 공급망관리(SCM,공급사슬관리)효과,사례,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Ⅲ.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특징
1. SCM의 특징
2. SCM의 시스템적 특징
3. 전통적 자재/생산관리와의 차이점

Ⅳ.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원칙

Ⅴ.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구축단계
1. 1단계 : 기업의 Supply-Chain 경쟁력을 평가한다
2. 2단계 : 공급사슬의 미래 Vision과 목표 상태를 설정한다
3. 3단계 : 현재의 SC와 미래의 SC 사이의 갭을 없애기 위한 Action들을 도출한다
4. 4단계 : Action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필요한 자원을 투입한다

Ⅵ.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1. 재고감소
2. 부가가치 없는 작업 제거

Ⅶ.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사례

Ⅷ. 향후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 기술의 발전은 전체 물류 프로세스에 관한 기존의 이론을 뒤엎기도 한다. 개념상으로 공급자와 고객에 대한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SCM은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과 혼동되기도 한다. 그러나 수직적 통합은 공급자와 고객에 대한 기능을 기업내부에 소유하는 것으로 공급자와 고객과의 전략적인 연계와 관리를 의미하는 SCM과는 구별된다. 수직적 통합은 과거 기업 성장의 바람직한 전략으로 인식되었으나 지금은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경쟁이 격화되고 신속한 시장 대응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대두되면서, 기업 내부적인 가치 활동의 통합으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기 어렵게 되었다. 가치 활동들을 효율적으로 연계시키기 위한 초점이 기업 내부에서 기업 외부로까지 확장되어야만 실질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업은 제품개발기간을 단축시키고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며, 생산비용의 절감과 리드타임을 단축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해당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없다. 재료나 부품 공급업자로부터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즉시 공급받을 수 있어야 리드타임이 단축되고, 고객의 니즈가 정확하고 신속히 파악되어야 제품개발기간을 단축하고 제품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미래의 새로운 경쟁우위 획득을 위해서는 기업의 내부 시스템을 공급자와 고객의 시스템들과 통합시킬 필요가 있다. 즉 포터의 가치사슬의 개념을 확장시켜 비즈니스 흐름상에 있는 각 기업의 비즈니스 시스템들을 통합함으로써 하나의 거대한 사슬을 구축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박진우, ERP 도입전략과 비즈니스 개혁, 박영사
◈ 이노우에 하루키(1999), 실천 SCM 경영혁명, 어진소리
◈ 정석찬·박기남(2002), 글로벌 SCM 모델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 정보통신부(2000),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발전 방안
◈ 최형림·박남규·임호섭·이현철(2002), ebXML 적용을 위한 항만물류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Information System Review
◈ 통상산업부(1998), 인터넷 전자상거래 종합대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라 자라 소개 자라 성공전략 자라 전망 자라 SCM 자라 QR 자라 SPA 자라
  • SCM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 즉 공급사슬관리의 줄임말이다. 공급사슬관리는 자재공급업체로부터 소매상까지 거래관계에 있는 모든 경제 주체들이 IT를 기반으로 상호 업무협력 및 정보공유를 통하여 기업간 연결고리에서의 낭비를 획기적으로 제거하여 그 효과를 나누는 Win-Win 전략이다. 즉 SCM은 기업에서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공급사슬상에서 자재의

  • 경제학원론 용어 정리1
  • 개선과 더불어 최량의 작업방법을 정하여 불필요한 피로를 줄이고 능률적인 작업을 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표준작업동작은 작업훈련이나 표준작업량의 결정 등에 쓰인다. 특히, 표준작업량의 산정(算定)은 생산이나 공정의 관리상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최근에는 많은 연구의 결과 여러 가지의 동작시간 사전결정법이 고안되었다. 즉, 여러 가지 조건하의 요소동작의 표준시간을 미리 연구 결정하여, 그 수치를 써서 각종 작업의 표준시간을 산

  • [물류관리] 현대자동차 SCM 구현
  • SCM의 필요성을 현대자동차사의 종합물류 담당업체인 GLOVIS의 SCM 성공사례를 통해서 자동차산업의 물류 발전방안을 알아보려고 한다. GLOVIS를 선택한 이유는 우선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로의 수출을 통한 공급망의 관리를 잘 하고 있고, 자동차업계에서 어떻게 단기간에 물류업계에서 큰 성장을 이루어냈는지를 알아보고 국내자동차산업의 발전방향과 SCM의 중요성에 대해 정리하기 위해서이다.1-1. 현대자동차 SCM 업무흐름도현대 자동차의 업무흐름의

  • [scm] Dell 컴퓨터(델컴퓨터)의 SCM
  • SCM을 조사하면서 SCM의 힘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시대가 흐름에 따라 영원할 수 없다는 것을 델 컴퓨터 사가 몸소 보여주고 있었다. 무엇이든지 시대에 맞게 점점 변화하고 개선하고 불필요한 것은 없애며 유동적으로 운영해야 장수하는 시스템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하지만 소규모 컴퓨터 조립사업을 지금의 컴퓨터 유통 시장 세계 1위로 이끌어낸 Dell의 판매방식은 정말 대단한 것이 아닐 수 없다. 그 때 만만하게 보던 IBM, HP, COMPAQ등이 설마 Del

  • GSCM의 개념 GSCM의 정의 GSCM의 기법 GSCM의 실패사례 GSCM의 성공사례
  • GSCM : 전자산업 물류관리론 발표Contents1 . GSCM의 개념1-1 . GSCM의 정의2 GSCM의 기법2-1 . GSCM의 기법3 . GSCM의 도입배경과 발전과정3-1 . GSCM의 도입배경4 . GSCM의 실패사례 및 개선방안4-1 . GSCM의 실패사례4-2 . GSCM의 개선방안5 . GSCM의 성공사례 및 발전방향5-1 . GSCM의 성공사례5-2 . GSCM의 발전방향3-2 . GSCM의 발전과정1-1 . GSCM의 정의11 . GSCM의 개념1-1 . GSCM의 정의SCM(원재료 공급업체에서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기업에 걸친 공급사슬 전체를 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