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관리(SCM,공급사슬관리)원칙,구축단계, 공급망관리(SCM,공급사슬관리)효과,사례,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SCM]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SCM)개념,성격,원칙,효과, 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SCM)사례,과제 분석
-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정의와 배경,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중요성과 단계,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효과,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사례, 향후 공급사슬관리의 발전 방향
-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
- [경영전략]SCM의 정의와 기능적,도구적 관점
- [BPR, SCM, 공급사슬관리, CALS, 광속상거래, ERP, 벤치마킹, TQM, 총체적품질경영] BPR(비즈니스프로세스리엔지니어링), SCM(공급사슬관리), CALS(칼스, 광속상거래), ERP(전사적자원관리), 벤치마킹, TQM(총체적품질경영)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Ⅲ.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특징
1. SCM의 특징
2. SCM의 시스템적 특징
3. 전통적 자재/생산관리와의 차이점
Ⅳ.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원칙
Ⅴ.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구축단계
1. 1단계 : 기업의 Supply-Chain 경쟁력을 평가한다
2. 2단계 : 공급사슬의 미래 Vision과 목표 상태를 설정한다
3. 3단계 : 현재의 SC와 미래의 SC 사이의 갭을 없애기 위한 Action들을 도출한다
4. 4단계 : Action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필요한 자원을 투입한다
Ⅵ.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1. 재고감소
2. 부가가치 없는 작업 제거
Ⅶ.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사례
Ⅷ. 향후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 기술의 발전은 전체 물류 프로세스에 관한 기존의 이론을 뒤엎기도 한다. 개념상으로 공급자와 고객에 대한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SCM은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과 혼동되기도 한다. 그러나 수직적 통합은 공급자와 고객에 대한 기능을 기업내부에 소유하는 것으로 공급자와 고객과의 전략적인 연계와 관리를 의미하는 SCM과는 구별된다. 수직적 통합은 과거 기업 성장의 바람직한 전략으로 인식되었으나 지금은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경쟁이 격화되고 신속한 시장 대응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대두되면서, 기업 내부적인 가치 활동의 통합으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기 어렵게 되었다. 가치 활동들을 효율적으로 연계시키기 위한 초점이 기업 내부에서 기업 외부로까지 확장되어야만 실질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업은 제품개발기간을 단축시키고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며, 생산비용의 절감과 리드타임을 단축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해당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없다. 재료나 부품 공급업자로부터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즉시 공급받을 수 있어야 리드타임이 단축되고, 고객의 니즈가 정확하고 신속히 파악되어야 제품개발기간을 단축하고 제품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미래의 새로운 경쟁우위 획득을 위해서는 기업의 내부 시스템을 공급자와 고객의 시스템들과 통합시킬 필요가 있다. 즉 포터의 가치사슬의 개념을 확장시켜 비즈니스 흐름상에 있는 각 기업의 비즈니스 시스템들을 통합함으로써 하나의 거대한 사슬을 구축해야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박진우, ERP 도입전략과 비즈니스 개혁, 박영사
◈ 이노우에 하루키(1999), 실천 SCM 경영혁명, 어진소리
◈ 정석찬·박기남(2002), 글로벌 SCM 모델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 정보통신부(2000),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발전 방안
◈ 최형림·박남규·임호섭·이현철(2002), ebXML 적용을 위한 항만물류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Information System Review
◈ 통상산업부(1998), 인터넷 전자상거래 종합대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