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보고서_Zara를 통해보는 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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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SCM 설명)
1-1. SCM의 개념과 정의
1-2. SCM의 도입 배경과 필요성
1-3. SCM의 발전과정과 효과
1-4. SCM의 최근 트렌드

2. 본론 (사례)

2-1. 성공 사례 : SPA 브랜드 ZARA의 SCM

Ⅰ. Zara 개괄
Ⅱ. Value Chain
Ⅲ. Zara의 IT
Ⅳ. Zara SCM 활용

2-2. 실패 사례 :


3. 결론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론

1.1 SCM의 개념과 정의
1990년대 초 처음 등장한 SCM은 그간 공급에서의 재고 감축을 통한 비용절감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으나, 최근 들어 글로벌 기업들은 단순한 재고 감축 기법이 아닌 전략 무기로서 SCM을 활용 하고 있으며, SCM 수준에 따라 업계 판도가 뒤바뀌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이렇듯, 기업 경쟁우위에서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 새로운 원천으로 주목 받고 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공급사슬관리’ 또는 ‘유통 총 공급망 관리’라고도 불리며, 제품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에 걸쳐 협력업체와의 정보공유, 협업을 통한 재고관리 등 공급 관련 의사결정의 최적화를 추구하는 경영기법이다. 물건과 정보가 생산자로부터 도매업자, 소매상인,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조업체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고 재고를 줄일 수 있다. 기업들은 SCM을 통해 경영의 세계화, 시장의 역동화, 고객 필요성의 다양화 등에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고, 모든 거래 당사자들의 연관된 사업범위 내 가상 조직처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1.2 SCM의 도입 배경과 필요성
물류(Logistics)란 사실 물자가 흐르는 모든 영역을 의미하나 일반적으로 기업을 중심으로 원재료나 부품을 공급 받아서 이것으로 상품을 생산하여 판매 할 때까지의 일련의 과정으로 인식되었다. 그래서 과거에는 이러한 물류 부분에서의 집중적인 개선과 투자가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으로의 변화와 IT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하여 고객의 성향과 요구조건이 다양해지고 세분화됨에 따라 이전의 물류관리 개념만으로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의 변화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게 되었다. 이에 새로운 시장환경은 공급사슬전체관점에서의 통합된 정보를 통해 구성요소간의 역할 규정과 관리를 하기 위한 수단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 점차 발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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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움되어서 감사합니다......
  • alk0***
    (2019.11.25 10:5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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