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변화론] 정치적 프레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사례: 이스트먼코닥
"조직보다 자신이 우선 "
"조직을 이해관계로 얽힌 연합체"
"갈등은 필연적"
"정치가 필요하다"
권력
정치기술 -1.연대형성
정치기술 - 2.협상
EX) 죄수의 딜레마
이해관계자들의 분류와 대응전략
- 본문내용
-
2. 의존성
-부하들이 리더에게 의존하고 있다고 지각 할수록 그들이 리더에게 협조할 것
*의존성을 불러일으키는 방법
(1)희소가치가 있는 자원을 발견하고 획득
(2)리더가 가지고 있는 자원에 대한 사람들의 지각에 영향
3. 상호호혜감
리더는 상대방에게 의무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권력을 키움
상호호혜는 반드시 물질이나 행동에 국한 되지 않음.
상호호혜 법칙의 힘은 누구든지 호의를 베풀면 얻어지며 좋고 싫음에 관계없이 생성
4. 전문성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능력 인정되면 존재감 높아지며 권력 또한 자연스레 높아짐.
리더들이 자신의 전문성에 대한 평판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유-권력에 영향 미침 (전문성이 반드시 지위와 비례하여 높아지는 것은 아님)
(1) 필요성
협상은 조직뿐 만 아니라 둘 내지 그 이상의 당사자 사이에 상반된 이해가 존재 할 때면 언제든 필요하다.
*협상 기술-타인을 소외 시키지 않으면서 자신의 원하는 것을 획득하는 것
과정을 통해 상충된 요구를 가진 사람들이 공정한 타협점에 이르게
됨으로써 쌍방 간 최선의 이익을 얻게 됨
원칙에 입각한 협상의 핵심!
협상을 상호 이해관계를 충족시키는 행동으로 생각
상충될 경우 공정한 기준에 의해 결론을 도출
→ 호감을 잃지 않고 공정함을 잃지 않으면서 악용하는 사람들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음
즉, 협상은 당사자들이 최악의 전략을 선택할 위험을 방지하고 최선의 전략을 선택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