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 대중매체] 최근 이슈에 대한 분석 -Framing Effect를 중심으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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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제2장. 본론
1 역사교과서 편향성 논란
2 화물연대 파업
3 KBS 사장 퇴임 문제
4 종합부동산세 완화 논란
5 베이징 올림픽




제3장. 결론
1 요약
2 한계점

본문내용
서 론

1. 연구 목적

매스 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오래 전부터 논의가 되어오고 있다. 이런 과정 속에서 1970년대부터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에게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언론보도의 양적인 증가와 수용자가 받는 영향력은 비례할 것이라는 결과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언론사 별로 같은 사안에 대해여 보는 시각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수용하는 대중들이 같은 이슈를 해석하고 바라보는 시각도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헤드라인, 사진 등 매체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따라 같은 사실이 얼마나 다르게 수용자에게 인식을 시킬 수 있는지를 몇 개의 사례를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프레임(Frame)이란 뉴스 생산자인 뉴스 조직이 현실의 사건을 선택, 가공 편집하여 수용자에게 현실을 바라보는 방식을 제공하는, 일종의 편성 관점이다. 프레임은 다른 말로 표현하면 뉴스 메시지의 큰 줄기이고, 방향을 정해주는 깃발과도 같은 '틀'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매스 미디어에서 말하는 틀이란 맥락을 제공하고, 선택, 강조 배제, 인지 정교화 등의 사용을 통해 해당 이슈가 무엇인지를 전달하는 것 등과 같은 매스 미디어의 내용에 대한 주요 편성 관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프레임을 통하여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전체적인 과정을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에 입각하여
⋅ 역사 교과서 수정 권고 논란
⋅ 화물 연대의 파업
⋅ KBS 사장 퇴임
⋅ 종합부동산세 완화 논란
⋅ 베이징 올림픽
위 사안들에 대한 각 언론사 별 입장과 편집과 가공의 단계를 거쳐 나온 '틀'을 분석하는데 주목해 보았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수용자가 받을 영향에 대하여 분석해 보기로 한다.

2. 연구 단계

이 연구는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연구진행의 첫 번째 단계로 각각의 사례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를 수집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언급한 다섯 가지 이슈들은 사회적인 파장을 불러일으킨 만큼 연구에 대한 가치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고 각 언론사별로 이슈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다른 만큼 이들의 다른 목소리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했다. 이 과정은 본 연구를 위한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이고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효과적인 분석이 될 수 있게 한다. 주로 온, 오프라인 상의 신문기사를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베이징 올림픽에 관련한 사례의 경우 중국 현지 언론사와 세계의 다른 언론사에서 보는 관점을 다루게 되었다.

연구진행의 두 번째 단계로 수집된 자료를 통해 조원들과 함께 비교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사안에 따른 조원의 고정관념이나 편견이 들어가게 된다면 올바른 연구가 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최대한 객관적인 관점에서 본 사안들을 비교 분석하는 방법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조원 별로 준비한 자료에 따라 토의 과정을 통해서 비평을 하여 주관적인 관점이 최대한 배제된 상태에서 각 언론사 별 프레임을 분석하는 방법을 꾀했다. 그리고 본 연구에 대한 실효성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단계로의 발전을 모색했다.

연구진행의 세 번째 단계로 연구 1단계에서 수집되고 파악된 이슈에 대한 언론사 별 틀을 바탕으로 연구 2단계에서 발견한 문제점 및 검토된 대안을 정리하여 이 연구를 위한 전체적인 검토 작업에 착수, 미흡한 점에 대한 보완점과 개선책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에 대한 총괄적인 작업으로 위 다섯 가지 이슈에 대한 언론사 별 논조를 정리하고 그들의 틀을 종합했다. 그리고 이것들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파악하였다.

본 론

1. 역사교과서 편향성 논란

1) 쟁점

쟁점에 관한 두 가지 의견이 상충한다. 근현대사 교과서가 건국 과정과 산업화와 경제발전, 민주주의 확립 등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묘사하면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하고 있고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역사관을 심어주고 있다고 주장이 있다. 반면에 현행 역사교과서는 전체적으로 균형을 갖추고 있고, 이미 역사학계 등의 검증을 통해서 확인된 내용들로서 중립적 위치에서 양면을 모두 기술하고 있다는 것이다.


2) 헤드라인 분석

역사 교과서 수정 권고에 동조하는 기사

역사 교과서 수정 권고를 비판하는 기사


① 동아일보 2008. 11. 21
“[사설]금성출판사, 조국 폄훼하는 교과서 계속 팔 건가”
-헤드라인에는 ‘조국 폄훼’라는 단어 선택이 헤드라인 전체의 이미지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

②문화일보 2008. 11. 20
“<사설> 학교현장에서 ‘좌편향 교과서’ 반드시 걷어내라”
-사설이라는 기사 종류에 걸맞게 분명한 방향성을 지니고 역사 교과서 개혁을 강하게 지시 혹은 주장하고 있는 논조이다.

③조선일보 2008. 11. 20
"교과부 수정권고 따르고 싶지만 집필진이 반대해서 못하고 있어"
-이 헤드라인은 금성출판사가 애초에 정치적인 이념과 상관없는 출판사라는 사실에 기사의 초점을 맞춘 듯 보인다. 기사의 내용 역시 대표와 인터뷰 한 내용을 통해 좌편향 역사 교과서는 단지 급진적인 집필진들이나 역사 교사들 때문에 만들어진 문제적 작품이라는 방향으로 일관하고 있다

④조선일보 2008. 11. 18
“[초 점] 중요한 건 교사의 역사 인식 서술 관련 소모적 논쟁 그만”
-기사의 요지대로 역사 교과서 수정 권고 논란을 ‘소모적’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 기사의 주요 논지인 교사의 역사 인식 문제는 나아가 ‘역사 교사 연수’ 논란까지 낳고 있다.
①MBC 뉴스데스크 2008년 11. 21
“뉴라이트 역사특강 논란”

②노컷뉴스 2008. 11. 20
“서울시교육청, 일선학교에 "교과서 수정계획 보고" 압박”


③프레시안 2008. 11. 20
“전국 교육청, '역사교과서 재선정' 노골적 압력, 서울 "수정 주문 계획 보고"…부산 "교장 소집" ”
-이 헤드라인에서는 ‘압박’이라는 어휘가 눈에 띄는데, 이는 기사에 역사 교과서 수정 권고에 거부감을 느끼는 기자의 가치판단이 개입되어 있다는 느낌을 준다. 아래의 프레시안 기사 역시 비슷하게 ‘압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역사 교과서 수정 권고가 ‘올바른 것을 제재하려는 권력의 의지’인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

④한겨레 2008. 11. 18
“역사 전공하는 대학원생들 “교과서 왜곡 수정 중단하라” ”
- 이 헤드라인은 정부의 권고 조치가 역사를 왜곡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언론사의 사안 인식을 함축한다. 이는 왼쪽의 교과서 수정 권고 조치에 동조하는 다른 기사들과 극명히 대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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