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가격 전략(오리온 러시아 진출과 한국의 반덤핑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사례 : 한국 자동차 산업 왜 강한가?
2.글로벌 가격의 결정요인
3.가격의 단계적 상승 문제의 관리
4.사례 : 오리온 러시아 진출 성공기
5.환율 변동의 가격 전가
6.이전 가격
본문내용
유통 경로
중간상 마진과 유통경로 길이에 따라 제조업체가 정하는 공장도 가격이 영향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힘의 차이가 가격 설정에 영향
⇒ 프랑스와 영국의 경우 대형 소매업체들이 대량주문을 통해 큰 할인혜택 요구
⇒ 유럽 일부 소매업체들은 협동조합 형성하여 교섭력 향상
정부 정책
직접 영향을 주는 정부정책(판매세, 관세, 가격통제)
⇒ 예를 들어 유럽내 자동차 판매세율이 룩셈부르크에서는 15% 반해 덴마크에서는 213%
⇒ 중국정부는 21개 산업에 최저가격을 설정하여 중국기업을 보호
간접 영향을 주는 정부정책
⇒ 막대한 재정적자는 이자율 상승과 환율변동 인플레 초래
⇒ 이는 노임과 제품원가를 상승시키는 요인




러시아는 유럽권과 미주, 아시아까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시장
오리온 초코파이는 이미 러시아에서는
국민브랜드로 자리매김
러시아에서는 생소한 소비자중심
마케팅을 펼침
프리미엄 가격정책, 가격통제, 선불정책
등으로 제품의 가치를 높임
동영상 보기


시장간 가격 차이를 축소하는데 2가지 시나리오 적용
부정적 시나리오 : 모든 시장의 가격이 최소 가격에 근접하게 하락
긍정적 시나리오 : 일정한 가격 차이를 유지하며 중간 가격대 탐색
⇒ 이러한 중간 가격대를 가격복도(pricing corridor)라고 함



반면 한국 기업이 국내에서 외국기업
상대로 제기한 반덤핑 제소는 2002년
18건, 2003년 15건, 2004년 5건 등
급감하고 있는 추세
한국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무역피해
구제제도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남
한국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무역피해
구제제도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남
04년도 기준 국내기업 600여개
대상 무역피해구제제도 인지도 조사
⇒ 단 13.3%만이 무역피해구제 제도에
대해 인식함
동영상 보기 (1) / 동영상 보기 (2)


참고문헌
참고자료

글로벌 마케팅, 문준연, 2006.06.25
최근 중국의 반덤핑 현황 및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소 , 2009.08.04
오리온 러시아 진출 성공기, 매경economy, 2005.04.26
한국 자동차산업 왜 강한가, 매경economy, 2005.09.07
한국, 반덤핑 피제소 2위국-수입규제 대상국, 한겨례신문, 2005.06.02
현대 기아차 왜 강한가(글로벌 빅5성과), 뉴시스아이즈, 2009.08.31
인터뷰-주병식 오리온 해외담당 부사장, 매경economy, 2005.04.26
개도국들 한국에 잇단 러브콜, 중앙일보, 2010.03.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롯데제과의 중국진출 경영전략
  • 전략이 전개되고 있다. 제과시장은 제과4사의 판매율이 80%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광고의 효과가 제품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자본력이 미약한 군소 업체들의 신규 시장 진입은 용이하지 않을 것이다. 자원조달상의 특성 제과시장은 원재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해외 원재료 시장의 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국제통화기금 체제 하에서 과자의 주원료인 밀가루,설탕등의 가격상승은 제과 업체들의 원가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

  • [한국경제] 중국, 인도와의 경쟁문제
  • 한국과 중국 간의 경제협력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양국간 경제협력에 있어서 중요한 변수 가운데 하나는 현재 진행 중에 있는 중국의 금융개혁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것인가 하는 전망이다. 특히 현재 중국 금융기관은 국유기업의 경영부실 등으로 심각한 수준의 부실채권 부담을 안고 있는 등으로 전반적으로 매우 취약한 금융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정부는 강력한 금융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금융개혁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 [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지출 성공 사례 분석
  • 경영을 담당하고 1%의 로열티를 받는 다는 것이었다. 동양제과는 1996년 3월부터 공장 건립을 시작하였다. 1차적으로 초코파이 연간 2,000만 달러 생산능력을 갖춘 1개 라인을 건설하는 것이었다. 중국이 오늘날 엄청난 발전을 이루고 있지만 오리온이 중국 진출을 결정하던 시점에서 돌이켜보면, 물론 철저한 시장 조사에 근거하고 있었지만 사운을 건 과감한 베팅 이었다고 생각된다.투자지역의 선정해외투자에서 투자지역을 어디로 선정하느냐에 따라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까지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탁월한 주력시장선택과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이 밑바탕이 되었다.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성장해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선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바람직한 현지화전략을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둔다. 즉, 시장선택에서부터 제품, 유통, 광고, 판촉 등 4p의 현지화전략과 현지 생산 공장 설립 등의 국제화

  • 초코파이 중국 전략
  • 러시아에 현지법인 OFR(오리온식품러시아유한회사)를 설립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건설에 착수하였으며, 글로벌기업으로서 해외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지속적인 노력으로 지난 해 해외시장에서의 매출은 1억 9천만 달러로 국내 시장 매출액을 해외시장 매출액이 뛰어 넘음으로써, 가장 한국적인 제품이 가장 세계적인 제품이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이는 오리온의 세계화 전략으로서 주력시장과 주력제품에의 집중화전략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