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 본죽 매출(호감도) 증대를 위한 TV광고 실행 여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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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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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선정이유
2.기업소개
3.환경분석
4.조사목적
5.조사방법
6.가설
7.설문내용
8.결론
- 본문내용
-
2009년 수능 전날과 당일 죽전문점 본죽의 매출이 평소보다 2배로 뛰었고, 전복죽 판매량은 35% 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전복보다 전복이 2~3배 가량 더 들어가는 진전복죽이나 특전복죽은 평소보다 매출이 3배 이상 늘었으며, 일부 매장에서는 예약 주문이 밀려 수능 당일에는 죽을 판매하기 어려운 곳도 있었다.] (2009년 11월 12일 매일경제에서 일부요약)
--->분석: 수험생의 건강을 생각한 부모님들의 선택이 매출 증대로 이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매출 증대를 위해 어러한 웰빙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켜야 한다고 자료를 통해 분석 해보았다.
지난 2002년 죽 전문점을 최초로 오픈한 본죽은 7년만에 가맹점 1,000호점을 돌파했고 2004년 사업을 시작한 죽 이야기도 지난해 257개까지 가맹점이 증가했다. 연 매출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해 본죽은 작년말 본사 매출액 530억을 달성하며 2007년의 140억원과 비교해 4배 가까이 성장했다.
작년 가맹점 매출은 1,250억원에 이른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290억원의 매출을 올려 지난해 매출액을 뛰어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격적인 마케팅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본죽은 올해 인기리에 방송된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 이어 최근 '열혈 장사꾼'드라마를 통한 PPL 마케팅 전략을 구사, 높은 매출증대 효과를 거두고 있다. 2위 업체인 죽 이야기도 드라마 '결혼 못하는 남자'PPL 협찬을 시작으로 브랜드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 분석 : 이 기사에서 주목할 점은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매출 증대 효과를 얻었다는 부분에 있다. 본죽의 경우 드라마의 ppl에 참여하면서 효과를 보고 있다는 내용이다. 매출 증대를 위해 TV노출이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파악 할 수 있다.
2002
8월 본죽 창업 및 1호점 개설(대학로 본점)
2004
7월 비제이아이에프(주)로 법인 전환
11월 일본, 미국, 중국 상표 출원
12월 일본 내 투자회사 설립(동경)
2005
1월 공식 품질인증제도 시행
3월 비제이유통(주) 설립
4월 본죽 400개 가맹점 오픈
7월 비제이식품(주)설립, 일본 본점 1호점 오픈(동경 아카사카)
8월 비제이식품(주) 성남 공장 오픈, SBS 중소기업 대한민국의 힘 방영
9월 미국 현지 법인 설립(BJIF USA.ins)
10월 김철호 대표 ‘꿈꾸는 죽장수’ 출간
현재의 본죽은 높은 인지와 비례한 실제 구매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가 마케팅 수단인 4p중 promotion의 부분에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특히 SWOT분석에서 나타난 TV광고가 없는 현재의 promotion에 문제가 가장 크다고 판단하였다
이 조사의 목적은 다음 의 의사결정을 위함이다.
- 매출(호감도) 증대를 위해 TV광고를 실행 해야하는가.
2007년의 TV광고의 영향력이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보고, 새로운 방안으로 TV 광고를 하려고 한다
.
2-1. 귀하는 '닥터유'의 TV광고를 보신 적이 있습니까?
①예 ②아니오
2-2. 귀하는 '닥터유'에 얼마나 호감이 가십니까?
1---------------2---------------3---------------4---------------5
전혀 호감이 들지 않는다 그저 그렇다 매우 호감이 든다
2-3. 귀하는 '닥터유'에 얼마나 ‘건강 식품(웰빙)’ 이미지가 있다고 생각 하십니까?
1---------------2---------------3---------------4---------------5
전혀 아니다 그저 그렇다 매우 그렇다
2-4. 귀하는 '닥터유'에 얼마나 ‘고급’ 이미지가 있다고 생각 하십니까?
1---------------2---------------3---------------4---------------5
전혀 아니다 그저 그렇다 매우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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