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TF 쇼 SHOW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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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 약
2. 기업소개
(1) 비전
(2) 경영방침
(3) 회사연혁
(4) Show 브랜드 소개
3. 환경분석
(1) 5 Forces Model
(2) 현 이동통신 시장과 3G
(3) KTF 3G 전략의 문제점
4. 경쟁분석
(1) SK 텔레콤
(2) LG 텔레콤
5.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6.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7. 문제점과 향후전략
(1) 문 제 점
(2) 향후전략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요약

KTF가 3세대 이동전화서비스인 HSDPA 전국서비스를 시작한 지 14개월 만에 'SHOW' 가입자 500만 명 시대를 열었다. 전 세계 HSDPA 시장 1위 기업인 AT&T가 23개월 만에 가입자 500만명 시대를 연 것과 비교했을 때 훨씬 빠르다.
특히 'SHOW' 가입자 유치는 ▲2007년 7월 6일 100만명(128일 소요) ▲2007년 9월29일 200만명(85일 소요)▲2007년 12월 19일 300만명(81일 소요) ▲2008년 2월 20일 400만명 소요(62일 소요) ▲2008년 4월 12일 500만명(52일 소요, 12일 현재 500만7천412명) 등 갈수록 탄력을 받고 있다.

KTF의 대대적인 물량 공세 덕도 있겠지만 SHOW가 보여준 마케팅 효과가 그 선봉장 역할을 해냈다. 2G에서 3G로의 전환을 통해 음성통화 뿐만 아니라 영상통화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영상통화의 문제점인 통화료 부분에서는 기존 음성 통화료와 비슷한 가격을 책정하고, 고객 개인별 라이프스타일과 통화 패턴에 맞춰 디자인한 다양한 Show 요금제를 선보였다. 그에 더하여, Show만의 매력인 대량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받을 수 있게끔 고속/저가의 데이터 서비스도 구축함으로써, 10대와 20대를 겨냥한 마케팅을 하는데 손색이 없었다. 하지만 그 중에서 소비자의 눈에 가장 두드러지는 한 가지가 있다면 바로 로고의 전환이라는 점이다. 기존의 KTF 이미지로는 SKT를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해, Show라는 새로운 간판을 내걸게 되었다. ‘SHOW를 플레이하라’는 개념을 집약시킨 아이콘 모양의 돌출된 플레이버튼 성형물로 독특한 조형미를 표현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이미지를 심어주며 기존 이미지 탈바꿈에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2007년 2월 16일 개시된 티저 광고부터 현재 방송되는 광고까지 합쳐 모두 13편이 시청자들을 찾아갔다. 한 달 평균 4편 꼴로 신작 광고를 내보낸 셈이다. 하나의 브랜드에 대해 이처럼 대대적인 광고 물량 공세가 펼쳐지는 것은 대단히 이례적인 일이다. 이에 힘입은 덕분인지 지금까지 ‘쇼’ 광고 캠페인은 상당한 성과를 냈다. 제일기획 자체 분석에 따르면 ‘쇼’는 브랜드 인지도와 광고 호감도 등에서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 대중화 되지 않은 3G의 발전가능성에 대한 의문과 ‘쇼’를 띄우기 위한 높은 광고료와 마케팅 비용으로 수익성이 저하될 문제점 또한 공존하고 있다.
SHOW는 참신한 마케팅 전략과 비용문제를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며 앞으로 TV광고 외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촉진 전략을 기대해본다.
2. 기업소개

- 회사명 : KTF
- 설립년도 : 1996년 12월 한국통신 프리텔 창립
- 사업 분야 :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컨버전스 서비스, 무선 데이터 서비스
- 본사 : 서울 송파구 신천동 7-18 KTF
- 매출액 : 1,765,324백만 원 / 2007년 1분기 기준
- 당기순이익 : 77,072백만 원 / 2007년 1분기 기준
- 직원현황 : 남 2229명, 여 304명, 합계 2,533명 / 2007년 1분기 기준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비율)
전기통신사업 등
서비스
개인휴대전화, 무선인터넷
이동통신
KTF, Magicn
1,179,796(66.8%)
재판매
PCS재판매
-
120,410(6.8%)
상품
휴대폰
단말기
-
431,904(24.5%)
기타
별정통신, 부동산임대 등
휴대폰 국제전화 등
00345 등
 33,214(1.9%)
합계
 1,765,324(100%)
(단위 : 백만 원)
- KTF 주요서비스

참고문헌
-「신규고객 마케팅 '후끈'」, 한국경제TV, 2007. 05. 08
-「이동통신 산업 리포트」, 굿모닝신한증권, 2007. 05. 25, p.19
-「3G시대 이동통신사는 되레 서럽다」, 헤럴드경제, 2007. 05. 08
- 마케팅비 추이 - 성종화, 「KTF 리포트」, 메리츠증권, 2007. 05. 07, p.10
-「SKT-KTF결전, "5월 대첩을 기대하라"」, 아이뉴스24, 2007. 04. 25
- 「SKT `5월 대반격`」, 디지털타임스, 2007. 05. 01
-「SK텔,3G시장 KTF와 정면승부」, 파이낸셜뉴스, 2007. 05. 15
- 「'2G와 같은 3G' 1위 프리미엄 가져간다.」, 아이뉴스24, 2007. 05. 04
- www.ktf.com
- www.show.co.kr
- www.sktelecom.com
- www.tworld.co.kr
- www.lgtelecom.com
- www.kics.or.kr
- www.wownet.co.kr/stocktv
- www.goodi.com/ir
- www.koreaherald.co.kr
- www.inews24.com
- economy.hankooki.com
- www.dt.co.kr
- www.fnnews.com
- 이동통신 산업 리포트 - 진창환, 굿모닝신한증권, 2007
- KTF 리포트 - 성종화, 메리츠증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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