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 `다본다 미라클`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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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목적
2. 주제선정배경
3. 기업소개
Ⅱ. 본론
1. 시장분석
(1) 시장전반 상황
(2) 매력도 분석
(3) SWOT 분석

2. STP 분석
(1) 시장 세분화
(2) 타겟 설정
(3) 포지셔닝

Ⅲ. 결론
Ⅳ. 부록
(1) 참고자료
(2) 기사스크랩
(3) 지각도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목적
차량용 블랙박스란 자동차용 영상 사고기록장치•(Event Data Recorder, EDR)을 말하며, 충돌 전후의 사고를 기록해 사고 정황 파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업계에서는 국내 블랙박스 시장이 연간 3000억~4000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고 추산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간 더 큰 성장 가능성을 잠재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2013년 현재 거치형 블랙박스 시장에는 약100개 이상의 업체가 400가지 이상의 제품이 출시될 정도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그 경쟁에서 시장점유율 1위 차지하고 있는 다본다의 블랙박스의 차별화된 성장 동력을 본 조사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다본다 미라클’ 제품을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마케팅 관리 요소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2. 주제선정 배경
항공기 블랙박스로부터 기원하여 고급자동차에 탑재되던 차량용 블랙박스가 최근 빠르게 대중화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 블랙박스는 예기치 않은 교통사고와 그에 따른 분쟁이 늘어나면서 사건의 시시비비를 가릴 수 있는 도구로서 각광받고 있다. 또한 뺑소니나 도난 사고뿐만 아니라 묻지마 범죄, 강력범죄와 같은 사회적 불안감을 증대시키는 범죄의 억제 수단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들은 EDR의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2013년 이후부터는 대형 급을 제외한다면 모든 승용차와 트럭에 EDR가 의무적으로 장착되고, 유럽은 2010년 모든 차량에 EDR 장착을 의무화했다. 이러한 국제적 흐름에 영향 받은 우리나라도 2013년까지 버스와 택시 등 사업용 차량에 블랙박스를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교통안전법을 개정, 공포해 현재 추진 중이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은 많은 업체들을 블랙박스 시장으로 유인하는 역할을 했으며, 업체들이 어떤 전략을 통해 수익을 높이고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졌다. 그 중에서도 TV, 라디오, 영화관에서 ‘본다 본다 다본다~블랙박스 다본다~내 차 안의 변호사 블랙박스 다본다….‘ 광고 노래를 조원들 모두 많이 접해 익숙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본다의 블랙박스 광고였다. 간단한 조사 결과, 다본다의 블랙박스 제품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에 ‘다본다 미라클’ 제품을 우리 조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다본다 www.hdblackbox.com
아이나비 www.inavi.com
블랙박스 동호회(네이버 까페) cafe.naver.com/blackboxclub
블랙박스동호회(네이버) cafe.naver.com/recordercar
다본다 광고영상 http://www.navinside.com/bbs/zboard.php?id=forum_ins_blackbox&no=34766
네이버 지식쇼핑
http://shopping.naver.com/search/all_search.nhn?where=all&frm=NVSCTAB&query=%EB%8B%A4%EB%B3%B8%EB%8B%A4+%EB%AF%B8%EB%9D%BC%ED%81%B4+%EA%B0%80%EA%B2%A9
블랙박스 팅크웨어 인터뷰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65472

<신문기사> 최신기사 순
2013
2013.06.21, 머니투데이, ‘高성장’ 블랙박스 잡아라…100여개 기업 혈투
2013.06.18, 경향신문, 보험사기 의심블랙박스 보니… 신호위반 차량에 뛰어들고, 좁은 길서 손목 부딪치고
2013.06.05, 뉴스토마토, 스몰캡리포트 블랙박스
2013.05.24, 경기 신문, 경기도 블랙박스 업계 수출 ‘훨훨
2013.05.02, 뉴스토마토, 다본다, 다본다 고객서비스 센터 1호점 오픈
2013.04.22, 이데일리, 스마트폰 발달에 `내비` 울상..블랙박스는 방긋 2013.04.10, etnews, 블랙박스 생존전쟁 시작됐다…스타마케팅에 소송전까지, etnews,
2013.04.18, 동아닷컴, [2013대표브랜드] 다본다 블랙박스, 85만대 판매한 국내 1위 브랜드
2013.03.26, 한국경제, 현대오토콤, 고화질 ‘다본다’로 차량 블랙박스 열풍 주도
2013.03.21, 브레인트렌드모니터, 불안감이 깃든 ‘블랙박스’의 대중화 시대 “범죄의 사각지대 없앨 수 있을까?”
2012.03.13, 파이낸셜뉴스,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 훈풍
2013.03.05 손보업계, 블랙박스장착 확인시스템 등 교통사고 줄이고 총력-조선비즈
2013.02.19, 주간경향, 갈수록 똑똑해지는 자동차 블랙박스
2013.01.17, 리뷰조선, 'HD냐 풀 HD냐', 자동차 블랙박스 화질 실제 비교해보니…
2013.01.07, 아주경제, 많아도 너무 많은 블랙박스, 연초부터 경쟁치열
2012
2012.12.17, 디지털타임스, 차량용 블랙박스 수출 `청신호`
2012.11.28, 중앙일보, 차량용 블랙박스 성능따로 가격따로
2012.12.18, 아주경제, 의무화•실적개선 ‘블랙박스株’ 상승탄력 받나?
2012.12.11, SBS CNBC, 블랙박스 장착 의무화 바람…신바람난 종목 찾아보니
2012.11.20, 아시아경제, 블랙박스 업체, 해외로 눈돌린다
2012.11.13, 헤럴드경제, 자동차 블랙박스 장착확대,관련주는?
2012.10.04, 헤럴드 경제,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의 폭발적 성장, IT 업체들에겐 새로운 기회
2012.08.23, ETNEWS, 내가 진짜 `1등` 블랙박스
2012.05.21, 한국경제, ‘급발진’하는 블랙박스 시장… 판매속도 무섭네!
2012.04.25, 그린포스트 코리아, 여성운전자 수요 급증…블랙박스 폭발적 성장
2012.04.25, ETNEWS, 블랙박스 성장 수혜 기대 기업
2011 이전
2011.07.26, 아이24뉴스, 차량 블랙박스 의무화 법안 발의
2011.10.31, 이데일리, 블랙박스 차세대 먹거리로 뜬다
2010.07.17, 뉴스와이어, 차량용 블랙박스’ 품질천차만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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