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유용 미생물군 EM을 활용한 친환경 세제 개발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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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제품소개
1. EM이란
2. EM의 효과
3. EM 활용 사례
4. 제품소개

Ⅱ.환경 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2. 미시적 환경 분석
3. 고객 분석

Ⅲ.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전략(STP)
1. 시장세분화
2. 목표시장 선정
3. 포지셔닝

Ⅳ.마케팅 믹스 전략(4P)
1. Product <제품>
2. Price <가격>
3. Promotion <촉진>
4. Place <유통>

Ⅴ.전망 및 한계점
1. 친환경제품 구매추세
2. E-Life의 제품 확장
3. 예상 점유율
4. 국내 대형 할인매장 점포수 및 E-Life 목표 매장 수
5. 한계점
본문내용
Ⅱ.환경 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1) 법률적 환경
- 국가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업에 대한 정부의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환경부, 농림수산식품부, 국토해양부 등 관련부처와 합동으로 ‘녹색인증제 운영요령’을 고시했으며 녹색기술, 사업, 기업 등으로 인증 받은 기업들은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세제감면, 정부의 지원 등)

2) 사회적 환경
-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먹을거리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 관심이 주방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주방세제의 경우 농약이나 세균이 남아 있을지 모를 채소와 과일을 씻는데 사용될 뿐 아니라 식기를 씻을 때도 주로 이용돼 식생활과도 밀접하기 때문이다.

3) 경제적 환경
- 연도별 1인당 국민총소득(GNI)추이
연도
1인당 국민총소득(GNI)
2004
1만 5082
2005
1만 7531
2006
1만 9722
2007
2만 1659
2008
1만 9265
2009
1만 7175

(단위 : 달러 / 출처 : 한국은행)

2007년 2만 1659달러로 최고점 이후로 점점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5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2008년 금융위기와 경제침제로 소비가 위축되고 있다.

4) 기술적 환경
-EM용액에 대한 분석과 그 연구가 계속 진행 중에 있으며 향후 발전 전망이 밝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 미시적 환경 분석
1) 경쟁기업
- 국내 시장에서 친환경 전문 브랜드들로는 파파야플러스, 슈가버블, 엔키스 등이 있다.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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