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웰빙제품 `올가`와 `구텐모르겐`의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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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시장환경 및 제품선정 이유
1. 시장환경 및 소비자 욕구 추이
2. 올가와 구텐모르겐 선정 이유

II. 유기농 식품사업에 대한 분석

III. 마케팅 전략
1. 비교표
2. 3C Analysis
3. SWOT Analysis
A. 올가
B. 구텐모르겐
4. STP Analysis
A. 올가
B. 구텐모르겐
5. 4P Analysis
A. 올가
B. 구텐모르겐

IV. 향후 전략
A. 올가
B. 구텐모르겐

V. 결론

VI. Reference
본문내용
1. 시장 환경 / 소비자 욕구 추이

(1) 시장 환경 분석
'웰빙(Well-being)'이 신소비 코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물질적인 가치 보다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웰빙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부각되면서 이른바 '웰빙족'을 겨냥한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웰빙의 열풍은 식료품, 패션, 가전, 부동산 등 전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외형보다는 '질'과 '속'을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웰빙 바람이 가장 거세게 일고 있는 곳은 단연 식료품 시장이다. 이러한 웰빙 식료품 시장의 성장은 경제적·기술적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문화적 변화에서 기안한 것이다.

1) 사회적 요인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면서 맞벌이 부부의 확산은 웰빙 식료품인 유기농 제품의 소비를 증가 시켰다. 직업을 가진 주부들의 가정에서의 식사준비 기회가 줄어 들면서 한번만이라도 좋은 재료를 가지고 식사를 만들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한 저 출산율로 인하여 자녀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유기농제품을 이용하여 자녀들을 건강하게 양육하려고 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연 환경 파괴로 인한 희귀병과 괴질이 출현, 신조류독감과 광우병 파동까지 겹치면서 유기농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미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이 대두하면서 외모보다 내적인 미를 추구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겉모습만 가꾸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아름다움, 즉 ‘이너 뷰티’를 추구하다 보면 겉모습 역시 아름다움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박찬수(2002), 『마케팅원리』, 법문사.
안광호외(2001), 『마케팅원론(2판) 』, 한혁사.
다케우치 하로아키(1999),『한눈에 확 들어오는 마케팅 상식』, 전형배(편), 조석현(역). 도서출판 창해.
김재일(2002), 『인터넷 마케팅』, 박명사.
일야가헤자(2003),『입소문 마케팅』, 지상사.
하쿠오도 브랜드 컨설팅(2002),『한 권으로 읽는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미디어.

■ 참고사이트

1. 구텐모르겐 부분
http://www.organic.or.kr 한국유기농협회 홈페이지
http://www.samyang.com 삼양사 홈페이지
http://midamilbo.netian.com/맛0030509.htm
http://www.i-soccer.co.kr 인터넷 한겨레
http://www.hyangjang.com/hyangjang/200303/a_03/07_01.html 향장홈페이지

2. 올가 부분
http://www.orga.co.kr 올가 홈페이지
http://foodikorea.co.kr 식품정보 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foodnews.co.kr 식품저널
http://www.foodjournal.co.kr 월간 식품저널
http://www.fooddaily.co.kr 인터넷 일간식품
http://greenkorea.org 녹색연합 홈페이지

■ 도움주신 분
삼양사 본사 신사업팀 구텐모르겐 권진희 氏
현대백화점 구텐모르겐 미아점 매장담당 박순종氏
내추럴홀푸드 차장 이미경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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