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도요타의 SWOT를 통해서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5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1) 선정이유
2) 도요타란 어떤 기업인가?
(2) 본론
1) 도요타 연혁
2) 도요타 웨이
1. 배경문화
1.1 지역적 영향
2. 철학
2.1 도요타 사키치
2.2 도요타 기이치로
2.3 가미야 쇼타로
2.4 이시다 다이조
2.5 도요타 에이지
2.6 오노 다이이치
2.7 도요타 쇼이치로
3. 도요타 철학의 전승과 구조
3) 환경
1. 생산방식
2. 노사문제
3. 파트너
4. 소비자
5. 지역사회
6. 규제
4) 도요타 전략
1. 도요타 자동차의 SWOT분석
① Strength (강점)
② Weakness(약점)
③ Opportunities(기회)
④ Threats(위협)
2.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의 경영전략의 차이
① 인적자원관리
② 마케팅전략
3. 현지화 전략
5) 미래를 대비하는 도요타
1. 친환경 자동차 개발
2. 도요타의 현재 개발 중인 자동차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1) 선정이유
도요타라는 기업은 현재 쟁쟁한 경쟁자들을 누르고 미국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조원 전부가 차에 관심이 많았던 우리 조는 이 사실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에 “도요타”라는 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도요타는 이제 일본 뿐 아니라, 한국, 미국, 유럽 등 모든 곳에서 활약하고 있다. 이렇게 활약하는 것의 바탕에는 ‘도요타 웨이’ 라는 것이 있었다. 하지만, 조원 모두 대충 어떤 것이라고 짐작만 할 뿐 정확하게 정의내리지 못했다. 분명 많이 들어 본 것이고 여러 번 접했던 용어이지만 우리는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우리 조원은 도요타의 기본 바탕인 ‘도요타 웨이’에 대해서 자세히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또한, 유사한 위치에 있는 현대 자동차와는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현재 글로벌 시장의 위치에서 차이가 나는 지 궁금했다. 도요타의 SWOT를 통해서 도요타의 현재 위치를 알아보고 전략을 분석해 보면서 그 차이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했다.
- 참고문헌
-
도서
히노 사토시, 금대연 역, TOYOTA무한성장의 비밀, 동양문고, 2003.
고미야 가즈유키, 조두섭 역, 도요타 경영정신, 청림, 2007.
Linker Jeffrey K, 김기찬 역, 도요타 방식, 가산, 2004년.
웹사이트
도요타 공식 홈페이지(연표 및 그림1~6 출처)
- http://www.toyota.co.jp/
현대와 도요타 비교
- www.young-hyundai.com
기사
‘도요타는 어떻게 미국인을 사로잡았나.’
- 김은정 기자(ejkim@heraldm.com)
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7/08/07/200708070069.asp
‘美의회, 자동차 최저소음한도 규제법안 마련 중’ 기사
- http://blog.newsboy.kr/tag/%EB%8F%84%EC%9A%94%ED%83%80
‘미국산 일본차 수출 길 열림’ 기사
- http://www.ytn.co.kr/_ln/0102_200705261751216525
‘현대·도요타차의 너무나도 다른 노조 ’
- 조선일보 2005년 05월 22일 기사
옥외광고 부분 출처
- http://blog.naver.com/stussy9505?Redirect=Log&logNo=60051290321
자동차 사진 출처
- http://blog.naver.com/obayashi_f?Redirect=Log&logNo=50024914324
역대 도요타 최고경영자 사진 출처
- http://www.carlife.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