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도요타의 SWOT를 통해서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1) 선정이유
2) 도요타란 어떤 기업인가?

(2) 본론
1) 도요타 연혁
2) 도요타 웨이
1. 배경문화
1.1 지역적 영향
2. 철학
2.1 도요타 사키치
2.2 도요타 기이치로
2.3 가미야 쇼타로
2.4 이시다 다이조
2.5 도요타 에이지
2.6 오노 다이이치
2.7 도요타 쇼이치로
3. 도요타 철학의 전승과 구조
3) 환경
1. 생산방식
2. 노사문제
3. 파트너
4. 소비자
5. 지역사회
6. 규제
4) 도요타 전략
1. 도요타 자동차의 SWOT분석
① Strength (강점)
② Weakness(약점)
③ Opportunities(기회)
④ Threats(위협)
2.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의 경영전략의 차이
① 인적자원관리
② 마케팅전략
3. 현지화 전략

5) 미래를 대비하는 도요타
1. 친환경 자동차 개발
2. 도요타의 현재 개발 중인 자동차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선정이유

도요타라는 기업은 현재 쟁쟁한 경쟁자들을 누르고 미국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조원 전부가 차에 관심이 많았던 우리 조는 이 사실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에 “도요타”라는 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도요타는 이제 일본 뿐 아니라, 한국, 미국, 유럽 등 모든 곳에서 활약하고 있다. 이렇게 활약하는 것의 바탕에는 ‘도요타 웨이’ 라는 것이 있었다. 하지만, 조원 모두 대충 어떤 것이라고 짐작만 할 뿐 정확하게 정의내리지 못했다. 분명 많이 들어 본 것이고 여러 번 접했던 용어이지만 우리는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우리 조원은 도요타의 기본 바탕인 ‘도요타 웨이’에 대해서 자세히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또한, 유사한 위치에 있는 현대 자동차와는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현재 글로벌 시장의 위치에서 차이가 나는 지 궁금했다. 도요타의 SWOT를 통해서 도요타의 현재 위치를 알아보고 전략을 분석해 보면서 그 차이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했다.
참고문헌
도서

히노 사토시, 금대연 역, TOYOTA무한성장의 비밀, 동양문고, 2003.

고미야 가즈유키, 조두섭 역, 도요타 경영정신, 청림, 2007.

Linker Jeffrey K, 김기찬 역, 도요타 방식, 가산, 2004년.

웹사이트

도요타 공식 홈페이지(연표 및 그림1~6 출처)
- http://www.toyota.co.jp/
현대와 도요타 비교
- www.young-hyundai.com

기사

‘도요타는 어떻게 미국인을 사로잡았나.’
- 김은정 기자(ejkim@heraldm.com)
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7/08/07/200708070069.asp
‘美의회, 자동차 최저소음한도 규제법안 마련 중’ 기사
- http://blog.newsboy.kr/tag/%EB%8F%84%EC%9A%94%ED%83%80
‘미국산 일본차 수출 길 열림’ 기사
- http://www.ytn.co.kr/_ln/0102_200705261751216525
‘현대·도요타차의 너무나도 다른 노조 ’
- 조선일보 2005년 05월 22일 기사


옥외광고 부분 출처
- http://blog.naver.com/stussy9505?Redirect=Log&logNo=60051290321
자동차 사진 출처
- http://blog.naver.com/obayashi_f?Redirect=Log&logNo=50024914324
역대 도요타 최고경영자 사진 출처
- http://www.carlife.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동차부품업체의 글로벌 전략 분석
  • 전략수확/철수전략(1)선택전략선택적 성장전략(2)중간수확/철수전략(3)수확/철수전략(2)선택전략(3)낮음낮음중간높음사업부강점↑경창 산업은 선택적 성장전략(2)에 위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경창 산업은 자동차 산업에서 투자와 유지 전략을 함으로써 산업에서 많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 경창 산업은 투자와 해외 진출 전략을 통하여 성장과 선도적인 위치에 도달하길 바란다. Ⅲ. 글로벌마케팅 전략의 수립1. SWOT분석강

  • SPA 글로벌 브랜드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
  • 분석3.1 Vertical Integration - 수직 계열화3.2 패션의 재창조 능력3.3 Quick Response System – 신속 반응 시스템3.4 매장 자체가 핵심 마케팅 수단3.5 시장기반 마케팅 전략3.6 짧은 컬렉션 준비 기간3.7 가격대비 고품격 퀄리티3.8 소량 생산 원칙과 무재고 정책3.9 본사에 의한 생산과 물류관리로 비용절감3.10 Value Chain제2장 ZARA의 국제경영 전략방안제1절 국제경영을 위한 구체적 전략방안1. 국제경쟁전략1.1 본원적 경쟁전략1.2 글로벌 경영에의 적용2. SWOT 분

  • [유통과 마케팅]위니아 딤채 성공 전략
  • 분석7> STP 분석8> 딤채의 마케팅 전략Ⅴ. 경쟁사 분석Ⅵ. SWOT 분석Ⅶ. 소비자 분석Ⅷ. 딤채의 문제점 및 해결방향Ⅸ. 결론 * 첨부자료Ⅰ. 서론1> 연구 목적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대기업은 우리나라의 국민 경제를 이끌어 온 주역이며, 우리나라 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듯 보였고, 그렇게 인식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경영학 원론을 비롯한 많은 경영학 분야의 학문들을 배워오면서, 우리나라의 진정한 산업현장에 있는 중소기

  • iriver 아이리버 기업전략분석과 아이리버쇠퇴원인분석과 아이리버 재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아이리버 향후전망과 나의의견
  • 전략 도출 및 방안 제시1) STP 분석MP3제품은 1990년대 후반에 국내에 상륙하여 본격적으로 2000년대에 들어서 활성화 되기 시작하였다. MP3플레이어는 그 시기에 대중음악을 즐기고 디지털 기기 조작에 능숙한 10~20대들에게 전격적으로 전파되었다. 그 세대들은 현재 20~30대로 올라섰고 자연스럽게 그 아래세대들은 디지털 시대를 이어 받을 수 있었다. 그래서 현재 MP3파일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세대는 30대 후반까지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스마트폰의 급증

  • 현대기아자동차 현 기업 경영상황분석과 현대자동차 국내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현대자동차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
  • 분석을 한 후, 앞으로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이 전략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기업의 제품과 경쟁, 마케팅의 분석, 적용뿐만 아니라 기업의 환경 분석을 통해서 지속가능한 경쟁력 있는 기업의 방향에 대한 제시를 통한 안목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2. 현대기아자동차 기업상황분석2-1. 국제경제와 현대기아자동차의 현위치현재 유로존 경제는 작년 2/4분기 중 재정위기에 따른 장기침체에서 벗어나 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