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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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생활건강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
<목차>
Ⅰ. 서론
사례선정 동기 및 글로벌 시장 동향
Ⅱ . 본론
1. LG생활 건강
1) LG 생활 건강 소개 및 성장 과정
2) LG 생활 건강의 주요제품군
2. 해외시장 진출 배경
1) 화장품 산업의 특성
2) 국내 화장품 시장의 경쟁상황
3) 베트남 시장 상황
3. 해외시장 진입전략
1) FDI 방식
2) 대리점 형태
3) 합작법인 설립
4. 현지화 마케팅 전략
1) 글로벌 브랜드와 자사상표
2) 표준화와 적응화
3) 마케팅 믹스 - 현지인에게 들어보자1.
4) 인력개발관리
5) 사업다각화 전략
5. P&G의 전략
Ⅲ. 결론
1. LG생활 건강의 향후 과제 및 발전 방향
2. 사례로 알아보는 LG 생활 건강의 나아가야할 방향 - 현지인에게 들어보자2.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 사례선정 동기 및 글로벌 시장 동향
수학이나 과학에서는 정해지고 예측 가능한 답이 있겠지만 우리가 배우는 마케팅이라는 학문은 지극히 사회과학적인 학문이다. 즉, 정해진 답이 없고 누구나가 논리와 근거를 토대로 독특한 제안할 수 있는 매력적인 학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 매력적인 주제인 마케팅이라는 학문을 바탕으로 어떤 기업을 선정하여 그 기업을 분석하고 앞으로 추진해야할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세워볼까 하고 고민을 해보았다.
우리 주변에는 1등을 하는 기업이 너무나도 많이 있었다.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아는, 또 누구나 그 회사의 제품을 한 번쯤 써보았을 만한 세계 100위 다국적 기업들이 후보 순위에 올랐지만 그 무엇보다 2등 기업을 선택해서 어떻게 하면 1등으로 만들어볼까 하는 것을 과제로 삼는 것이 좀 더 도전적이고 재미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미 각 분야에서 세계 1위나 국내 1위를 하고 있는 기업은 이미 이윤과 시장 점유율 분야 등에서 목표를 달성하여 지금 하고 있는 전략 그대로, 또는 전략에 대한 큰 변경 없이 추진해 나가면 될 것 같은 기업도 많지 않은가. 그래서 우리 조에서는 창의적인 전략을 제시할 수 있고 고민해볼 여지가 많이 있을 수 있는 2등 기업이면서 우리가 특히 입을 모아 이야기 했던 화장품 시장에 진출해있는 기업을 선택하기로 했다.
아무래도 국내외적으로 삶의 질이 높아지고 문화와 예술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증가되면서 미와 편익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마케팅 시장의 큰 고려대상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의류나 미술품 등도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우리 그룹 멤버들 대부분이 20대 초반인 만큼 기본적 미를 위한 도구인 화장품에 관심이 많기도 하였다.
그래서 긴 토의 끝에, 생활건강용품 전반을 다루고 있으면서 뛰어난 마케팅 전략으로 유명한 기업인 P&G와 국내 최대 화장품 기업인 아모레 퍼시픽이라는 강한 경쟁사를 지니면서 우리나라 화장품 시장 점유율 2위, 또 해외 시장으로도 진출을 하고 있는 LG생활건강 이라는 기업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LG 생활 건강
1) LG 생활 건강 소개 및 기업의 성장과정 “LG생활건강”, (www.lgcare.com).
LG생활건강은 1등 달성을 위해 오랜 기간 동안 고객과 함께 해왔고 무엇보다 창의적인 소비자 마케팅과 그에 맞는 인재 개발에 주목하고 있다. 아무래도 화장품과 생활용품 분야를 다루는 기업인만큼 소비자 마케팅과 서비스가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그에 맞게 LG생활건강의 슬로건도 Healthy&Beautiful이다. 즉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의 영역을 넓히는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 Pride와 고객행복을 추구하는 창의적인 생활 문화 기업이 되고자 하는 것이 기업의 목표이다. 그에 맞게 LG생활건강의 엠블럼도 온화하고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핑크색과 깨끗함, 자연 친화, 신뢰를 상징하는 파란색을 합쳐 하트모양이다.
국내 주요 대기업 중 하나이자 해외에서도 인지도가 있는 그룹인 만큼 그 역사도 길고 우리나라의 성장과 함께 빠른 속도로 추진력 있는 성장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지난 60년간 LG생활건강이 어떻게 성장을 해왔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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