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유니클로의 4P, STP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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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선정 동기
2. 기업소개
3. 유니클로의 4P 전략
4. 유니클로의 STP 전략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기업 선정 동기

1.1. 유니클로는 남성 여성 구분 없이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의류사업을 목표로 한다고 표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소비층은 주로 10대~ 30대 초반의 젊은 남성, 여성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러므로 타겟층이 확실하여 이 과제의 최종 목표인 전혀 다른 타겟으로의 진출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습니다.


1.2. UNIQLO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900여개의 매장을 거느리고 있는 글로벌 의류 업체입니다. UNIQLO의 성공 신화는 워낙 유명해서 여러 책으로도 UNIQLO의 발전 과정을 찾아 볼 수 있을 정도이고, 그 외에도 다양한 매체에서 UNIQLO에 대한 정보들을 많이 접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을 통해 조사할 때 필요한 자료들의 충분한 양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어디에서든 쉽게 볼 수 있는 UNIQLO 매장들을 통한 탁월한 접근성 등의 이유도 고려하였습니다.
유니클로 매출액과 점포수 그래프(출처:http://www.uniqlo.com/kr/corp/business/)

1.3. 저희 조가 마케팅 팀 프로젝트의 대상으로 유니클로를 선정하는 것에는 유니클로가 그동안 여러 가지 마케팅 기법으로 다양한 시도를 했다는 점도 작용했습니다. 작은 의복점이었던 오고리상사가 캐주얼 패션숍, 캐주얼 브랜드 체인을 거쳐 Unique Clothing Warehouse가 되기까지 유니클로는 SPA로의 대전환, 끊임없는 점포수의 확대, 파미클로와 스포클로 등 사업 확장, ABC개혁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실시해왔습니다. 이러한 유니클로의 마케팅 기법을 앞으로 조사하게 되면 마케팅 과목에 대한 이해도 높아질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참고문헌
8.1. 단행본
콘텐츠비즈니스연구회 편, 《유니클로 신화와 SPA브랜드 스토리》, 미래를소유한사람들, 2010
가와시마 고타로,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 비즈니스북스, 2010, 콘텐츠 비즈니스 연구회 편, 《유니클로 신화와 SPA브랜드 스토리》, 미래를소유한사람들, 2010
정용찬 외 2인, 『2011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구희경, 「기능성 섬유 소재에 대한 베이비붐 세대의 구매 행동에 관한 분석」, 『한국과학예술포럼』 제8권 제1호,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2011, pp.1-12.
박유선, 「노인세대의 인구통계변인에 따른 색채이미지와 선호도」, 『조형미디어학』 제15권 제1호, 한국일러스트학회, 2012, pp.63-74.



8.2. 웹사이트
http://www.uniqlo.kr/
http://cafe.naver.com/gmakorea/3960
http://interactive-salaryman.com/pieces/luckyline_e/cyber.html
http://www.uniqlo.com/kr/corp/mission/index.html
통계청, 움직이는 인구 피라미드, [http://sgis.nso.go.kr/pyramid/view_country.asp]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106020100024770001503&servicedate=2011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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