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유니클로의 해외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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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fashion' -의류산업
2. SPA가 뜨고 있다
3.중국을 공장에서 시장으로 보다
4.경기의 불황으로 어려워진 미국 패션시장
5.유럽패션시장의 틈새를 노리다
6.GAP vs H&M vs ZARA
7.유니클로만의 독특한 방식
8.야나이 다다시의 경영철학
9.유니클로의 도전 과제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류산업에 새롭게 등장하여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로 불리는 글로벌 패션브랜드들은‘기획생산유통’프로세스의 수직적 통합을 바탕으로 매우 빠르고 효율적인 생산과 판매를 특징으로 하는 패스트 패션시대를 열고 있다. 일본의 유니클로는 대표적인 SPA의 하나로서 본 사례는 유니클로의 해외진출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유니클로의 경우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했으나 이번 사례는 한국을 제외한 나라들의 진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해외시장의 의류사업에서 우위를 갖기 위해 유니클로가 내세우고 있는 브랜딩과 고품질의 글로벌한 상품지향, 나라에 맞는 현지화와 같은 글로벌 전략과 유니클로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2012년 5월, ‘유니클로 신라면’이라는 검색어가 실시간 검색어로 오르면서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기사의 내용은 유니클로에서 신라면 티셔츠가 나온다는 내용이었다. 일본의 의류회사에서 만든 옷에 한국의 식품기업의 상표가 그려진 티셔츠가 나온다는 기사는 사람들의 이목을 이끌었다. 이 티셔츠는 유니클로가 진행하는 프로젝트로서 2003년부터 시작한 UT기업 콜래보레이션 컬렉션의 하나로 진행되는 것이다. UT컬렉션은 해당 기업의 브랜드 로고를 변형시키지 않고 하나의 문화로 소비자에게 전달한다는 철학을 갖고 있으며 그동안 IBM, 마이크로소프트, 도요타, P&G 등 세계적으로 브랜드 파워를 인정받는 업체들이 참여했다. 이 티셔츠는 한국을 비롯해 일본, 중국, 미국 등 세계 13개국 1000여개의 유니클로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세계적인 기업을 티셔츠에 담아내는 의류브랜드로서 세계로 나아가는 유니클로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유니클로의 해외진출은 위기를 기회로 삼고 일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진출하였다. 전 세계적인 경제적 불황은 일본 내수 시장에서도 영향을 미쳤고 이와 더불어 내수시장에서의 한계는 유니클로가 해외진출을 결정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유니클로의 해외진출사례를 통해 살펴보면 한국을 제외한 나라에서는 성공을 했다고 결정을 내리기는 아직 이른 시점이며 지금까지의 해외진출에 있어서는 실패로 여겨지는 케이스도 가지고 있다. 유니클로의 해외진출은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해 배운 교훈을 가지고 해외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SPA의 선두주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유니클로만의 전략으로 시장에서 자리잡아가고 있다. 유니클로의 브랜딩과 고품질의 글로벌한 상품을 만들며 나라에 맞게 현지화해가고 있는 유니클로를 통해 자국의 성공으로 구축된 역량들이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며 앞으로의 해외진출의 성공 가능성은 높아갈 것이라고 보인다.



'fashion' -의류산업
의류산업은 의복뿐 아니라 의복 제조와 관련된 모든 업종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가령 직물업, 염색업, 가공업을 비롯하여 의류 디자인 및 봉제업,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 잡화 관련업, 패션제품 판매와 관련된 도·소매업 등을 통칭하여 의류 산업이라고 한다. 의류산업을 패션산업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fashion'이라는 용어가 유행을 뜻하듯이, 의류가 유행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기관에 따라서도 동 산업에 대한 분류체계가 상이하며 용어를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 세계 정통 패션산업의 발달을 이끌어 온 대표적인 국가들로는 주로 유럽계인 이탈리아, 프랑스 등을 꼽을 수 있다. 한편 최근 미국은 현대식 기술과 유통시스템 도입으로 기성복 패션의 선구자로 주목을 받고 있다. 국가별 의류산업의 발전 시가와 양상은 조금씩 다르다. 다만 특정 섬유 부문에서의 강점과 패션디자인 기술의 조합으로 의류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킨 국가들이 패션산업국으로서의 명성을 누리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보인다.


SPA가 뜨고 있다
옷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신체를 보호함과 동시에 나아가 이제는 그 사람의 개성을 표현해 주고, 그 사람 자체로까지 인식되는 등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이러다 보니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와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소비환경의 변화에 따라 패션 브랜드들의 일방적인 트렌드 제시 혹은 유도에서 벗어나 소비자 반응을 고려한 패션상품기획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를 가장 적절하게 반영하는 시스템이 SPA이며 유니클로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이 SPA이다.(그림1)
SPA는 'Specialty store retailer Private label Apparel' 의 약자로서 제조업체 혹은 유통업체가 다수의 협력업체들과 가졌던 다소 느슨한 형태의 협력관계에서 오는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 한 기업이 강력한 형태의 수직적 통합을 이루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로 생산하여 판매하는 패션 브랜드를 일컫는 말로서 유니클로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SPA브랜드 중에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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