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순당 생막걸리의 지속적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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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_주제 선정 동기

Ⅱ. 본론

1. 상황분석

1) 시장분석

2) 소비자 분석

3) 경쟁사 분석

4) 자사분석

2. SWOT 분석

3.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향

4. 마케팅 목표

5. S.T.P.분석

6. 4P

5. TV광고

6. 인터넷 배너 광고 및 잡지 광고

Ⅲ. 결론_기대효과


본문내용
a. 서울탁주
막걸리 열풍 속에서 서울탁주는 단연 눈에 띄는 수혜 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장수생막걸리’는 서울지역 대표 막걸리이자, 전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막걸리다. 전국 막걸리 판매량의 40%, 서울과 수도권 막걸리 소비량의 80%를 장수생막걸리가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막걸리시장의 국산쌀 바람으로 인해 살균 막걸리 '월매'의 원료를 우리쌀로 교체해 페트와 캔 제품 판매에도 나섰다. 2010년 5월 서울탁주는 넘쳐나는 수요로 인해 충북 진천에 국내 최대 규모 막걸리 공장을 짓고 막걸리를 하루 10만ℓ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서울탁주는 롯데주류와 손잡고 서울탁주 막걸리를 일본에 판매할 계획에 있다.

b. 배상면주가
지난해 매출액 178억원을 기록한 대주류업체인 배상면주가는 막걸리시장에서도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대표적 상품인 ‘대포막걸리’는 지난해 5월 일본에 상륙하였고 투명병에 들어 있어 위생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일본인들이 흔들어 마시는 재미있는 술로 자리잡으면서 일본의 막걸리 붐을 이끌고 있고 이어 미국, UAE 등으로 판로를 넓혀 나가고 있다. 국내시장에서 경쟁사 국순당처럼 차별화 포인트로 승부해본다는 계산 아래 ‘첨가물을 아예 뺀 생막걸리’를 준비 중에 있으며, 또한 우리쌀로 만든 막걸리 대열에 합류하기 위해 최근 ‘우리쌀막걸리生’ 을 출시해 큰 호응을 얻었고, 100% 해남 쌀을 원료로 만든 '배상면 백년 생 막걸리'를 2010년 7월 중순에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c. 이동주조
50년 전통의 막걸리업체에서 가장오랜 역사를 지닌 이동주조는 경기도 포천 이동의 지명을 딴 ‘포천이동막걸리’를 출시한 이래 현재까지 막걸리시장에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현재는 ‘이동쌀막걸리’가 주 상품이며 쌀 막걸리 이외에도 밀, 더덕, 인삼 막걸리 등을 선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에 막걸리 중흥기가 오기까지 이동주조는 해외에서 입지를 다졌고, 현재는 일본 내 시장점유율 60%로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막걸리의 고급화를 표방하며 ‘이동쌀막걸리’를 병에 담아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d.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7월 중순부터 충북 제천의 막걸리업체인 <용두산조은술>의 ‘대강 소백산 막걸리’와 경남 창녕 <우포의 아침>에서 생산하는 ‘탁사마’, 그리고 전북 <전주주조>의 ‘전주생막걸리’ 등 세 가지 막걸리 브랜드의 전국 유통 대행사업에 나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막걸리 생산은 지역 업체들이 맡고, CJ제일제당은 유통과 연구개발(R&D), 품질관리, 마케팅, 영업 및 수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그 동안 막걸리 업계의 숙원사업이었던 용기 문제도 효모 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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