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론] 아마존닷컴 Amazon.com 의 경영전략(e-bay 이베이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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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mazon.com 소개

2. Amazon.com 회사 배경

3. Amazon.com 성장 배경

4. 5-Forces 모형 대입 & 위협분석

5. Amazon.com 과 e-bay 비교분석

6. 새로운 경쟁 전략

본문내용


4. Forces 모형 대입 & 위협분석

구매자의 힘
사이버소문(Cyberbuzz)은 미래 아마존닷컴의 고객이 될 사람들을 끌어 모은다. 그러나 아마존닷컴이 지금처럼 인기 있는 온라인 서점이 된 것은 계속해서 아마존닷컴 사이트를 찾아주는 고객들 덕분이었다. 160여 개국 8백만 명에 달하는 아마존닷컴 고개들 중 절반 이상이 아마존닷컴 사이트에서 여러 번 서적을 구입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베조스 회장은 아마존닷컴을 고객 중심의 조직으로 만들었다. 다시 말해, 조직에 있는 모든 사람의 목표는 고객들의 만족을 확보하는 것이다.
아마존 닷컴은 지속적인 고객 마케팅을 강화하여 고객과의 교섭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79달러 자유 무제한 2일 쇼핑과 같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고객들이 다른 쇼핑몰을 선택할 때 드는 교체비용을 증가시키는 것도 좋은 전략 중에 하나이다.
현재 인터넷에는 약 5,000만 개에서 1억 개에 달하는 웹사이트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수많은 웹사이트 중 성공할 수 있는 사이트는 전자 상거래를 이해하는 사람들에 의해 운영될 것이다. 아마존닷컴은 인터넷을 통해 눈에 보이는 상점들보다 훨씬 더 다양한 상품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개개인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아마존닷컴은 고객이 이전에 구매했던 제품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이 구미에 맞는 신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충분한 오락거리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다시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하고 있다. 웹사이트에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장황한 연설을 늘어놓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이상적인 사이트라면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흥미롭고 유용한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웹을 통한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한다.

공급자의 힘
소매점의 입장으로서 공급자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아마존은 공급자와의 교섭력을 강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상의 월마트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아마존은 월마트의 공급사슬관리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게다가 온라인상이라는 점은 상품 진열을 위한 추가적인 비용을 감소시키고 단순히 재고관리를 위한 창고만이 필요한 상황에서 공급사슬을 재정비하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이다. 또한 공급자와의 교섭력 확대를 통한 비용 감소와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받는 것이
참고문헌
www.amazon.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nate.com(시맨틱검색)
-마이클포터 /세종연구원/마이클포터의경쟁론
경영과 컴퓨터 2001년 3월호
메타브랜딩-박항기 논문, 인터넷상거래 발전 방향
이베이 경매 특징과 방법 (1999.04.08) 한국경제신문
i-Biz Column www.i-Biznet.com
http://my.dreamwiz.com/lsh0819/htm/amazon.htm
연세대학교 이호근 교수님 강의자료
시사컴퓨터, 2001. 2 특별기고,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와󰡐유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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