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이베이 E-bay 글로벌 경영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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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및 연혁

1. 사업 다각화 및 매출 현황

1) 이베이의 사업 포트폴리오 성과

2) PayPal 인수

3) 스카이프 인수

4) 옥션과 G마켓 인수

① 옥션 인수

② G마켓 인수

(2) 기업 환경 분석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현황

1. 경매 절차

1) 회원으로 등록

2) 경매 참여 - 물건을 살때

2) 경매 참여 - 물건을 팔때

3) 경매의 종료 - 낙찰

4) 경매 결과에 대한 피드백

2. 수익 원천



3. E-Bay와 아마존의 차이점

(3) SWOT 분석

1. 강 점 (Strength)

1) 최초로 진출

2) 수백만 개에 이르는 품목

3) 상대적으로 신뢰할만한 거래의 안정장치의 보유

4) 경매를 통한 막강한 커뮤니티 구축

5) 우수하게 설계된 경매 프로세스

6) 독특한 사업 모델에 의한 안정적 수익 기반

7) 고객 경험을 최우선

2. 약 점 (Weakness)

1) 경매 사기

2) 불법 거래

3) 시스템의 안정성

4) 경매가격의 조작가능성

3. 기 회 (Opportunity)

1) 타 업체들과 제휴를 통한 synergy effect 극대화

2) 글로벌 가속화 전략

3) 경기침체에 따른 경매 시장의 활성화

4) 인터넷 경매의 높은 인기 및 인터넷에 적합한 모델

4. 위 협 (Threat)

1) M&A가 아닌 연대의 방식의 경쟁업체의 도전

2) 해킹의 발달에 따른 손실

(3)-1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1) SO(strength & opportunity)전략

고객중심적 광고전략

2) ST(strength & threat)전략

세계화 및 세분화

공격적인 M&A

3) WO(weakness & opportunity) 전략

커뮤니티의 확대

품목과 거래량의 확대

4) WT(weakness & threat) 전략

프로그램의 도입

(4) STP 분석

1. Segmentation

1) 소비자의 목적에 따른 시장세분화

2) 연령에 따른 시장세분화

2. Targeting

3. Positioning

(5) 이베이의 성공전략

1) 최초의 P2P경매사이트

(2) 네트워크 법칙

(3) 신뢰성 및 안전성

(4) P2P 경매에의 집중 및 계열 확장을 통한 상품의 다양성

(5) 다양한 커뮤니티

(6) 포커스그룹의 활성화

(7) 상품매매의 재미

(8) 고객이해와 고객경험

(9) 독특한 사업모델

(10) 사용의 편리성

(8) Case Study

Case Q1. eBay는 일본과 중국 그리고 다른 아시아 시장에서 왜 실패했는가?

Case Q2. eBay가 톰 온라인과 제휴하여 중국내의 운영권을 넘겨주는 전략을 실행했다.
이러한 전략의 변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9) 결 론

<자료출처>

본문내용
① 옥션 인수
옥션은 1998년 4월 국내 최초의 인터넷 경매사이트로 시작하여 현재 경매는 물론 즉시구매, 고정가판매 등 다양한 방식으로 물품을 구매 또는 판매할 수 있는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이다. 2001년 2월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업체 eBay를 대주주로 영입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났다. 2004년 하반기 전자상거래 업계 최초로 회원 1천만 명, 거래액 1조 원을 돌파했으며, 하루 130만 명 이상이 방문, 20만 건 이상의 경매가 진행되고 있다.
2004년 12월 몰인몰(mall-in-mall) 방식의 '옥션스토어'를 오픈해 인터넷상의 단독 매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옥션은 신제품 뿐만 아니라 중고품, 재고품 등 다양한 형태의 물품을 판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소자본 창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② G마켓 인수
이베이는 2009년 한국의 오픈 마켓 서비스인 G마켓 인수했다. 인수를 발표한 16일 이후 이베이의 주가가 15.3% 올랐다. 아쉽게도 G마켓 때문에 주가가 오른 것 같지는 않다. 2008년 매출을 비교하면 이베이가 약 11조 5천억원, G마켓이 약 2,840억원 정도이다. 약 40배 차이가 나는데, G마켓이 이베이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은 사실상 제한적이다. 미국 언론에서도 사실 전달 외에는 별다른 평가가 없다.
주가가 오른 이유는 이베이의 1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베이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이 20조 2천억원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전분기 대비 0.7%, 전년 동기대비 8% 감소한 규모이다. 달러 강세와 경기 침체로 인해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의외로 시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예상보다 뛰어난 실적이기 때문이
다. 미국 주가도 이베이의 실적 발표에 상승세로 마감했다. 일부 애널리스트는 이베이의 실적을 두고 경기회복에 좋은 신호라고까지 했다.
사실 이베이의 주력 사업인 온라인마켓 시장은 부진을 보였지만 몇년전부터 공격적 마케팅

* 자료참고 : eBay 사업보고서

을 펼치고 있는 결제대행 서비스 <Payments business>와 인터넷 전화 서비스 <Skype>는 고성장을 하고 있다.
이베이 CEO인 존 도나호는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온라인 경매 시장이 성장하기는 힘들다. 앞으로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 강력한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며 Payments와 Skype 사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베이의 투자 계획을 봤을 때 G마켓 인수로 만족할 것 같지는 않다. 국내 '전자결제대행 서비스' 시장에도 진출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2) 기업 환경 분석

1) 시장 개요
극심한 경기불황 속에서 전자상거래 업계가 크게 위축되었으나, 이런 가운데 전자상거래에서도 대형업체에 거래가 몰리는 대형화 선호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규모 온라인 판매를 시도하던 중소상인들이 주로 누구나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 형태의 쇼핑몰에 진출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판매는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어서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며 판매하는 물품을 온라인에서 동일하게 판매,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불황을 탈출하고 있다. 이런 경제·사회적인 환경의 탓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즉 인터넷 경매 업체인 이베이와 옥션 등의 업체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인터넷 경매는 실제 경매와 구분되는 가상공간에서의 일련의 경매행위 중의 하나이다. 인터
참고문헌
www.ebay.com
www.naver.com (백과사전)
http://globalface.egloos.com/ (Global e-Commerce)
http://www.ebaykorean.com/ (이베이 코리안 커뮤니티)
http://www.haroome.com/
http://chiefexecutive.kmac.co.kr/(경영정보지 Chief Executive)
http://news.nate.com/view/20061220n01038 (네이트 뉴스)
http://www.kostat.go.kr 통계청
방송통신위원회 네트워크정책관 인터넷 정책과 - 인터넷이용실태조사(2008)
http://blog.naver.com/ecustomer?Redirect=Log&logNo=120044918764
송재용 교수의 스마트 경영 <5>-이베이의 中 온라인경매시장 진출 실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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