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인터넷쇼핑몰의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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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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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론.............................................................................................1
제 1 절 연구 배경과 목적.............................................................................................1
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2
제 2 장 인터넷쇼핑몰에 관한 이론적 배경..............................................3
제 1 절 전자상거래에 대한 일반적 고찰......................................................................3
1. 전자상거래의 정의................................................................................................3
2. 전자상거래의 유형................................................................................................4
3. 전자상거래의 효과................................................................................................5
4. 전자상거래의 현황................................................................................................9
제 2 절 인터넷쇼핑몰의 정의와 특징...........................................................................10
1. 인터넷쇼핑몰의 정의............................................................................................10
2. 인터넷쇼핑몰의 분류............................................................................................10
3. 인터넷쇼핑몰의 특징............................................................................................10
제 3 절 인터넷쇼핑몰의 현황과 성공요인....................................................................14
1. 인터넷쇼핑몰의 현황............................................................................................14
2. 인터넷쇼핑몰의 성공요인.....................................................................................15
제 3 장 인터넷쇼핑몰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사례..............................17
제 1 절 인터넷쇼핑몰의 비즈니스의 수익 원천..............................................................17
제 2 절 인터넷쇼핑몰의 비즈니스의 모델 유형............................................................17
1. 유통업자 주도형 모델...........................................................................................18
2. 유통업자 중개형 모델...........................................................................................18
3. 소비자 주도형 모델...............................................................................................18
제 3 절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 사례..............................................................................19
1. 유통업자 주도형 모델 사례: 아마존.....................................................................19
2. 유통업자 중개형 모델 사례: 이베이.....................................................................22
3. 소비자 주도형 모델 사례: 퀵스타.........................................................................25
제 4 절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 사례 비교......................................................................27
제 5 절 사례의 시사점과 전략 방안...............................................................................28
1. 사례의 시사점.........................................................................................................29
2. 인터넷쇼핑몰 비즈니스의 모델 전략 방안.............................................................31
제 4 장 결론...............................................................................................33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33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35
참고문헌............................................................................................34
- 본문내용
-
제 1 절 연구 배경과 목적
인터넷 비즈니스의 역사는 타 산업에 비하면 매우 짧지만 인터넷 시장의 규모와 비즈니스는 1년 앞을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의 무게 중심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최근 들어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컴퓨터의 대량보급,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와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새로운 경제 활동인 전자상거래가 등장함으로써 기인한 것이다.
인터넷의 상업적인 활용측면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은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할 수 있다. 기업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의 대부분은 인터넷 쇼핑몰이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소비자 구매 형태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쇼핑은 가상공간에서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판매하는 사이버 거래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 중에서도 인터넷 쇼핑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쇼핑몰 사업은 누구나 시작한다고 해서 성공하는 사업은 아니다. 2002년 8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국내 사이버 쇼핑몰 현황 조사에 의하면 국내 사이버 쇼핑몰 수는 2,578여 개에 이르며 기업대 소비자간 거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반면에 매출에 대한 다른 기관의 조사에서는 전체 쇼핑몰 가운데 흑자를 기록하는 기업은 6%에 불과 하다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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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affin, A, "User Get the job with Electronic Commerce", Network, January,7
2) 이남용 외, "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아키텍처에 관한 연구", 정보화저녈, 제3권 제4호 1996년 12월
3) 안중호, 박철우, "인테넷과 전자상거래", 홍문사, 1996, 6
4) 안중호, 박철우, 전개서. P5
5) 김기홍, "전자상거래와 기업", 산업연구소, 1999.
6) 이상호, 김영남, "닷컴. 전자상거래 - 인터넷경제의 이해", 북고리아 2000
7) 민경상, "인터넷쇼핑몰의 차별화 마케팅 전략에 관한 사례 비교", 한국과학기 술원 석사논문, 2000.
8)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102호, "인터넷 라운드와 기업의 대응", 1997, 8.
9)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기업의 대응", 이계평, LG경제연구원
10) 통계청,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 보도자료, 2002. 1/4분기
11) 민경상, 전개논문
12) 이제규, 성기윤, "사이버 마켓의 국내의 현황 및 전망", 멀티미디어 콘텐츠, 1998. 6-7월호
13) 노대환, "인터네쇼핑몰 사용자의 자각위험과 위험감소 방안에 관한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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