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비교] 할인점 이마트와 홈플러스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산업
E·Mart
마케팅 전략
1. Every Day Low Price
2. 고객 만족 서비스 제도
3. E·Mart의 광고
4. 자체브랜드 전략
홈플러스
마케팅 기법
매장 방문
비교 분석
STP
4Ps
전략의 차이점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현재 세계는 가격파괴라는 조류에 휘말리고 있다. 가격파괴는 창고 대개방, 바겐세일, 재고정리 등과 같이 일시적인 기간에 걸쳐 행해지는 기존의 할인판매가 아니다. 정상적인 품질의 상품에 대해 정상가격에서 대폭 인하된 저 가격을 1년 내내 유지하면서 대량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세계시장의 단일화, 생산기지의 글로벌화 등의 추세가 보편화됨에 따라 가격파괴의 진원지인 미국에서 뿐만 아니라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세계 각지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사복, 숙녀복, 구두, 화장품 등 주요 일상용품으로부터 TV, 냉장고, 오디오 등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범위에서 가격파괴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계속적인 규제완화 및 96년 유통 시장 개발과 이에 대한 정부의 유통산업 육성정책 등에 따라 신세계 이마트를 시작으로 주로 백화점 업체들이 할인점(Discount Store)에 진출해 있으며, 외국계 기업으로 월마트, 까르푸, 홈플러스 등이 국내에 진출해 경쟁이 치열한 상태이다.
Discount Store는 미국과 일본에서 모두 10%대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성숙기에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경쟁력의 향상으로 말미암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Discount Store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저가격(低價格)에 있다. 때문에 Discount Store는 경제적으로 저성장기와 맞물리게 되면 급속한 성장을 하게 되는데, 미국의 경우 70년대 부터 경제가 2-2.5%의 저(低)성장기에 돌입하면서 절약구매와 가격파괴 현상이 시작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Discount Store를 포함하는 할인점의 성장 배경이 되었다. 반면, 한국에서는 지난 96년의 유통시장 완전 개방을 전후로하여 가격파괴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더욱이 경제 불황기를 맞이하여 가격파괴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미국은 40여년의 할인점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국은 불과 6년 정도의 역사밖에는 가지고 있지를 않다. 따라서 미국의 경우에는 상당한 시차를 두고 경쟁력 있는 새로운 형태의 할인점으로 탄생,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에는 짧은 시간내에 압축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할인점이 동시다발적으로 탄생하여 상호 경쟁을 하고 있다.
E·Mart와 홈플러스
한국의 대표적인 할인점은 E·Mart이다. 이마트는 5월 24일 강남구 수서동에 수서점을 오픈하는데, 이것은 E·Mart의 35호점이 된다. E·Mart는 한국의 첫 할인점이며, 또한 현재까지 최고의 할인점이다. 이번에 이마트와 비교분석할 홈플러스는 영국의 테스코그룹과 삼성이 합작한 할인점으로써, 현재까지 7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으며, 할인점업계에서 4위를 달리고 있다. 테스코사는 홈플러스의 지분 81%를 가지고 있어 홈플러스는 말할 것도 없는 외국계 기업이다. 5월 14일 설립 2주년이 된 홈플러스는 2005년까지 한국시장에 총 4조2천억원 을 투자할 계획이며, 현재 7개인 홈플러스 점포를 올 연말 13개까지 늘리고 이후 매년 10여개의 점포를 추가로 내 2005년에는 55개 점포망을 갖출 방침으로 공격적인 경영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신세계는 삼성에서
자료평가
- 괜히 봤습니다..
- ggene***
(2005.11.04 12:44: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