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비교] 할인점 이마트와 홈플러스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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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8.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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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산업
E·Mart
마케팅 전략
1. Every Day Low Price
2. 고객 만족 서비스 제도
3. E·Mart의 광고
4. 자체브랜드 전략
홈플러스
마케팅 기법
매장 방문
비교 분석
STP
4Ps
전략의 차이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세계는 가격파괴라는 조류에 휘말리고 있다. 가격파괴는 창고 대개방, 바겐세일, 재고정리 등과 같이 일시적인 기간에 걸쳐 행해지는 기존의 할인판매가 아니다. 정상적인 품질의 상품에 대해 정상가격에서 대폭 인하된 저 가격을 1년 내내 유지하면서 대량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세계시장의 단일화, 생산기지의 글로벌화 등의 추세가 보편화됨에 따라 가격파괴의 진원지인 미국에서 뿐만 아니라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세계 각지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사복, 숙녀복, 구두, 화장품 등 주요 일상용품으로부터 TV, 냉장고, 오디오 등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범위에서 가격파괴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계속적인 규제완화 및 96년 유통 시장 개발과 이에 대한 정부의 유통산업 육성정책 등에 따라 신세계 이마트를 시작으로 주로 백화점 업체들이 할인점(Discount Store)에 진출해 있으며, 외국계 기업으로 월마트, 까르푸, 홈플러스 등이 국내에 진출해 경쟁이 치열한 상태이다.
Discount Store는 미국과 일본에서 모두 10%대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성숙기에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경쟁력의 향상으로 말미암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Discount Store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저가격(低價格)에 있다. 때문에 Discount Store는 경제적으로 저성장기와 맞물리게 되면 급속한 성장을 하게 되는데, 미국의 경우 70년대 부터 경제가 2-2.5%의 저(低)성장기에 돌입하면서 절약구매와 가격파괴 현상이 시작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Discount Store를 포함하는 할인점의 성장 배경이 되었다. 반면, 한국에서는 지난 96년의 유통시장 완전 개방을 전후로하여 가격파괴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더욱이 경제 불황기를 맞이하여 가격파괴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미국은 40여년의 할인점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국은 불과 6년 정도의 역사밖에는 가지고 있지를 않다. 따라서 미국의 경우에는 상당한 시차를 두고 경쟁력 있는 새로운 형태의 할인점으로 탄생,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에는 짧은 시간내에 압축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할인점이 동시다발적으로 탄생하여 상호 경쟁을 하고 있다.

E·Mart와 홈플러스
한국의 대표적인 할인점은 E·Mart이다. 이마트는 5월 24일 강남구 수서동에 수서점을 오픈하는데, 이것은 E·Mart의 35호점이 된다. E·Mart는 한국의 첫 할인점이며, 또한 현재까지 최고의 할인점이다. 이번에 이마트와 비교분석할 홈플러스는 영국의 테스코그룹과 삼성이 합작한 할인점으로써, 현재까지 7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으며, 할인점업계에서 4위를 달리고 있다. 테스코사는 홈플러스의 지분 81%를 가지고 있어 홈플러스는 말할 것도 없는 외국계 기업이다. 5월 14일 설립 2주년이 된 홈플러스는 2005년까지 한국시장에 총 4조2천억원 을 투자할 계획이며, 현재 7개인 홈플러스 점포를 올 연말 13개까지 늘리고 이후 매년 10여개의 점포를 추가로 내 2005년에는 55개 점포망을 갖출 방침으로 공격적인 경영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신세계는 삼성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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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히 봤습니다..
  • ggene***
    (2005.11.04 12:4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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