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놀부NBG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선정이유


본론
1. 기업소개

2. 중국시장진출
(1) 진출배경
(2) 진출과정중의 문제 해결
(3) 중국 외식시장의 발전 가능성
(4) 중국외식시장 내 경쟁사 분석과 적응화 방안모색

3. 중국 해외직접투자과정
(1) 해외직접투자 과정
(2) 국내진출투자 과정
(3) 국내외절차 및 필요서류

결론
(1) 중국 내 사업현황
(2) 진출과정 및 사업성과

출처
본문내용
3. 중국 해외직접투자
<그림2> 해외직접투자의 흐름도


국내의 기업이 해외직접투자를 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일반적인 과정은 위의 그림과 같다. 해외직접투자를 위한 전체적인 과정은 국내절차와 해외절차로 나뉜다. ㈜놀부의 경우에는 외식업체임으로 위의 해외절차 중 ‘공장 건축 및 운영’이 외식업을 하기 위한 ‘점포의 건축 및 운영’이란 말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놀부의 중국진출에 대한 절차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의 해외직접투자의 각 과정을 간략하게나마 이해할 필요성이 있기에 각 과정을 설명한 이후에 놀부가 거쳐간 과정을 하나하나씩 대입하여 놀부가 중국진출을 위해 거쳐간 과정을 살펴보겠다.


(1) 국내직접투자 과정

① 사업계획수립 및 해외투자 계획 확정(1~2단계).
해외투자에 대한 사업계획을 확정하기 까지는 「투자정보 조사 → 사업계획 수립 → 사업타당성 분석」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그러나 해외투자에 대한 경험이 많은 기업도 여러 번의 투자 재검토 과정을 거쳐 투자를 결정하며 이는 그 만큼 해외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해외투자에 대한 정보조사는 일반적으로 「투자환경, 공장부문, 판매부문, 일반환경」으로 구분하여 이루어진다.
사업계획은 조사된 정보를 활용하여 사업목표, 생산계획, 판매계획, 투자규모, 자금조달계획, 조직운영 및 인력계획 등을 수립하는 단계로 해외투자 시 가장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사업타당성 분석이란 재무제표를 작성해 보고 수익성을 분석하는 작업으로 보통 투자시점부터 3개년 내지 5개년까지는 검토가 필요하다. 이 때 해외투자 기준을 수립하여 기준에 충족 되는지를 평가한다.

② 해외직접 투자신고 및 투자자금 송금(3~4단계).
해외투자는 각 국가별로 투자법이 다르므로 정확하게 확인한 후에 투자를 해야 한다.
외국인 투자에 대한 허가 여부
일반적으로 중국,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들은 투자 전에 현지 국가기관으로부터 투자허가를 받은 후에 투자가 가능하며, 미국, 독일 등 선진국들은 투자 제한업종 이외에는 별도로 투자허가를 받지 않고 자유로이 투자가 가능하다
외국인 투자에 대한 지분율 제한 여부
대부분 국가는 외국인에게 지분율 100% 까지 자유로이 투자가 가능하나 자국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일부 또는 많은 업종에 대해서 지분율 제한을 두는 경우가 있다
일부 국가는 외국인에게 지분율 제한을 두고 있으나 특정지역(자유무역지대 등)에 대해서는 지분율 제한을 두지 않는 경우도 있다. (아랍에미리트, 이란 등)
국가별로 지분율 제한이나 제한이 없는 경우라도 필요에 의해 현지인과 합작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합작투자계약(Joint Venture Agreement)을 체결한 후에 국내에서 해외직접투자 신고를 해야 한다

<표3.> 해외직접투자 신고 시 필요서류
해외직접투자 신고 시 필요서류
1 해외직접투자신고서 (규정서식 제9-1호)
2 사업계획서(지침서식 제9-1호 )
3 투자자가 법인인 경우 사업자등록증 사본, 납세증명서(관할세무서장 발행)
* 투자자 확인서류
- 법인인 경우 : 사업자등록증 사본, 납세증명서
- 개인사업자인 경우 : 사업자등록증 사본, 주민등록등본, 납세증명서
- 개인인 경우 : 주민등록등본, 납세증명서
4 외국자본과 합작인 경우 당해 사업에 관한 계약서
* 추가제출서류

- 합작투자시 합작계약서
- 현물투자시 현물투자명세표 2부
- 주식을 통한 직접투자시 공인회계사법에 의한 회계법인이 작성한 주식평가에 관한 의견서
- 관계기관으로부터 제재를 받은 후 사후관리의 수리를 하는 경우에는 제재조치에 대한 관련 서류
- 해외직접투자관련 매 송금시에는 납세증명서 1부


국내에서 해외직접투자 신고를 해야 하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현지국가에서 투자허가를 받았거나 파트너와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한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절차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는 투자자금의 집행시기를 고려하여 신고하면 된다.
투자자금은 해외직접투자 신고내용에 따라 1년 내에 송금하면 되며, 그 기간 내에 송금하지 않으면 효력을 상실. 다만, 동 기간 내에 당해 지급을 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당해 신고기관에 유효기간 연장을 신청해야 한다

③ 주재원 파견(5단계).
중장기 사업전략에 따라 이미 해외투자 계획이 수립되어 있으면 주재인력을 미리 선정하여 업무 및 어학준비를 시켜야 함. 이 부분이 중요함에도 간과하고 있다가 파견이 임박하여 대상자를 선정하다 보니 적임자를 찾기가 어렵고 현지에 부임해서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발생하곤 한다.
주재인력은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꼭 필요한 핵심업무(제조, 관리 등)만 주재인력을 파견하고 나머지는 현지인을 채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합작인 경우는 합작계약서 및 정관에 명시된 대로 역할을 분담하여 필요한 인력을 파견한다.
주재원으로 파견되기 위해서는 파견할 국가의 취업비자를 취득해야 하며 소요기간이 보통 3개월 이상이기 때문에 비자가 나오기 전까지는 출장자 신분으로 현지 주재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2) 해외직접투자과정

① 투자허가 취득 후 법인설립(1~2단계).
해외투자 시 투자허가를 취득한 이후 법인을 신규로 설립할 것인지 아니면 기존 현지법인을 인수•합병(M&A)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며, 각각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출처
<그림1.> 중국요식업 시장 경영환경 및 소비규모 – www.ois.go.kr – 해외진출성공기업

<그림2> 해외직접투자의 흐름도 – www.ois.go.kr – 해외직접투자흐름도
<표3.> 해외직접투자 신고 시 필요서류 – www.ois.go.kr – 해외직접투자흐름도
<표4.> 신규설립과 인수합병의 장단점 – www.ois.go.kr – 해외직접투자흐름도
<표5.> 계획입지와 개별입지의 장단점 – www.ois.go.kr – 해외직접투자흐름도
<그림3.> 해외직접투자와 간접투자의 차이 – www.ois.go.kr – 해외직접투자흐름도
<그림4.>해외직접투자신고서1 – www.ois.go.kr – 해외직접투자가이드북
<그림5.> 사업계획서1. – www.ois.go.kr – 해외직접투자가이드북
<그림6.>사업계획서2 – www.ois.go.kr – 해외직접투자가이드북
<표7.> ㈜놀부 중국현지법인설립개황 – www.ois.go.kr – 해외진출성공기업
<표8.> 중국지역 사업 현황 (중국전역) – www.ois.go.kr – 해외진출성공기업
<표9.> 중국 진출 과정 – www.ois.go.kr – 해외진출성공기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의 국내외사례
  • 경영에 필요한 일체의 노하우(Know-How)를 전수 받을 수 있다.시장 흐름 변화에 대해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본사가 복잡한 관리 업무를 대행해 준다.2) 단점독립적인 사업경영이 어렵다.여타 프랜차이지들로 부터 인하여 좋지 않을 이미지를 받을 가능성도 있다.지속적으로 로얄티를 지출해야 한다.거래처를 임의로 바꿀 수 없다.계약해지가 어렵다.일정 지역이상 판매확장을 할 수 없다.3. 사례1 - 놀부1) 놀부소개주놀부NBG는 1987년 설립된

  • [국제경영](주)놀부 NBG의 필리핀 진출 전략 수립 보고서
  • (주)놀부 NBG의 필리핀 진출 8조경영학과 3학년 ○○○경영학과 2학년 ○○○경영학과 2학년 ○○○경영학과 2학년 ○○○경영학과 2학년 ○○○경영학과 2학년 ○○○목 차서 론본 론Ⅰ.업체소개Ⅱ. 핵심역량과 가치사슬의 세계적 배치가. 놀부의 핵심 역량나. 가치사슬의 세계적 배치다. 자회사에 대한 통제 조정Ⅲ. 진출시장(필리핀)의 환경Ⅳ. 진출 전략결 론EXECUTIVE SUMMARY진출업체 및 기업소개(주)놀부(

  • 놀부NBG의 해외진출현황과 경영전략0k
  • 경영환경을 구축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여 사회활동과 투명한 윤리경영이 뿌리내리는 기업문화를 위해 노력한다.놀부NBG는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 항아리갈비 등의 대표적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113억원, 80억원을 기록했다. 재 700여개에 이르는 직영 및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중이다. 또 중국, 싱가포르, 태국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했다. 작은 식당에서 시작한 놀부NBG는 매

  • 놀부NBG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놀부마케팅전략,놀부경영전략,놀부해외마케팅전략
  • 진출 및 다양한 외식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글로벌 종합외식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전통음식의 시스템화와 세계화를 위해 품질인증시스템인 ISO9001에 이어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을 인증 받는 등 식품 안전성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곤지암에 물류센터를 세우는 한편 판매시점관리(POS) 프로그램을 도입해 주문 매출 판매 재고관리 등 업무의 효율성과 경영 투명성을 높였다.놀부는 한식의 세계화를 목표로 활발한 글로벌 경영을 펼치고

  • 놀부 NBG 기업 분석
  • - 목 차 -Ⅰ.서론 1. 사례선정 동기 및 글로벌시장동향Ⅱ.본론 1. ㈜놀부 NBG 기업개요 1-1. 기업소개 1-2. 기업 성장과정 1-3. ㈜놀부 NBG의 주요제품군 & 브랜드 1-4. 해외진출 현황2. ㈜놀부 NBG 의 해외시장 진출 배경2-1. 외식산업의 특성 2-2. 국내 외식산업의 상황 & 중국 진출 배경2-3. 중국 실패 & 재도전3. ㈜놀부 NBG 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3-1. 중국 외식 산업 분석 (경제/사회문화/정치법환경/)3-2. 5-force3-3 . VRIO Model4. ㈜놀부 NBG의 현지화 마케팅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