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TOYOTA(도요타) Recall 사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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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요타 리콜 사태

Ⅱ. 리콜사태 원인

1. 지나친 비용절감 전략

2. 문제에 대한 늦은 대응

3. 과도한 성과주의 추구

4. 성장을 지나치게 중시

5. 부품의 해외조달 문제

Ⅲ. 도요타의 대응 전략

1. 가격 인하

2. 적극적인 마케팅

3. 대대적인 사과

4. 피해에 대한 보상 강화

5. 경영전략의 변화

Ⅳ. 살아나는 도요타

Ⅴ. 한계& 시사점


본문내용
2. 적극적인 마케팅

도요타는 리콜사태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18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와 36개월 저금리 할부 서비스를 실시하였고 5년 동안 10만km까지 무상점검 서비스 연장 등의 혜택을 제공하였다.
도요타 리콜사태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가 실추되었다. 고객들은 이제 더 이상 도요타의 제품에 대한 구매력을 예전처럼 보여주지 않았으며 도요타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하락하였다. 도요타는 이러한 판매 저하에 대하여 위기의식을 느끼고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방법을 실시한 것이다.
먼저 저금리 할부 서비스를 실시함으로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하였다. 고객들은 기존에 우수한 제품으로 인식되는 도요타를 구매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었으나 높은 가격성 때문에 구매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고객들에게 도요타의 할부 서비스는 매력적으로 여겨졌고 이들이 구매활동을 벌임으로서 도요타의 판매량이 증가하게 된 것이다.
또한 도요타가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함으로 인해서 도요타 자동차에 대한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어느 정도 해소시켰다. 고객들은 리콜사태로 인하여 안전에 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여기고 도요타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자 이에 도요타는 자동차에 대한 무상점검을 장기간 실시함으로 안전하게 탈 수 있다는 사실을 고객들에게 설득하였고 이러한 마케팅전략이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도요타의 판매량을 증가시켰다.

3. 대대적인 사과
<연합뉴스>

도요타 사장, 中서 리콜사태 사과
베이징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인 도요타 사장(오른쪽, AP=연합뉴스)
(베이징 AP.AFP.교도=연합뉴스) 도요다 아키오(豊田章男) 도요타자동차 사장이 1일 중국을 방문해 최근 대규모 리콜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아키오 사장은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300여명의 기자들을 대상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리콜사태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심려를 끼쳤다"며 "마음속 깊이 사과한다"고 밝혔다.
아키오 사장은 "리콜 대상인 프리우스나 렉서스 차종의 문제 부품이 중국에선 사용되지 않았다"며 "중국인들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리콜을 단행한 도요타 모델은 중국 측 합작회사인 중국 국영 제일자동차그룹(FAW)과 톈진(天津) 공장에서 생산한 'RAV4' 모델 약 7만5천대로 미국, 유럽 등에 비해 규모가 크지 않은 편이다.
아키오 사장은 "소비자 안전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둘 것"이라며 "유사 상황 재발을 막기 위해 중국 시장 담당 최고품질관리자 두겠다."고 다짐했다.
아키오 사장은 지난해 미국을 제치고 최대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이 "도요타에도 매우 중요하다"며 "지난달 말 미국 워싱턴에서 도요타 청문회 참석 후 이곳으로 온 것도 중국인들에게 직접 설명하기를 원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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