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 기업 3M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3M은?
(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
(2) 3M의 설립과 역사
(3) 3M 정체기 극복
(4) 3M의 핵심역량

<본론>
2. 3M의 경영전략
(1) 3M의 혁신
(2) 3M의 환경마케팅
(3) 국제화 전략
(4) 소회사의 독립경영체제
(5)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6) 국가별 전략 : 현지 자회사의 역할에 따른 구별
3. 3M의 이론적 분석
(1) 3M의 SWOT분석
(2) 3M의 4P분석

<결론>
4.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 참고자료
본문내용
2. 3M의 경영전략
(1) 3M의 혁신
3M을 언급할 때 흔히 따라붙는 수식어들이 있다. 바로 세계에서 가장 혁신을 좋아하는 회사 또는 가장 창의적인 기업이란 것이다. 이렇듯 3M은 가장 성공적으로 혁신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3M이 창립 초기부터 지켜온 ‘혁신’은 타 기업과의 큰 차별점이 되는 동시에 3M에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 동력이 되었다.
‘3M 혁신’의 정의는 창조와 구분된다. 아주 새로운 사업이나 제품의 탄생과 같은 창조적인 의미 뿐 아니라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하거나 새로운 시장 상황을 도출하는 제품 그리고 기존 제품이나 시장에서 점진적인 발전을 통해 이루어지는 제품이나 산업을 혁신이라 한다.
혁신을 위한 노력은 사원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경영진들이 사원들을 믿고 지지해 주는 사풍이 있었기 때문에 실현 가능했다. 사원들은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해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회사는 이를 위한 최대의 자유와 여건을 제공했다. 사원들의 실수도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여기고 실수에 대한 책임을 묻기 보다는 개인이 발전적인 연구 활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관리해왔다. 이 같은 기업문화를 지속시키기 위해 3M은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거나 독특한 경영문화를 유지해 오고 있다.

① 혁신의 유형
혁신의 유형을 살펴보면 정도에 따라 크게 타자기에서 워드프로세서로의 변화와 같은 급진적(Radical) 혁신과 백열구에서 형광등으로의 변화와 같은 점진적 혁신(Incremental)으로 나누어지며 변화의 대상에 따라 제품(Product) 또는 서비스, 공정(Process)혁신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3M에 있어서 혁신의 의미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업경영의 개선, 이윤창출 행위 또는 실행으로 포괄적이고 실천적 것으로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1) 새로운 시장 또는 산업을 창출하는 혁신
이는 가장 급진적인 성격을 지닌 것으로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킴으로서 기존 고객의 니즈를 초월하는 혁신 유형이다. (연마재, 스카치테이프, 반사효과 신호기, 새신 장식 리본, 기름 흡수 부직포)
2) 시장경쟁 판도의 변화를 가져오는 혁신
고객의 니즈와는 무관하게 연구소에서 개발되지만 고객의 명확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하거나 새로운 시장 상황을 도출하는 혁신 유형이다.(인공호흡 마스크)
3) 시장 확대를 가져오는 혁신
명확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 제품이나 시장에서 점진적인 발전을 통
참고문헌
<서적>
1.「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어니스트 건들링 지음, 최종옥 역, 세종서적 2001.02.10
2.「실패의 성공학」- 리차드 파슨/랄프 키즈 지음, 휘슬러 펴냄
3.「미국기업의 경쟁력 회복과 성공전략」- 제리 재시노스키/로버트 햄린 지음, 세종서적
4. Virginia Huck(1994). Brand of the Tartan: The 3M story. 5. 노나카 아쿠지로(1995). 지식창조의 경영: 창조적 개발의 경영원리의 사례. 21세기북스, p229-p241. 6. 제임스 콜린스. 제리 포라스(1996).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김영사, p199-p221. 

<인터넷>
1.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2. 인터넷관련 수집(네이버:블로그, 엠파스, 야후등)
- 제품혁신의 대명사 3M, 3M의 15%룰, 3M의 리더쉽, 경영 3M,
100년 기업의 3M, ‘윌리엄 맥나이트’의 수퍼리더쉽, 3M사의 정보화 사례,
그린마케팅 사례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기업의 위기 극복 전략 & 한국기업의 금융위기 극복 사례분석
  • 글로벌기업의 위기 극복 전략 & 한국기업의 금융위기 극복 사례분석한국기업의 역량이 IMF 외환위기 때와는 天壤之差한국기업의 불황대처 능력금융 위기(08년~ )와 IMF 외환위기(97년~98년)차이경영위기와 도전정신 위기극복의 선순환한국기업 역량 강화불황기 기업의 기본전략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한 M&A 소프트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확대 생존을 위한 재원확보가 최우선 제휴 파트너 물색 영역별 도전정신 발휘 방향 인재 영입의 기회 및

  • [국제경영전략론] 3M의 글로벌 경영현황분석
  • 3M의 글로벌경영현황과국제경영전략적분석Ⅰ. 서 론 1. 글로벌 기업의 정의 및 선정이유Ⅱ. 3M 소개 1. 글로벌기업 3M의 역량2. 3M의 주요사업부3. 3M의 비전과 공유가치Ⅲ. 3M의 기업문화 1. 맥나이트의 경영철학2. 3M의 기업문화Ⅳ. 3M의 글로벌 경영현황 1. 해외진출 정책1-1.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1-2. Contributor와 경제성장률에 따른 이원화된 글로벌 전략1-3. Black Hole과 글로벌 사업부 포트폴리오2. 생산체계의 경영혁신2-1. 식스시그마(Six-sigma)의

  • [국제지역경영론] 글로벌 경영 전략
  • 기업의 특징3.다국적기업의 유형(4)경영전략1.경영전략의 정의2.글로벌 경영전략의 단계와 시장 진출3.글로벌 경영전략의 내용(5)국제전략계획1.기업의 철학, 사명 및 목표의 설정2.기업 내.외부적인 환경에 대한 평가3.전략의 수립 및 선택4.전략적 실행5.전략에 대한 평가(6)글로벌 경영의 해외위험 유형과 대응전략1.계약상의 위험2.국가위험3.관리상의 위험4.위험대응 전략(7)글로벌경영전략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1.성공사례- 3M사2.실패사

  • [국제경영전략] GE 국제경영전략
  • 기업목표2. 사업구성3. 수익구조4. SWOT 분석Ⅲ. GE의 경영방식1. 통합된 다양성2. CAP(변화 가속화 프로그램)3. WORK - OUTⅣ. GE의 경영철학1. Corporate Culture (회사의 문화)2. Integrity (도덕성)3. Boundarylessness (장벽 없는 조직)4. Leadership (리더십)5. Learning Organization (학습조직) Ⅴ. GE의 5가지 주요 성장전략1. 세계화 (Globalization) 2. 서비스 (Services)3. 식스 시그마 (Six Sigma) 4. 전자 상거래 (E-Business)5. 인재양성Ⅵ. 경쟁회사(글로벌기업)1. Siemens (지멘스)2. 3M3.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2) 2차시수업내용중희소성과선택이있다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매몰비용(Sunk Cost) 회계적 비용(Explicit Cost) 본원적전략 설명하시오0K
  • 전략(Competitive Adventage)』으로 경영학의 전략경영 분야를 확립하고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포터 교수의 주요 연구는 ‘어떻게 기업이 경쟁우위를 가지게 되는가?’에 관한 것이다. 산업구조 분석을 통해 기존에 볼 수 없던 분석의 틀을 제시한 『경쟁전략』은 지금도 경영전략 분야의 바이블로 군림하고 있다. 마이클 폴더는 차별화전략, 원가우위전략, 집중화 전략 3가지 본원적 전략을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2공통)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