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쇼핑몰 사례연구를 통한 전자상거래 유통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방법
1.3 논문의 구성

2. 유통구조의 이론
2.1 유통의 발생
2.2 유통의 구조

3. 전자상거래의 구조
3.1 전자상거래의 발전배경
3.1.1 전자상거래의 개념
3.1.2 전자상거래의 유형
3.1.3 전자상거래의 특징
3.1.4 전자상거래의 효과

3.2 전자상거래의 유통구조
3.2.1 전자상거래의 현황
3.2.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유형
3.2.3 전자상거래의 물류
3.2.4 전통상거래와 전자상거래의 유통구조

4. 전자상거래 사례분석
4.1 국내 쇼핑몰 업체의 유통구조 사례연구
4.1.1 YES24
4.1.2 한솔CSN
4.1.3 두루넷쇼핑몰
4.1.4 삼성몰
4.2 국내 쇼핑몰의 유형 비교분석
4.3 전자상거래의 유통구조 변화 여부

5. 결론 및 발전방향
5.1 연구의 결과
5.2 연구의 한계점
5.3 향후 연구방향

본문내용
1.1 연구의 목적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의 성장과 PC보급의 일반화, 네트워크기술의 발전으로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많은 논의를 제기하고 있다. 첫째는 전자상거래의 일반적인 내용이다. 둘째는 전자상거래의 현황, 전자상거래 구축방안 혹은 전자상거래의 있어서의 인터넷 마케팅, 나이가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관련논의이다. 세 번째는 전자상거래에 있어서의 결재와 소비자보호 혹은 전자화폐에 관한 내용이다. 넷째는 전자상거래의 법제화, 규범화 및 조세제도 등의 측면이다. 마지막으로 물류의 흐름에 관한 논의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마지막의 물류의 흐름 중에 인터넷 쇼핑몰의 배송단계에 관한 연구와 배송단계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택배시스템이 어떠한 유형과 장단점을 갖고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사례를 통한 쇼핑몰이 전통상거래와의 유통단계가 정말 획기적인 단축을 가지고 왔는지 아니면 기존 유통단계의 변화된 하나의 유형인지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쇼핑몰의 매입형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쇼핑몰의 유형은 기존의 유통에 기반을 둔 유형인지 조사하고자한다.
즉, 전자상거래의 전반적인 이해와 그 영역인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에 대한 매입형태와 쇼핑몰의 유형 그리고 배송의 단계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 하는 것이다. 이런 연구에 밑바탕을 두고 유통구조의 변화 여부를 알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재규, 최형림, 김헌수, 이경전(1999. 4. 20), "전자상거래 원론", 법영사
조동훈(2000. 2. 5), "전자상거래와 창업", 학문사
이종영, 이상환,김경훈(1999. 1. 30), "마케팅", 삼영사
윤명길, 설성수(1999)," 전자상거래전개패턴",
한국기술혁신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1999)
송준성( 2000. 7. 18), "전자상거래업체의 물류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삼영물류(주)
권오경, 변의석(1998), "전자상거래와 물류부문 대응방안", 교통개발연구원
윤명길(1999), "국내 전자상거래 경쟁력 강화 방안",
윤명길, 설성수(1999), "국내 유통업체 부설 인터넷 쇼핑몰 분석", 한국마케팅과학회 마케팅 과학연구 제3집.
설성수, 윤명길(1999)의 "전자상거래는 유통구조를 변화시키는가" 참조.
윤명길, 대전보건대 판매관리과 겸임교수(1999) "국내 유통업체 부설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 점과 발전방안"
현대인터넷백화점 (http://www.hyundaidept.com)
인터파크 (http://www.interpark.com)
YES24 (http://www.YES24.com)
한솔CSN (http://www.hansolcsn.com)
두루넷쇼핑몰 (http://www.thrunetshopping.com)
삼성몰 (http://www.samsungmall.co.kr)
한국전자거래 진흥원 (http://www.kiec.or.kr)
한국전산원 (http://www.nc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기업][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소기업 안전보건][소기업 고객관리 사례]소기업의 지원, 소기업의 특별조치법, 소기업의 현황, 소기업의 네트워크화 사업, 소기업의 안전보건, 소기업의 고객관리 사례
  • 사례1. (주)제니스커뮤니티2. 아얌드림3. 애림조경기술사사무소4. 미래통상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국내 중소유통상인들을 위해 설립된 비영리단체이다. 현재 우리나라 유통시장에서 소규모 슈퍼마켓은 대자본을 바탕으로 한 대형 할인마트와 대기업의 유통산업 진출로 인해 고사위기에 처해 있다. 기업이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통한 경쟁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영세한 소규모 슈퍼

  • [취업과생활]다양한 직업의 세계와 진로
  • 정보의 분석력이 뛰어나고, 기획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호텔, 국제회의산업관련 업체, 관광업계 등에서 경력을 쌓아 가면 좋다.⑻ 공학 분야① IT 분야 ⅰ. 전자상거래사전자상거래 전문가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 콘텐츠를 구매하고 판매하기 위한 사업기획에서부터 콘텐츠 개발, 시스템 구축, 서버 관리 및 운영, 상품 구매, 마케팅 등을 담당하는 전문가이다. 기존에는 온라인 쇼핑몰처럼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인 B2C를 중심으

  • 나이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및 경쟁사분석
  • 경영을 하며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지나치게 상업, 프로화 방식 대신 아마추어 정신을 살리는 차원의 마케팅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기업 쇄신을 위해 노력중이다. 3) 기술 : 재정의 10% 이상을 연구비에 투입하여 끊임 없는 실험과 연구를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들을 세계 곳곳에서 누구나 받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터넷 상에서 전자 쇼핑몰을 설립하고 전자상거래 진행 중이다. 4) 문화 : 삶의 여유를 어느

  • Nike 마케팅 레포트
  • 유통 ‘사입제’는 대리점들마다 각각 취급하는 물품의 종류가 다를 수 있어서 물품 교환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대리점 주인들이 많이 판매를 했어도 남는 재고에 대한 부담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한 운동 분야에 대한 전문점을 세울 수 있지만 그런 대리점들은 우리나라의 동대문 같이 한정된 장소를 입지로 선정하지 못한다면 이익을 남기기 힘들다. NIKE는 이런 단점들의 보완을 위해 원하는 제품이 있다면 전 세계 어디로든지 3일 안에 배

  • 경영경제 CRM 레포트
  • 경영 하에서는 ‘고객주권’이 매우 중요하다. 즉, 고객은 단순한 수요자가 아니라 막강한 경제 력의 중심에서 권한과 의사결정을 행사하는 주도자로서, 공급자를 바꿀 수 있는 권한과 힘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CRM은 ‘고객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경영의 안정과 고객을 통한 안정적 ․ 장기적인 수익구조를 실현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즉 CRM은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효과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