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중국경제의 동향, 중국 IT시장의 현실
1. 중국경제의 동향
2. 중국의 IT시장 현황

Ⅲ. WTO와 중국, 세계 그리고 한국
1. 중국의 WTO가입의 의의와 의미
2. 세계중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3. 한국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긍정적, 부정적)
4. 우리의 대응방안(정부)

Ⅳ.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방향
1. 세계의 IT생산기지로서 중국
2.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성공요인사례
3.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실패요인사례
4. 부문별 IT기업의 중국진출전략방안

Ⅴ. 결 론
1. 프로젝트를 마치며
2.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국제정세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나라들을 꼽으라면 중국과 미국을 들 수 있다. 신자유주의를 주창하는 미국은 아마도 정치·경제·군사적으로 세계 초강대국임을 최근 입증하고 있다. 9·11테러와 함께 이라크와 전쟁문제로 국제적인 초점이 되고 있으며, 미국경제의 불황은 세계경제의 불황을 예고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편 중국은 최근 WTO에 가입함으로서 커다란 중·장기적 국가비전을 제시하며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13억의 세계에서 가장 커다란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직 미개척시장이 많은 개도국이라는 점에서 세계의 모든 이들은 중국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2008년 북경올림픽 개최가 예정되어 있으며 엄청난 경제성장을 예고하고 있어서 중국의 존재는 무시하지 못할 지경에 놓여있다.
이러한 중국의 영향력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몇 년전까지만해도 중국에 관련된 서적이 그리 많은 편이 아니였다. 관심이 있어도 찾고자하는 정보를 쉽게 찾는 것은 어려운일이였다.
참고문헌
슈퍼차이 파닛차팍, 중국과 WTO, 에코라브르, 2002
정영규, 국제지역 경제론 , 서울경제경영, 2002
탄도요시노리, 중국은 지금 김양수 옮김, 예문사, 2002
정운영, 정운영의 중국경제산책 , 생각의 나무, 2002
주룽지외36인, 중국의 시대 이진수 옮김 , 민음사, 2002
매일경제신문, 니하오차이나(14주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교적 구체적사료를 제시하면서 좋은 자료가 되었다
  • er***
    (2006.10.06 10:49:5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STX 조선의 국제경영 현황과 바람직한 미래
  • 진출의 필요성2.해외시장 진출방식3. Stopford&wells의 기업 국제화 과정에 비춰본 STX4. 글로벌 전략 분석 Organization framework 5.STX조선 글로벌 전략: 배치(configuration)와 조정(coordination)6.STX대련의 비교우위와 STX유럽의 경쟁우위 요인1)대련(Dalian)의 비교우위 요인2)STX 유럽의 경쟁우위 요인7.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진입 시장 선정 의사 결정과정8.현시점에서 시장의 재분석과 STX의 바람직한 국제경영 방향1)침체기의 조선산업2) 공급구조의 변화(1)중국의

  • [국제기업환경론]농심 신라면 중국 진출 SWAT분석
  • 한국적인 특유의 매운 맛을 가진 라면이라는 것을 ‘어떻게 중국이라는 해외시장에 접목 시켰는지’와 그 과정에서의 시장의 반응과 그에 대한 가능성 및 전략에 대해 공부하고 조사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일거라 생각하였고, 나아가 농심의 발전 방향과 앞으로 농심이 풀어야할 과제가 무엇인지 뿐만 아니라 후에 우리가 경영자가 되었을 때, 국제환경을 어떻게 잘 이용할 것 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농심 신라면의 중국진출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

  • [마케팅 보고서] 락앤락의 중국내수시장 공략과 유통시장확장 전략 - 5C, 4P를 중심으로
  • 국제마케팅전략을 중국 내수시장과 유통시장을 중점적으로 보려고 한다. 선정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는, 락앤락은 2002년 중국진출을 시작하던 때부터 이미 중국시장을 생산기지가 아닌 거대한 수출시장으로 바라보았다는 점에서 선도적인 차이나 마케팅 마인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고 둘째로는, 중국 내의 중소기업도 아닌 한국 중소기업으로서 가지고 있을 수 밖에 없는 한계를 13억의 시장에서 성공으로 일궈냄으로써 글로벌 경영에 시사하

  • 국제 마케팅 E LAND의 중국진출
  • ELAND의 중국진출 목차❑서론❍선정이유❍기업소개(연혁 및 경영이념)❍ 중국시장 진출이유와 현황❑본론❍환경분석- 중국시장 외부환경분석(정치,문화,경제)- 중국시장 내부환경분석❍이랜드의 중국시장에서의 목표❍이랜드 사업군별 중국 마케팅 전략(4P,STP)❍현지반응❑결론❍시사점 및 나아갈 방향PART 1. 서론1.1 선정이유국내에서의 이랜드그룹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번화가에 가도 이랜드그룹의 다양한 분야의 진

  • 국제경영론 오로라 월드 - 기업소개
  • 국 제 경 영 론 VIP - Valuable Information Presenter 오로라월드VIP - Valuable Information Presenter INDEX01 기업소개 및 선정 이유02 해외시장진출 및 현황 03 경영전략국제경영론04 시사점 및 결론1Part국제경영론 기업소개 및 선정 이유Aurora world기업소개국제경영론Aurora world경영이념국제경영론캐릭터완구, 선물용품분야NO.1 추구최상의 제품, 서비스 제공인류생활문화형성기여글로벌선도기업 실현Aurora world국제경영론지구환경보호라는 세계적 이슈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