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현지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2
1. 연구목적 및 배경 2
2. 현지화의 개념과 의의 2
3. 현지화 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3
4. 현지화의 필요성 5
5. 현지화 전략의 유형 6
6. 현지화의 단계 7

Ⅱ. 본 론 8
1. 회사소개 8
2. 기업현황 8
3. 해외진출 동기 및 중국 직접투자 동기 9
4. 중국의 시장 현황 10
5. 중국현지화 과정 및 판매현황 11
6. 중국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12
7. 중국시장에서의 지위와 성과 14
8. 오리온초코파이의 성공요인 15

Ⅲ. 결 론 18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목적 및 배경
1980년대 말 이후부터 한국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10년의 시간이 경과하면서 이들 해외진출기업들에 관한 연구도 진입방식에 관한 투자 초기단계 연구에서 세계화와 현지화 등 투자 사후단계의 연구로 이전되고 있다. 특히 1997년 국제경영학회가 실시한 제3세계시장에서의 현지경영전략에 과한 연구는 이러한 방향설정의 중요한 계기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1997년 불어닥친 IMF의 여파로 해외직접투자 및 경영현지화에 대한 연구 여건을 위축시키기도 하였다. 그러나 국내경제의 회복조짐과 함께 적극적인 세계시장 진출의 필요성 및 동아시아 위기 이후 중국경제의 급부상이 보다 적극적인 세계화 전략 추진과 현지에서의 성공적인 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금 환기시키고 있다.
미래 최대의 시장잠재력을 가진 중국의 WTO가입과 2008년 북경올림픽 개최가 확정되고, '서부대개발'정책 등으로 말미암아 중국은 세계 최대, 최고의 격전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연간 400억 달러이상의 외국인 투자가 1993년이후 지속적으로 중국에 유입되고 있고, 세계 500대 다국적기업 가운데 400여 개 사가 이미 중국에 진출하고 있다. 중국은 WTO가입으로 더욱 낮아질 수밖에 없는 시장장벽 조치에 대응하여 원칙적으로는 국내기업의 경쟁력 확보 내지 강화를 위한 기업제도 개혁 및 구조조정과 산업 재조직 등 적극 추진하면서, 한편으로는 중화경제권 중심의 지역주의 형성을 주도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다양한 국경조치를 포함하여 WTO 규범에 근거한 새로운 시장보호
참고문헌
1. 김진서(2001), 「多國籍企業要論」, 서울 법서, p184.
2. 박의범 외 1인(2002), "한국기업의 대중국 진출 현지화전략에 관한 연구", 국제통상연구 7: 1-25
3. 설영기(1990), 「다국적 기업경영론」, 서울 일신사, p.127.
4. 원종근, 「국제경영」, 서울 박영사, p.299.
5. 이광철(1995), "글로벌화 진전과 한국기업의 국제전략방향" 「경영학 연구」, 24(1): pp.274-276.
6. 이광현(1999), 「글로벌 전략」, 서울 청목출판사.
7. 이윤선(2001), 「글로벌 경영」, 서울 석정.
8. 전미희 외 1인(2002),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9. S. Onkvisit and J. J Shaw(1993), 「International Marketing-Analysis and Strategy」, New York Macmillian Publishing Company, pp.490-505.
10. 인터넷자료 : http://www.orionworld.co.kr/(오리온제과공식홈페이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우수함
  • dhchun***
    (2005.12.08 05:18:10)
회원 추천자료
  • 오리온 ORION 기업분석과 마케팅사례분석
  • 초코파이 광고의 대명사로 기억되는 ‘정(情)’ 캠페인과 최근에는붐을 패러디한 초코파이 광고도 그의 작품- 지난 98년 2월 스위스 경제포럼에서 미래의 세계지도자로 선정 - 지난 2003년엔 ‘100대 기업 비서들의 설문조사’에서 ‘신세대 여비서들이 모시고 싶은 CEO’로 뽑힘 * 오리온제과 회장 김상우생년월일: 1957년 10월 19일생학력: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졸업/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졸업- 경영철학, 좌우명은 Fun 경영

  • [글로벌기업사례](주)대상과 아지노모도의 국제경영전략
  • 국제화되어가는 현대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여러 가지 노력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기 중에서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만큼이나 유명한 성공사례로 일컬어지는 사례 중에 하나가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성공사례’이다. 70년대부터 그 틀을 잡기 시작한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기는 글로벌 환경하에서 기업들의 전략수립에 중요한 본보기가 될만한 사례이다. 이번 경영학개론 발표사례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시장 및 환경분석4. 기술마케팅 계획수립과 주요절차제10장 신기술창업과 사업계획서1. 창업의 정의2.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업유형3. 사업계획서의 작성제11장 국제기술이전과 사업화1. 국제기술이전의 정의2. 국제기술이전의 필요성3. 한국의 기술무역 현황4. 국제기술이전의 유형5. 국제기술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12장 지식재산권과 특허 경영전략1.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종류2. 특허활용전략3. 지식재산권 분쟁과 대응Special Feature 1. -

  • [국제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
  • ‘STARBUCKS’ 성공과 실패목차I. 서론II. 본론1. ‘STARBUCKS’에 대하여 1) 역사 ․ 창업배경2) 회사규모 ․ 시장 규모3) 명칭 ․ 로고의 의미4)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2. ‘STARBUCKS’의 마케팅 전략1) STARBUCKS의 Marketing Point2) STARBUCKS의 Marketing 성공요인3. ‘STARBUCKS Korea’의 성공 1) STARBUCKS Korea의 해외시장분석 및 진입방식2) STARBUCKS Korea의 해외시장진출 성공요인 분석3) STARBUCKS Korea의 시사점과 발전방향4) 그 외 해외진출 성공 사례 : 중국4. ‘STARBUCKS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이마트 중국 진출학과목: 경영학원론담당교수: 목 차 1. 프로젝트 선정 배경 2. 이마트 소개 3. 이마트 국내시장 국내시장환경 분석 2) 마케팅 전략분석 4. 이마트 중국시장 진출 중국시장 진출 동기요인 2) 중국진출 현황 5. 이마트 중국시장 중국 시장환경 분석 2) 마케팅 전략분석 6. 사례분석을 통한 문제모색 7. 결론 (대처방안)8. 레포트를 마치며9.참고문헌1. 프로젝트 선정 배경 WTO체제 하에서 국내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해외의 유수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