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기업의 e-Learning 활용사례와 그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정보화시대 학습방식으로서의 e-Learning 개념
2.1 e-Learning의 등장 배경
2.2 e-Learning 의 개념 및 범위
2.3 e-Learning의 구성 및 학습방식
3. e-Learning과 기업의 활용 전략
3.1 지식경영수단으로서 e-Learning 활용
3.2 비즈니스 전략으로서 e-Learning활용
4. 기업에서의 e-Learning 활용 사례
4.1 지식경영으로서 e-Learning 활용 사례
4.2 Online Education을 위한 e-Learning 솔루션 기업 사례
4.3 SDL으로서 e-Learning 활용사례
5. 기업에서의 e-Learning 활용 평가
5.1 e-Learning 국내외 활용 평가
5.2 e-Learning 활용에 대한 문제점
6. 활용사례로 본 e-Learning 시사점과 정착화 제언
6.1 활용사례로 본 e-Learning 시사점
6.2 e-Learning 활용정착을 위한 제언
7. 결 론
▶ 참고 문헌 및 Web 사이트
- 본문내용
-
2.3 e-Learning의 구성 및 학습방식
e-Learning 시스템은 학습자, 강사, 교육운영자를 위한 기능들을 갖추어야 하며, 기업교육 전반에 대한 관리기능을 지원하는 교육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으로서, 교육대상 직원 등록, 수강신청, 교육과정 관리, 테스트, 평가 등 e-Learning 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어야 하며, e-Learning 솔루션에 요구 기능들이 반영되어야 한다(표2 참조).
e-Learning의 학습방식은 동기식 학습(SSL: Synchronous Shared Learning), 비동기식학습(ASL: Asynchronous Shared Learning), 독자적 e-Learning(Independent e-Learning)으로 구분할 수 있다.(이비즈그룹, 2001) 어떤 방식을 채택하느냐는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대상자의 지식과 경험, 교육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동기식 학습은 강사와 수강자가 웹기반의 협업적 교육환경 하에서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강의가 진행되며, 오프라인의 강의실 교육과 가장 유사한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비동기식 학습은 실시간 교육이 아니라는 점에서 동기식 학습과 구분되며, 수강자가 편리한 시간에 강의를 듣고 학습을 할 수 있다. 독자적 e-Learning 은 학습자가 어떤 학급(Class)에 속하지 않고, 대개의 경우는 강사도 없이 교육 컨텐츠를 다운받거나 웹상에서 강의를 선택하여 학습하는 방식이다.(이비즈그룹, 2001)
<표 2> e-Learning 솔루션의 요구 기능
No 요구 기능 No 요구 기능
1 브랜드화된 교육 컨텐츠 생산, 가공 기능 9 동시, 비동시 교육활동 지원기능
2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지원 기능 10 강사 및 수강생 관리 기능
3 정보에 대한 용이한 접근 지원기능 (검색, 카테고리, 인덱스) 11 화이트 보드, 사이버 테스팅과 같은 강의지원 기능
4 멀티미디어 사용자 경험 지원 기능 (동영상, 오디오 등) 12 교육내용과 관련된 전문가 매칭 및 검색 기능
5 정기적인 강화지원 기능(뉴스레터, 포럼, 이벤트, 추천 또는 조언 기능) 13 교육내용에 대한 시뮬레이션 및 데모 기능
6 협업적 온라인 커뮤니티(과업수행자들의 학습과 협업 지원 기능) 14 수강생들의 강좌 참여지원 기능
- 참고문헌
-
(1) 유영만(2000). e-Learning의 정체. 그리고 가능성과 한계
(2) Marc J. Rosenberg(2000). E-learningstrategies for deliver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유영만(역)(2001). e-Learning. 안양, 물푸레.
(3) 송상호(2000), 디지털시대 e-Learning의 도입을 위한 기업교육담당자와 학습자의 준비사항, 한국능률협회 인재개발대회
(4) 송영수(2000). 디지털 시대의 인재양성 방향과 e-Learning 전략. 산업교육연구 제7호 2000.11 pp 139-151.
(5) 송영수(2001. 5). 디지털 시대의 인재양성과 e-Learning의 등장. 산업교육 2001. 5.
(6) 유인출(2001). 성공적인 e-Learning 비즈니스 전략. 서울, 이비즈그룹
(7) 유인출(2000. 9)), e-Learning 시장 동향과 전망, 이비즈그룹
(8) 송영수(2001), 선진기업 e-Learning 추진사례, KMS와 e-Learning의 접목을 중심으로, 삼성인력개발원
(9) 백풍렬(2001), LG주간경제, 2001.5월호
(10) 홍일유, 김효석(2000), 디지털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법문사
(11) Cisco사 홈페이지, www.cisco.com(2002. 12)
(12) www.click2learn.com(2002. 9). e-learning guide
[출처] 기업에서의 e-Learning 활용사례와 그 시사점|작성자 늘보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권력과 리더십 사례/ 분석
- 인간관계론 기업의 인적관리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