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 CLO 임무와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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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거 HRD책임자과 현재 CLO 임무와 역할의 차이.

1) 과거 HRD 책임자의 임무 및 역할

2) 지식정보화 사회의 도래

3) 변화하는 CLO의 임무 및 역할

4) CLO역할 비교 및 분석

2. 산업시대 HRD 책임자와 지식정보화 시대의 CLO와의 필요역량의 차이

1) 산업사회의 특징

2) 지식정보화사회의 특징

3) 산업시대의 HRD 책임자와 지식정보사회 CLO의 필요역량

4) 산업시대에서의 리더의 역할과 산업시대 HRD 책임자의 필요역량

5)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리더의 역할과 CLO의 필요역량

3. 해외 선진 기업 CLO 사례

4. 국내 CLO들의 활동사례

1) 농심의 김영철 상무
2) 두산그룹의 송덕호 전무
3) 국내기업 CLO의 현주소


[참고문헌]

[별첨1] CLO의 확장되는 역할들

[별첨2]Nadler의 인력개발 전문가의 역할분류

[별첨3]인력개발 전문가의 역할 분류

[별첨4]The Evolving Role of the CLO - Josh Bersin

[별첨5]Learning 2.0과 변화에 대처하는 HRD전략_Dr. Karie Willyerd (Sun Microsystems VP, CLO)

[별첨6] 국내 CLO 사례 : 레지날드 불의 인터뷰

[별첨7]국내 CLO사례 : HRD 담당자의 영원한 숙제

본문내용
4. 국내 CLO들의 활동사례

1) 농심의 김영철 상무

김영철 상무가 리더십센터를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는 타성에 젖은 집체교육을 지양하고 자율적인 학습문화를 조성하는 것으로, 농심에서는 지난해 사이버과정을 포함, 연간 120학점의 독서통신대학을 운영하였으며, 교육의 현장 적용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문제해결형 과제를 통한 액션러닝을 강화하였다. 외부전문가집단과 내부 인력 중 ‘도연사(道延師)’라는 지도선생님을 선임하고 국내 9개, 해외 3개 등, 총 12개 과정의 액션러닝형 과제를 수행했다. 현장의 문제를 해결을 위한 마켓이노베이션(MI)과 유관부서의 협업을 도모하는 비즈니스이노베이션(BI)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이러한 경영의 핵심과제를 액션러닝과제로 해결해 가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CLO가 CEO의 경영전략추진에 핵심적인 역할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CEO와의 토론 과정을 통해서 CEO의 관심을 전달하고 CLO(리더십센터)의 제안도 즉석에서 평가하고 수용하는 일들이 가능하게 하고, 리더십센터를 연수원의 하부조직이 아닌 동등한 가치로 대우함으로써, CLO(리더십센터)가 CEO의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고 주요한 전략들을 일치시켜 나가는 가운데 CLO(리더십센터)가 구체적 수준에서 제안하는 내용들은 상호 토론을 통해서 프로그램들을 완성도를 높여 가면서 실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한 해 농심 전 사원들에게 6시그마 화이트벨트과정을 이수토록 했으며, GE의 경영자육성방식을 도입하여 농심만의 리더십 파이프라인을 설계하여 20명으로 구성된 경영리더과정을 2회에 걸쳐 실시했고, 임원세미나를 도입하였다. 여기에 사내강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도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전국에 흩어져있는 농심의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무지개팀(‘무한지식개발팀’의 줄임말)‘이라는 학습조직을 구성하여 월1회의 정보공유 및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2) 두산그룹의 송덕호 전무

두산그룹 역시 CLO격인 송덕호 전무가 이끄는 DLI(두산 리더십 인스티튜트)를 통해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두산 DLI에서는 단순히 직원들의 직무 교육에 그치지 않고 4주간의 ‘전략 실행 실습’ 등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송덕호 전무는 “단순히 문제를 주고 해결하라거나 성과를 내라는 것이 아니라 ‘남과 다른 생각’을 하게 만드는 방법을 교육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인재들을 기반으로 두산그룹은 기업체질을 개선하고 M&A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기록적인 외형성장을 거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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