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 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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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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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귀족마케팅의 의의
2.왜 귀족마케팅인가?
3.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귀족마케팅
4.고소득층 시장의 규모와 특성
5.귀족마케팅 고객세분화
6. 귀족마케팅 사례
- 본문내용
-
귀족마케팅은 고소득층, 사회 계층중 상류층과 중상류층을 타겟으로
빈번히 많이 구입하는 제품류 즉, 특정 제품류 중에서 이들 계층의 구매비중이
다른 계층보다 월등히 큰 제품일 때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이 경우 소위 20:80법칙(20%의 제품 구매자가 전체 제품 소비량의 80%를 소비)
이 성립됨으로써 경험적인 볼륨 세그멘테이션이 지켜진다.
이 경우 마케터는 1명의 대량 구매자를 얻는 것이 16명의 소량 구매자를
얻는 것보다 이익이 되며, 대량 구매자들이 판매에 기여하는 수준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1%의 상류층 고객을 겨냥한다는 ‘귀족마케팅’은 현재 한국 산업 전반에 걸쳐 가장
확실한 마케팅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 귀족의 소비규모는 상당하다 40세 이하 귀족계층의 평균1회 쇼핑액수는
134만원 이고 한국은행에 따르면 은행의 상위2% 고객이 총예금의 56.6%를
차지하고 있다.
한 사회의 상위 20%가 전체 성과의 80%를 차지한다는 논리(80/20법칙)를 볼 때
점점 사회의 계층이 분화되어 이제는 10/90법칙으로 되어가는 현실에서
기업들은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마케팅적용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마음을 잘 열지 않지만 열면 평생 파트너가 된다.
패밀리 의식이 당해 이너서클을 선호한다.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색채가 강하다.
폐쇄성이 강하고 프라이버시를 중시한다.
돈보다는 여유와 세련미를 추구한다.
‘최고가 제품’이 아니라 ‘최고의 제품’을 찾는다.
자신만을 위한 서비스를 원한다.
건강과 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집단성이 강하고 형식을 중시한다.
유행을 쫓기 보다 자기만의 스타일을 고수한다.
해외문화를 추종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귀족처럼 대접 받기를 원한다.
선택된 사람이라는 의식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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