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마케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Ⅰ. 서론
Ⅱ. 귀족마케팅의 정의과 배경
1. ‘귀족마케팅’의 정의
2. 귀족의 범주
3. 형성배경
Ⅲ. 귀족마케팅의 사례
1. 명품관
2. 공연장
3. 백화점
4. 주유소
5. 영화관
6. 주거시설
7. 고객의 구조조정 ‘디마케팅’
8. 귀족마케팅의 사례
Ⅴ. 귀족마케팅의 성과와 한계점
1. 귀족마케팅의 성과
2. 귀족마케팅의 한계
3 귀족마케팅 시 고려해야 할 점
Ⅵ. 귀족마케팅을 바라보는 시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탈리아 경제학자의 이름을 딴 파레토 법칙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많은 현상의 80%는 20%의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으로 이 법칙이 가장 잘 맞아 떨어지는 부분은 마케팅 분야인데 상위 20%의 고객이 전체 수익의 80%를 올려준다는 의미로 80:20 법칙으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 업계에서는 이 이론에서 한 발 더 나아가 99대 1의 법칙이라 불릴 정도로 최상위 1%를 위한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른바 ‘귀족 마케팅’이라 불린다. IMF이후 소비가 양극화되어 기업의 입장에서는 부유층의 지갑을 여는 것이 서민여럿보다 더 낫다는 판단을 내리면서 마케팅 업계에서 귀족 마케팅에 더욱 주목하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를 바라보는 시각들은 다양하며 사회의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신종마케팅 기법의 형성배경과 사례를 알아 보고, 그에 따른 성과와 한계를 동시에 생각해 보기로 한다. 그리고 기업의 입장에서 귀족마케팅을 할 경우에 고려해야 할 점을 정리해 봄으로써 귀족마케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귀족마케팅의 정의과 배경
1. ‘귀족마케팅’의 정의
VIP(Very Important People) 마케팅’, 혹은‘Rich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귀족마케팅은
말 그대로 상류층이나 부유층을 대상으로 상품을 선전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행위를 뜻이
다. 이는 20%의 제품구매자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파레토의 2080법칙을 바탕
으로 생겨나게 되었다. 이 20%에 해당하는 구매자가 고소득층이라는 의미에서 이들에 대한
마케팅 활동에 귀족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것이다. 이러한 귀족마케팅에 대해 서울여대 경영
학과 한동철 교수는 “단순히 부자들을 주요 표적소비자로 한다는 것을 넘어서서 부자들의
일반인들과 다른 특성들에 초점을 맞추어서 수행하는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라
고 보다 깊게 정의하기도 하였다. 귀족마케팅의 정의를 더욱 확실하게 하기 위해 ’귀족’의
명확한 구분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2. 귀족의 범주
21세기 현대사회에 귀족이 왠말인가 싶겠지만 그 의미는 조금씩 다를지 몰라도 어느 사회에서나 귀족들은 존재해 왔다. 일반적으로 사회계층중 상류층에 속하는 이들은 최상층과 중상류층이 있다, 이들은 통상적인 고소득자라는 것을 제외하면 실질적인 차이가 없지만 사회의 계층구조를 구분할 때 최상층과 중상류층은 세습된 부의 유무에 따라서
- 참고문헌
-
인터넷 마켓케스트(www.marketcast.co.kr)
조선일보 2006.6.20 기사 -오만한 강남의 귀족마케팅-
인터넷 voice of advertiser
효과적인 유통업계의 귀족마케팅전략 (http://cafe.naver.com/bee5/67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리더십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사회복지조직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특성은 어떤 것인지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 하시오
- 방어기제 이론을 설명하고,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4가지 사례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스스로 극복해야 할 바를 제시
-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수립,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의의,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경제체제,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토지개혁,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전리법,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대약진정책 분석
- 고객가치의 2가지 구성요소(고객 혜택, 고객코스트) 중, 고객 혜택의 3가지 구성요소의 개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 [서비스운영관리] 서비스운영관리의 개념과 운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