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분석]귀족마케팅 분석 및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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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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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귀족 마케팅 개요
<등장 배경>
<기업 입장에서 귀족 마케팅의 이점>
<마케팅 대상으로서 명품의 의미와 소비 문화>
<귀족이란?>
2. 기대효과
3. 조사 내용
<귀족 마케팅의 유형과 사례>
4. 사례 분석
<1. 브랜드 관리 - "제품 속에 브랜드를 심어라">
<2. 차별화 - "제품을 희귀하게 만들어라">
<3. 그룹화 - "제품 클럽을 형성하라">
5. 앞으로의 방향
- 본문내용
-
1. 귀족 마케팅 개요
-귀족 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기업입장에서 귀족 마케팅이 주는 이점을 살펴봄으로써 그 의의를 알 수 있다. 또 마케팅 대상으로서의 명품과 귀족의 의미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등장 배경> : 최근 들어 신제품으로 시장에 출시되는 것들을 보면 예전과 달리 눈에 띄게 제품의 고급스러운 이미지, 동일 계열에서 타사제품과의 차별화, 독특함(유일성)등을 많이 강조한다. 이렇게 제품의 고급스러움이나 귀족스러움을 내세워 특정 소비층(고소득층)을 겨냥하여 펼치는 것은 '귀족마케팅'이라 명명할 수 있다. 이 귀족마케팅의 등장 동기는 어디에 있을까?
고소득층은 고가제품중심으로, 중산층은 저가의 기능성 제품중심으로 소비하는 '소비양극화'에 따라 마케터들의 타겟별 전략은 다를 수 밖에 없다.
상위20% 구매자가 제품의 80%를 소비한다는 파레토법칙에 따라 마케터에 있어 고소득층 시장은 다수의 중산층 고객들보다 매력적인 시장임에 틀림없다.
고소득층이 원하는 것 누리고 있는 것을 파악하여 그들의 '귀족'적인 삶을 지지하는 마케팅 전략은 고소득층 타겟 전략으로 당연히 소비자와 마케터 모두에게 각광을 받는다.
중산층에게도 귀족마케팅은 영향을 미친다. 고소득층이 부에 걸맞는 소비라는 명목으로 소위 명품을 사용한다면 중산층은 준거집단으로서 부유층을 바라보며 미래의 재산적 위치 상승을 꿈꾸면서 일부 품목을 소비한다.
이처럼 귀족마케팅이 대세화되고 그 사용하는 주체가 확산됨에 따라 그 마케팅의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단순한 고객자료를 바탕으로 DM을 발송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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