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중국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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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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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현대자동차의 기업개요................1
현대차(기아차 포함)의 중국시장진출..............2
본론
중국자동차 산업의 현황...................2
Product : 경쟁사의 투자 및 현황..............5
Place : 현대의 합작을 통한 유통시장의 확보와 공장설립으로
직접투자전략....................6
중국자동차시장의 분석.................7
결론 : 현대자동차의 진출의미................10
참고문헌....................11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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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차 포함)의 중국시장 진출배경
현대의 중국진출 배경은 중국 시장에서 현대·기아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한편 중국 자동차시장 개방에 대비해 판매기반을 조기에 구축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국내 시장에서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갑작스런 국내 생산공장의 파업 등) 또 일정 수준의 생산량을 확보하고 중국정부가 요구하는 국산화율 40% 이상 달성 등을 실현해 한국 정부의 신뢰를 높여 8대 자동차 메이커에 진입하기 위한 포석으로 분석된다. 이미 포화상태를 넘어서서 더 이상의 자동차 시장형성이 어렵게 된 선진국 시장에 비해 중국시장에서의 판매는 거의 무한한 성장가능성이 높다. 중국의 자동차 총 등록대수는 작년말 기준으로 모두 1천6백만대이다. 우리나라보다 5백만대 이상이 많다. 게다가 경제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력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 오는 2010년께 중국내 자동차보유대수는 무려 5천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중국 자동차 시장은 매년 두자리수의 성장을 거듭해 2004년에는 2백64만대, 2010년에는 3백96만대 규모로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중국 자동차시장이 2005년이면 북미시장의 크기와 같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마디로 거대 시장이다. 중국은 세계무역기구(WTO) 가입한다해도 1백%가 넘는 완성차 관세율은 2006년에도 25%는 유지한다는 방침이어서 중국 공장을 확보하지 못한 회사들 의 중국 시장접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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