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이해관계자 분석과 기업의 위기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해관계자
2. 경영자의 윤리수준과 이해관계자
3. 이해관계자 분석방법
4. 기업의 위기관리
5. 토론문제
- 본문내용
-
주주(Stockholder) 의 일반화된 개념
기업의 행동에 의하여 이익을 보거나 손해를 보고 권리가 침해 당하거나
손상 당하는 개인이나 집단
-기업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 활동에 관련된 사람들을 기업의 이익을 올 리기 위한 도구로 이용해서는 안되며, 관련된 사람을 만족시키는 것 그 자체가 기업 활동의 목적 이여야 한다
만일 기업이 그 목적달성을 위하여 사람을 이용한다면, 적어도 그 사람들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의사표시를 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
- 아무리 기업재산에 대한 소유권이 있어도 그 권리가 다른 사람의 중요한 권리를 침해하면 재산권은 절대적일 수가 없다.
①마이너스 게임(Negative game): 기업에도 이익이 낮고 이해관계자의 이익도 낮으므로 상태를 오래 유지 못한다
②,③Zero-Sum게임: 서로 배타적인 경쟁 상태이다. 이 때문에 노동자의 파업이나 지역사회 와 기업 간의 마찰이 생긴다.
④플러스 게임(Positive game): 양측에 다 같이 도움이 되는 해결방안.
경영자의 역할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플러스 게임이 되도록 의사결정을 하고 Zero-Sum게임의 경우는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기업합법성의 원칙
기업은 이해관계자를 위해서 관리되고 활동하여야 한다. 이해관계자의 권익은 보호되어야 하고, 이해관계자의 이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의사결정에는 관련된 당사자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여야 한다
기업대리인의 원칙
경영자는 기업의 대리인인 동시에 이해관계자의 대리인 이기도하다. 따라서 경영자는 이해관계자의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한편 기업의 대리인으로서 그 이익을 보호하여야 하고, 이 양자간의 장기적 이익을 지켜야 한다
이해관계자분석이란
회사의 방침이나 행동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또는 받을 그룹 사람들과 회사와의 관계를 훑어보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회사와 그 이해관계자 와의 관계 관리를 가능 하는 기법
-위기관리의 분석기법으로 쓰일 뿐만 아니라 회사의 계획이나 방침에 대한 이해관계 자들의 반응 분석하는 계획기법으로도 활용됨
-회사와 이해관계자간에 서로 이익이 된다는 점, 즉 “플러스 게임”의 해답을 발견 하려는 것으로도 이용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