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이해관계자 분석과 기업의 위기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해관계자
2. 경영자의 윤리수준과 이해관계자
3. 이해관계자 분석방법
4. 기업의 위기관리
5. 토론문제
본문내용
주주(Stockholder) 의 일반화된 개념
기업의 행동에 의하여 이익을 보거나 손해를 보고 권리가 침해 당하거나
손상 당하는 개인이나 집단
-기업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 활동에 관련된 사람들을 기업의 이익을 올 리기 위한 도구로 이용해서는 안되며, 관련된 사람을 만족시키는 것 그 자체가 기업 활동의 목적 이여야 한다

만일 기업이 그 목적달성을 위하여 사람을 이용한다면, 적어도 그 사람들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의사표시를 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

- 아무리 기업재산에 대한 소유권이 있어도 그 권리가 다른 사람의 중요한 권리를 침해하면 재산권은 절대적일 수가 없다.
①마이너스 게임(Negative game): 기업에도 이익이 낮고 이해관계자의 이익도 낮으므로 상태를 오래 유지 못한다

②,③Zero-Sum게임: 서로 배타적인 경쟁 상태이다. 이 때문에 노동자의 파업이나 지역사회 와 기업 간의 마찰이 생긴다.

④플러스 게임(Positive game): 양측에 다 같이 도움이 되는 해결방안.

경영자의 역할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플러스 게임이 되도록 의사결정을 하고 Zero-Sum게임의 경우는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기업합법성의 원칙
기업은 이해관계자를 위해서 관리되고 활동하여야 한다. 이해관계자의 권익은 보호되어야 하고, 이해관계자의 이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의사결정에는 관련된 당사자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여야 한다
기업대리인의 원칙
경영자는 기업의 대리인인 동시에 이해관계자의 대리인 이기도하다. 따라서 경영자는 이해관계자의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한편 기업의 대리인으로서 그 이익을 보호하여야 하고, 이 양자간의 장기적 이익을 지켜야 한다
이해관계자분석이란

회사의 방침이나 행동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또는 받을 그룹 사람들과 회사와의 관계를 훑어보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회사와 그 이해관계자 와의 관계 관리를 가능 하는 기법

-위기관리의 분석기법으로 쓰일 뿐만 아니라 회사의 계획이나 방침에 대한 이해관계 자들의 반응 분석하는 계획기법으로도 활용됨
-회사와 이해관계자간에 서로 이익이 된다는 점, 즉 “플러스 게임”의 해답을 발견 하려는 것으로도 이용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관광공사 윤리경영 개발방안
  • 윤리경영 개발방안제 1 장. 연구의 개요I. 기업 선정의 배경1. 공기업이 가지는 특성상 윤리 경영 중요성 공기업은 그 자체의 특성상 부패 발생의 위험이 크게 내포되어 있다. 정부투자기관의 부패발생 원인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과 조직의 행태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이 요인에는 개인의 윤리의식 및 전문성 부족, 반부패 활동에 대한 최고경영진의 적극적인 관심과 역할 미흡, 부패에 관대한 조직문화와 분위기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 [MIS] 유한킴벌리 정보시스템
  • 관리(product costing)재정보고(financial)총계정원장(general ledger)예산관리(budget control)고정자산 관리(fixed assets)자금관리(treasury)제품별 손익 분석(profit center accounting)수익성분석(profitability analysis)48ATR(Accounting to Reporting)회사 내의 가공 시스템인판매, 물 류, 구매, 생산 등과 Sub Ledgers 상의 정보를 취합, 분석하여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가능전표처리 건수와 매출채권 회전과 같은 업무를 정량화하여 생산성을 높임수익성 분석,

  • [경영윤리] 이해관계자와 기업의 위기관리-기업의 윤리적인 위기대처자세
  • 경영윤리이해관계자와 기업의 위기관리기업의 윤리적인 위기대처자세목 차CONTENTS이해관계자기업의 위기관리기업의 위기관리 사례..이해관계자이해관계자이해관계자 분석방법경영자의 윤리수준과 이해관계자기업정부종업원고객경쟁기업공급자주주1. 이해관계자(Stake Holders)란 무엇인가?이해관계자기업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2. 기업에서 이해관계자 관리의 원칙이해관계자기업 합법성의 원칙모든 일은 합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분석도구를 제공함● 조직이론의 실제- 조직이론 - 과거분석 + 미래예측의 도구- 최근의 도전(최근 기업의 조직환경)글로벌화 : 글로벌 아우소싱, 외국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경쟁의 심화 : 글로벌화는 기업간 경쟁을 심화시키는 요인윤리와 사회적 책임 : 정부와 국민으로부터의 압력스피드와 반응성 : 환경변화속도⇧ & 예측가능성⇩ 위기관리 능력함양디지털 작업장 : 기술적인 무장 + 관계망 관리다양성 : 다양한 조직구성원과 고객 다양성

  • [기업윤리]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기업윤리의 확립을 위해서는 경영자의 윤리의식이 제고되어 윤리적인 의사결정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다국적 기업과 한국 기업 경영자의 윤리의식에 대한 비교연구는 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3) 기업윤리와 기업이익윤리적 기업이란 윤리와 기업이익을 잘 조화시킨 기업이다. 즉, 윤리적 기업이란 기업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실천에 옮길 때에 이해관계자의 권익과 기업의 경제적 이익의 균형을 취함으로써-윤리수준이 높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