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윤리경영 개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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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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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연구의 개요
제 2 장. 기업의 특성 분석
제 3 장. 기업의 윤리경영 추진현황 및 성과
제 4 장. 정부의 공기업 윤리경영 모델
제 5 장. 윤리경영 모델 개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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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윤리경영의 이해
1. 윤리경영의 개념
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할 가치와 사명이라 정의할 수 있다. 기업의 건전하고 퉁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하여 기업 활동의 대내외적인 지향목표인 것이다.
기업윤리는 일반적인 윤리개념을 기업의 행동에 투영한 것으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 또는 무엇이 선하고 악한 인간행동인지를 기업 활동의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윤리는 모든 사람들이 윤리적이라고 인정하는 규범을 따라야 만이 정당성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기업윤리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사회에게 이익이나 해를 줄 수 있는 기업행동의 의사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이며, 이를 경영에 적용하여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경영활동이 바로 윤리경영이다.
2. 윤리경영의 등장배경
(1) 경영리스크의 증가
경영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면서 디지털화와 소비자주권의 강화로 비윤리적 행위로 인한 기업의 경영리스크를 증대시켰다. 기업의 윤리성 결여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의 경우, 업무의 혼란이나 종업원의 사기저하는 물론 고객과 투자자의 이탈, 과징금과 소송비용, 등 막대한 손해를 발생시킨다. 이에 기업들은 비윤리적인 행위가 몰고 올 파장을 예방한다는 위기관리 차원에서 윤리경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2)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의 증가
1980년대 후반부터 전 세계적으로 불어 닥친 규제완화와 시장경쟁의 격화는 기업의 자유를 크게 신장시켰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소비자와 시민단체 등은 이제 기업이 이윤극대화를 통한 경제적 기여에 그치지 않고 정치, 사회, 문화 전반의 영역에서 윤리적 선택에 충실하기를 기대하며 더 나아가 윤리적인 통제기준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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