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유한킴벌리 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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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프로젝트 팀 & 일정 2. 선정이유 3. 기업소개

Ⅱ. 본 론
1. 기업분석
2.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 모델 NEWAY
3. BPR의 혁신 프로세스
4. 유한킴벌리의 SCM
5. 정보시스템(IS) 현황

Ⅲ. 결 론
1. 정보시스템의 문제점 분석
2. 개선 및 향후 발전 방향
본문내용

1970.03. 유한킴벌리 설립

1984.08.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시작

2001.03. 디지털 날염 사업 출범

2003.10. 유한킴벌리 행동규범 발간

2004.01. 유한디자인인력개발원 개소

2006.05. 유한 창립 80주년 기념식 개최

2007.03. UN 글로벌 콤팩트 가입

2007.10. 학교 숲의 날 개최

원가 우위 전략

지속적인 품질 개량을 통한
고급화 전략
-> 원가 우위 전략은 부적합
(저가 제품의 지속적 위협)


차별화 전략
개별적 고객 욕구에 맞춘 프리미엄 제품 개발
환경 친화 사업, 윤리경영을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집중화 전략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은 소비재 산업의 특성상 저가전략을 내세우며 시장에
진입하려는 잠재적 경쟁자의 위협이 끊임없이 존재한다.

지속적인 사업유지와 성장을 위해서 고객의 욕구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한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전사적 차원의 프로세스 혁신

SSA사의 업무기획 관리시스템(BPCS) 도입

고객, 공급업체, 유통업자, 협력자와 경쟁자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재설계 (redesign)

개발업체 주도가 아닌 유한킴벌리 인력 5명이 프로젝트에 참여
하여 유한킴벌리에 적합한 시스템 개발

내외부 협력체제 구축과 공급망 최적화
- OTC, RTC, CRM, ATR, DTR, MRO


회사 내의 가공 시스템인
판매, 물 류, 구매, 생산 등과
Sub Ledgers 상의 정보를 취합,
분석하여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가능
전표처리 건수와 매출채권 회전과 같은
업무를 정량화하여 생산성을 높임
수익성 분석, 추정 손익계산, 다차원 분석 리포트를 도출하여 미래 위험분석에 활용


참고문헌
참고자료 –
문 헌
문국현, 조동성, IDS & Associates censulting, <유한킴벌리>, 한스미디어, 2005
정혜원,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거름, 2004
강성덕, <마그넷 SCM 추진사례>, 한국유통학회, 2001
박연우,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 한국수퍼체인협회, 2002
천면중, 이민화, 남기찬 공저 <경영정보시스템 3판>, 대영사, 2007
유한킴벌리 ITS Team, , 2007

website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롯데마트 http://www.lottemart.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첨부자료
ITS팀, 영업팀 인터뷰 질문지 &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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