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막걸리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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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전체 요약

Ⅰ. 서론
1. 조사 목적
2. 주제 선정배경
3. 기업 소개


Ⅱ. 본론
1. 시장 분석
(1) 전반적인 시장상황
(2) 시장매력도 분석
(3) SWOT 분석

2.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3. 4P 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촉진 (Promotion)
(4) 유통 (Place)


Ⅲ. 결론
1. 포지셔닝을 바꾸지 않는 경우
2. 재포지셔닝을 하는 경우
본문내용
막걸리의 사전적 의미는 한국의 전통 술로, 탁주(濁酒)나 농주(農酒), 재주(滓酒), 회주(灰酒)라고도 한다. 보통 쌀이나 밀에 누룩을 첨가하여 발효시켜 만들며, 발효할 때에 알코올 발효와 함께 유산균 발효가 이루어진다. 막걸리의 알코올 도수는 6~8%정도이다. 찹쌀•멥쌀•보리•밀가루 등을 쪄서 식힌 다음 누룩과 물을 섞고 일정한 온도에서 발효시켜 술 지게미를 걸러 만든다. 이때 술지게미를 거르지 않고 밥풀을 띄운 것을 동동주라고 한다.
우리 조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웰빙시대에 부합해서 함께 이슈가 되고 있는 전통주 '막걸리'중에서 전통과 기술적 우의를 가진 '국순당 막걸리' 를 중심으로 주류시장을 분석해 보았다. 국순당 막걸리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기술력과 질 좋은 원료로 사람을 생각한다는 생각을 가지는 국순당의 막걸리이다. 막걸리시장이 이슈화 되면서 앞으로 잠재적 경쟁자들이 많아짐을 예상하고 국순당 막걸리를 분석하고 개선할 부분을 살펴보았다.
SWOT 분석에서 국순당 막걸리의 강점은 높은 기술력, 강력한 냉장유통, 차별화된 원료 등으로 나타났다. 또, 국순당 막걸리가 가지는 약점은 짧은 보존시간과 시큼한 맛, 저평가된 상품 이미지와 전문인력의 부족, 주점 판매시 테이블 단가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저도주의 선호도가 향상, 웰빙주 또는 고급화된 이미지 추구와 소비자 취향의 다양화는 기회 요인으로 보여진다. 경차 시장의 위협 요인으로는 많은 수의 브랜드 즉, 많은 수의 경쟁자와 제조업체의 관리부실 등이 꼽혔다.
STP분석에 따르면 국순당 막걸리는 웰빙 시대에 부응해서 자신의 몸의 건강을 추구하거나 전통주를 즐기는 젊은 세대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 우리 조는 국순당 막걸리가 이 표적 시장에서 경쟁기업의 술에 비해 기술적인 우위와 더욱 대중적이고 세련되어 있다는 점을 고객들에게 포지셔닝하고 있다.
4P 분석에서는 국순당 막걸리의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살펴보았다. 유통 측면에서는 여러 가지 측면으로 알아봤는데 편의점, 대형 마트, 호텔 뿐만 아니라 ‘백세주 마을’이라고 자체유통망을 두어서 관리하고 나아가서 해외진출을 하고 있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가격 측면에서 국순당 막걸리가 좋은 원료를 씀에도 불구하고 타 주류와 비슷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제품 측면에서 국순당 막걸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내부의 상품라인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타 막걸리 제품에 비해 더욱 유리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확인되었다. 촉진 측면에서는 참신하게 기존의 막걸리와 달리 신선한 광고를 추구하고 PR도 늘리는등 광고효과를 높이는 것을 알수 있다.
끝으로 국순당 막걸리가 경쟁기업을 뛰어넘고 잠재적 진입자의 침입을 준비하기 위해서 제품, 촉진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을 살펴보았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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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좋습니다. 양도 많고 마케팅전략이 잘 나와 있습니다.
  • shuk***
    (2014.05.15 13:3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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